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분석 통해 확인한 모바일 게임의 TV 광고 효과는 어떨까?

데이터 분석 통해 확인한 모바일 게임의 TV 광고 효과는 어떨까?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03.07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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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인덱스, "모바일 게임 TV 광고 효과" 리포트 발표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는 모바일인덱스 <모바일 게임 TV 광고 효과>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게임사 시점별 TV 광고 예산 비중, 안드로이드 사용자 및 TV 시청자 중 모바일 게이머 비율, 모바일 게임 TV 광고 전환율 등에 관한 데이터 분석을 다루고 있다.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모바일 게임(MMORPG) 브랜드들은 초기 유입 활성화를 위해 모바일 사전 예약 기간에 예산의 77.5%를 광고 예산으로 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니다. 이어 론칭 초기는 19.7%, 활성화 시기는 2.8%를 차지했다. 단 이때 TV 광고 예산은 닐슨, TNMS 등 방송광고 솔루션 시스템 상에서 분석 기간 내 각 모바일 게임 브랜드가 집행했을 것이라고 추정되는 TV 광고비를 분석했다.

※ 분석 게임사: 세븐나이츠R, 히트2, 대항해시대, 프리스톤테일M, 분석 기간: 2022.06~2022.09
※ 분석 게임사: 세븐나이츠R, 히트2, 대항해시대, 프리스톤테일M, 분석 기간: 2022.06~2022.09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면서 TV를 시청하는 ‘모바일 게이머’의 비중은 31.7%에 그쳤고, 모바일 게임을 하지 않는 사람의 비율이 68.3%로 나타났니다.

※ 모바일 게이머: 6개월 내 모바일 게임 앱 실행 이력이 있는 유저 (기간: 2022.06~2022.11)
※ 모바일 게이머: 6개월 내 모바일 게임 앱 실행 이력이 있는 유저 (기간: 2022.06~2022.11)

모바일 게임 카테고리는 타 업종 대비 TV 광고를 통한 전환율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모바일 인덱스 분석 결과, 모바일 게임의 TV 광고 전환율은 120 배 이상으로 분석됐다. 교육 업종은 12.2배, 골프 업종은 6.5 배로 나타났다. (※ 세븐나이츠R 기준 분석)

※ 핵심 타깃: 아이지에이웍스가 구분한 세부 타깃 그룹 가운데 ‘멀티/과금 게이머’ 그룹
※ 핵심 타깃: 아이지에이웍스가 구분한 세부 타깃 그룹 가운데 ‘멀티/과금 게이머’ 그룹

또한 모바일 게이머 페르소나 그룹을 분석한 결과 멀티 과금 게이머의 전환율이 8.8%(약214만 명으로) 다른 타깃 그룹 대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타깃 그룹 별 앱 신규설치 전환율은 멀티 과금 게이머가 4.4%로 가장 높았으며, 멀티 무과금 게이머 1.03%, 싱글 과금 게이머 0.33%, 싱글 무과금 게이머가 0.14%로 뒤를 이었다. (※ 신규설치 전환율: 특정 모바일 게임 광고에 노출된 유저 / 해당 모바일 게임 신규 설치한 유저(특정 모바일 게임 광고에 노출된 유저 가운데, 해당 모바일 게임을 신규 설치한 유저 그룹의 비중 확인), 모바일 게이머: 6개월 내 모바일 게임 앱 실행 이력이 있는 유저)

※ 타깃 그룹 별 앱 신규설치 전환율 분석 기업: 세븐나이츠R, 기간: 2022.06~2022.11
※ 타깃 그룹 별 앱 신규설치 전환율 분석 기업: 세븐나이츠R, 기간: 2022.06~2022.11

모바일 게임의 핵심 타깃은 실내 활동에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모바일 게임 핵심 타깃의 페르소나 비중 분석 결과, 웹툰 매니아(114), 도서/웹툰 구독 유저(111), 예능 애호가(105)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아웃도어 액티비티에 관심 페르소나(87)는 저조한 수치를 기록했다.

핵심 타깃의 평균 앱 사용시간은 엔터(개인방송)가 129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엔터(동영상 스트리밍)128, 도서(만화/웹소설) 126가 따랐다. 이 외 스포츠(아웃도어) 91, 자동차(주유) 85, 스포츠(의류/용품)81로 낮은 앱 사용시간을 기록했다.

※ 핵심 타깃 페르소나 비중: 모바일 게이머 전체를 100이라 했을 때, 핵심 타깃이 차지하는 비율을 인덱스로 전환
※ 핵심 타깃 페르소나 비중: 모바일 게이머 전체를 100이라 했을 때, 핵심 타깃이 차지하는 비율을 인덱스로 전환

TV 광고 도달 및 신규 설치 전환율은 핵심 타깃의 관심사와 부합하는 영화, 예능, 메이저 CATV 채널 순으로 효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 채널별 광고 도달: 특정 모바일 게임 광고에 노출된 유저 전체 중에서 특정 채널 그룹을 기준으로 특정 모바일 게임 광고에 노출된 유저의 비중
※ 채널별 광고 도달: 특정 모바일 게임 광고에 노출된 유저 전체 중에서 특정 채널 그룹을 기준으로 특정 모바일 게임 광고에 노출된 유저의 비중

한편, 이 내용은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MI(모바일인덱스) DMP(Data Management Platform)의 모바일 앱 사용성 데이터와 IPTV 통신사와의 데이터 제휴를 통해 확보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됐으며, 분석 대상 모바일 게임들의 퍼블리셔가 확보하고 있는 실제 수치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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