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이패스, 전 세계 근로자 60% AI 기반 자동화로 업무 성취감 올라가는 “자동화 세대”

유아이패스, 전 세계 근로자 60% AI 기반 자동화로 업무 성취감 올라가는 “자동화 세대”

  • 신성수 기자
  • 승인 2023.05.24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방적이고 유연한 엔터프라이즈용 AI 활용은 기업들의 고급 인력 유치 가능성 높일 것

[ 매드타임스 신성수 기자]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자동화 소프트웨어 기업인 유아이패스가 전 세계 근로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비즈니스 자동화 관련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0%는 자동화가 번아웃을 해결하고 업무 성취감 향상시킬 수 있다고 답했으며, 57%는 비즈니스 자동화를 통해 근로자를 지원하고 조직 운영을 현대화 하는 고용주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 근로자의 28%는 최근 6개월 동안 해고 또는 고용동결로 인해 지원 및 리소스 대비 과도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고 답했다. 또한 전 세계 직장인 4명 중 1명(29%)이 번아웃을 느낀다고 답할 정도로 업무 과중 현상이 근로자들에게 큰 타격을 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더 많은 근로자들이 AI 도구에 의존해 안도감을 얻으며 “자동화 세대”가 탄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화 세대’는 연령이나 인구 통계학적 요소와 관계없이 AI와 자동화 도입을 통해 협업 및 창의성, 생산성 등을 향상시키는 직무 전문가를 말한다. 자동화 세대 직장인들은 다양한 기술을 활용해 일과 삶의 균형을 지키며 풍요로운 삶을 영위하고, 마치 ‘로봇처럼’ 일하는 문화를 지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31%는 이미 직장에서 비즈니스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자동화 세대의 근로자 중 87%는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리소스와 지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83%는 업무 자동화 솔루션이 번아웃을 해결하고 업무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고 답했다.

본 설문조사는 8개 국가(미국, 일본, 독일, 인도, 영국, 프랑스, 호주, 싱가폴)의 근로자 6,460여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1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설문조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자동화 세대 근로자, 유연성과 발전 가능성, 그리고 업무 집중 시간 기대 자동화 툴 도입으로 기대하는 변화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34%가 더욱 유연한 업무 환경(34%)을 꼽았고, 32%는 새로운 기술을 배울 기회, 27%는 주요 업무 집중 시간이라고 답했다.

단순∙반복 업무 처리 가능한 자동화 및 AI 툴에 대한 수요 증가 응답자의 58%는 자동화를 통해 번아웃을 해결하고 업무 성취감 향상이 가능할 것이라 답했으며, 자동화 활용 분야로는 데이터 분석(52%), 데이터 입력/데이터 세트 생성(50%), IT/기술 문제 해결(49%), 보고서 작성(48%) 등을 꼽았다.

젊은 연령층일수록 AI 기반 자동화의 역량에 대해 수용적 태도 보여 Z세대(69%), 밀레니얼 세대(63%), 그리고 X세대(51%)의 절반 이상이 자동화가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으나, 베이비 붐 세대의 경우 44%만이 해당 의견에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이패스코리아 박혜경 대표는 "직원들이 종종 업무 환경의 변화와 거시경제적 요인으로 인해 회사의 리소스 대비 과도한 업무량을 소화해야 하는 상황에 놓일 때 자동화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자동화 세대의 직원들은 AI 기반 자동화를 활용해 보다 효과적으로 업무량을 관리하고, 커리어와 일과 삶의 균형을 향상시킨다”라며 “자동화 및 AI 시대에 개방적이고 유연한 엔터프라이즈용 AI기반 자동화를 활용해 기업들은 비즈니스 성공을 달성하는 인재를 유치할 수 있으며, 직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고급 인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핵심적인 차별화 요소”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