애드 프로드, 연간 1,000억 달러 돌파

애드 프로드, 연간 1,000억 달러 돌파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2.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ANA
ⓒ ANA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미국 전국광고주협회(Association of National Advertisers)는 Marketing 360 뉴스레터에서 앱 설치 팜, SDK 스푸핑, 클릭 스팸 & 광고 스택킹 등 다양한 형태의 애드 프로드로 인해 미디어 구매 낭비 비용은 2021년보다 21% 증가한 1,200억 달러로 추산된다고 발표했다.

많은 돈이 이동하는 모든 경제 분야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광고의 세계는 사기꾼에게 매력적인 곳이다. 실제로 거래의 비개인적 특성, 복잡하고 종종 불투명한 공급망,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측정항목에 대한 의존도는 애드 프로드가 오늘날 광고주, 퍼블리셔 및 광고 기술 기업 모두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임을 의미한다. 

게다가 모바일 애드 프로드는 사기꾼 측에서 새로운 수준의 정교함을 제공하여 대응책을 피하고 사기성 모바일 트래픽으로 광고주의 예산을 계속해서 소모한다. 모바일 애드 프로드와 관련된 가장 어려운 문제 중 하나는 문제가 얼마나 큰지 정확히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이다.

Juniper Research의 2019년 글로벌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광고 사기로 인해 마케팅 업계에서 하루에 약 5,100만 달러의 비용이 발생하며 이러한 손실은 2023년까지 연간 1,000억 달러로 증가한다. 실제로 마케팅 업계의 모든 인터넷 트래픽 중 거의 18%가 애드 프로드에 활발히 참여하는 봇에 기인할 수 있다. 미국이 광고 사기꾼에게 가장 큰 시장이 되면서 디지털 미디어 전문가들은 이 문제를 제3자 쿠키 사용 중단과 함께 업계가 직면한 주요 과제 중 하나로 인식했다.

그래서 최근 몇 년 동안 마케팅 업계는 이 만연한 문제에 대한 솔루션을 찾는 임무를 수행해 왔다. 현재 광고 사기를 퇴치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여겨지는 두 가지 접근 방식은 프로드 탐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고 데이터 분석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허브스폿은 "클릭 프로드에 직면할 가능성이 줄어들기 때문에 타기팅을 활용할 것을 권장 한다. 광고가 타기팅하고 피하는 지리적 위치에 대해 보다 구체적이면 클릭 프로드로부터 보호 계층을 추가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WARC의 2021년 12월 기사에서 마케팅 사이언스 컨설턴트인 Augustine Fou 박사는 애드 프로드를 방지하기 위해 마케터가 지금 당장 취해야 할 세 가지 단계를 개략적으로 설명했다.

1. 이전에 받지 못한 경우 도메인 레벨 배치 보고서(domain level placement reports)를 요청할 것. 그렇게 하면 광고가 어디로 갔는지 알 수 있고, Ozy와 같은 트래픽 및 잠재고객 인플레이션을 수행하는 수백 개의 다른 사이트에서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 광고가 많은 도메인과 앱에 분산되어 있는지 또는 10~20개 사이트에만 집중되어 있는지 확인할 것. 소수의 심각한 사기성 사이트에 너무 집중되어 있으면 프로그래매틱에서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던 "도달 범위"를 얻지 못한 것이다.

3. 자체 분석을 통해 이러한 캠페인에서 사이트에 도달한 클릭에 대해 이상한 점이 있는지 확인할 것. 야간 시간(사람이 자고 있을 때)에 클릭이 많이 발생하고 방문자가 1초 동안 머무르는 경우 더 어려운 질문을 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하다. 그것들은 가치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