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레서블TV 광고, 제품 구매의도 14% 증가

어드레서블TV 광고, 제품 구매의도 14% 증가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2.10.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 효과성 검증 조사 결과 발표
비교군보다 최선호도 26%, 구매의도 14% 이상 긍정적 결과 도출
IPTV 어드레서블 TV 광고 노출 시, 비노출 지역 및 전국 대비 매출 증감률이 7%p, 18%p 상승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한국IPTV방송협회는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를 시청한 가구에서 브랜드 인지도, 선호도 등에 대한 긍정적 인식 변화뿐만 아니라 실제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 상승까지 이번 연구를 통해 검증됐다고 밝혔다.

올해(5월 ~ 9월) 단국대학교 박현수 교수 연구팀은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의 효과성 조사연구’를 진행하며 최근 홈쇼핑 등 탈모 관련 제품을 일정 시간 이상 시청한 가구(탈모관심가구)만을 추출하여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를 송출하였고 이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동일한 광고를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와 일반TV 광고로 모두 시청했을 때 일반TV 광고만 시청한 비교군보다 최선호도 26%, 구매의도는 14% 이상 증가하는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특정 지역에 한정하여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를 노출하였을 경우, 노출하지 않은 지역에 비해 해당 제품의 매출 증감률이 7%p, 전국 대비 18%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가 고객의 인식 변화는 물론 실질적 매출로 이어짐으로써 광고주의 효율적 광고비 집행 가능성에 대한 실증적 효용이 검증된 유의미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연구 관계자는 말했다.

이 외에도 IPTV 어드레서블TV 광고 송출과 모바일 앱 활동성 연계 분석(설치수, 이용자수, 이용시간), 관심사에 따른 가구별 TV 시청 패턴 분석 등 다양한 효과검증 연구결과가 도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