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 디지털 마케팅사 ‘디플랜360’ 인수... 미디어 데이터 역량 확보로 디지털 마케팅 통합 솔루션 제공

이노션, 디지털 마케팅사 ‘디플랜360’ 인수... 미디어 데이터 역량 확보로 디지털 마케팅 통합 솔루션 제공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06.1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전략, 집행, 타기팅, 분석 등 전방위 서비스 제공 가능한 ‘디플랜360’ 지분 인수
디플랜360, 네이버/카카오의 공식 대행사 및 구글 파트너사 선정 등 디지털 역량 확보
크리에이티브부터 퍼포먼스 마케팅 등을 아우르는 디지털 마케팅 풀서비스 시너지 기대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왼쪽)와 신영희 디플랜360 대표이사.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왼쪽)와 신영희 디플랜360 대표이사.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이노션(대표이사 이용우)은 디지털 마케팅사 ‘디플랜360’을 인수해 미디어 마케팅 서비스 강화에 나선다.

이노션은 이용우 대표이사와 신영희 디플랜360 대표이사 등 양사 최고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이노션 서울 본사에서 열린 체결식에서 디지털 마케팅사인 디플랜360의 지분 인수를 위한 계약을 맺었다고 19일 밝혔다.

디플랜360은 미디어렙사 기능을 핵심 역량으로 보유하고 있다. 미디어렙사(Media Representative)란 KBS, MBC, 종합편성채널 등 국내 주요 방송사를 비롯해 네이버와 카카오, 구글 등 온라인 매체사의 광고판매를 대행하는 기업을 말한다. 광고회사를 통해 의뢰받은 예산, 목표에 따른 매체 제안서/미디어믹스 작성을 지원하며 광고주와 광고회사, 매체사 사이에서 광고 상품을 운영/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광고 기획 및 집행, 분석 등에 관한 각 주체별 상호 흐름도
광고 기획 및 집행, 분석 등에 관한 각 주체별 상호 흐름도

2019년에 설립된 디플랜360은 미디어 전략과 집행, 타깃팅, 효과 분석 등 디지털 마케팅에 관한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최적화돼 있다. 특히 네이버 GFA(광고플랫폼), 카카오모먼트의 공식 대행사 및 구글의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되는 등 모바일과 디스플레이 광고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인정받고 있다.

광고주마다 1도의 다른 각을 찾아 360도의 전방위적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뜻을 지닌 디플랜360은 브랜딩부터 퍼포먼스 마케팅까지 통합 캠페인 역량을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이노션측은 “디플랜360은 식품, 건설, 부동산, 관공서, 화장품 등 국내외 다양한 클라이언트와의 협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오는 등 디지털 역량은 이미 검증된 기업”이라며 “광고주의 마케팅 목표에 따라 커스텀 전략 기획과 운영 서비스를 제공해 기존 전통 미디어렙사와 차별화되어 있는 점도 인수 결정에 한몫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노션은 이번 디플랜360 인수를 통해 디지털 마케팅 역량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크리에이티브 및 브랜딩, 퍼포먼스 마케팅은 물론 독자적인 미디어/데이터 전문 비즈니스 역량까지 확보하게 됨으로써 종합광고회사로서 디지털 올인원 풀패키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노션측은 “디플랜360과는 2021년부터 함께 각종 캠페인을 진행했으며 괄목할 만한 성장세가 눈에 띄는 기업”이라며 “이번 인수를 통해 디지털 미디어 수익을 내재화하고, 광고 플랫폼 기반의 데이터 수집 및 관리, 활용 역량을 확대 적용하면 큰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에 따르면 올해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의 규모는 9조원에 달할 정도로 해마다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노션은 이번 인수를 통해 미디어 사업 영역 확장과 동시에 광고 사업의 수익성 확대까지 노리고 있다.

특히 디플랜360이 이노션의 새로운 디지털 자회사가 되면서 미래 사업전략인 ‘CDM’도 한층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이노션이 지난해 미래 사업전략 키워드로 발표한 CDM 가운데 D에 해당하는 ‘디지털과 데이터’ 관련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서 고공 성장을 이어 나갈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는 “미디어 사업 영역을 전방위로 확대함으로써 광고주들의 다양하고도 구체적인 디지털 마케팅 니즈를 충족시켜 드릴 것”이라며 “앞으로도 지분 인수 등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능동적이면서 선제적으로 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노션은 2021년 퍼포먼스 마케팅사 ‘디퍼플’ 인수, 2022년 VFX(시각적 특수효과, Visual Effects) 기업 ‘㈜스튜디오레논’을 각각 인수하는 등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 역량 강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디퍼플은 금융, 쇼핑, 여행,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검색광고(SA)와 배너광고(DA) 서비스를 대행하는 등 검색 마케팅과 디지털 콘텐츠 전략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스튜디오레논은 VFX, 뉴미디어 등 특수영상을 포함한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이제 디플랜360까지 가족으로 맞이한 이노션은 향후 소셜 운영 등 국내외 업체와의 인수합병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어서 디지털 마케팅 통합 솔루션을 원스톱 제공하는 ‘밸류 체인’을 완성해 나가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