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제너레이티브 AI 실험이 성장하고 있다

구글의 제너레이티브 AI 실험이 성장하고 있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9.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구글
출처 구글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지난 몇 달 동안 구글은 검색에 제너레이티브 AI 기능을 도입하는 실험을 해왔다. 구글은 생성형 검색 경험(SGE)을 사용해본 사용자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으며, 동영상과 이미지를 응답으로 가져오는 것부터 지역 정보 및 여행 추천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기능도 추가했다.

그리고 아직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은 미국 검색자의 경우, 이제 거의 모든 유형의 검색에 대해 "AI 기반 부스트를 사용하여 검색하세요"라는 메시지가 직접 표시된다.

출처 Brafton
출처 Brafton

생성형 검색 경험(SGE)은 처음에는 미국으로만 제한되었지만, 이제 인도와 일본의 검색자들도 이용할 수 있다.  미국 이외의 국가인 인도와 일본에 처음으로 검색 연구소를 출시하여 사람들이 SGE를 통해 주제를 더 빠르게 이해하고, 새로운 관점과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더 쉽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미국과 마찬가지로 일본과 인도의 사용자들은 쿼리를 입력하거나 음성 입력을 통해 현지 언어로 제너레이티브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인도에서는 다국어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영어와 힌디어를 쉽게 전환할 수 있는 언어 토글 기능도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인도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응답을 들을 수도 있다. 두 국가 모두에서 검색 광고는 페이지 전체에 걸쳐 전용 광고 슬롯에 계속 게재된다.

출처 구글
출처 구글

글로벌 출시의 2단계로 일본과 인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시장점유율이라는 분석이 많다. SimilarWeb에 따르면 미국, 일본, 인도는 모두 구글을 사용하는 상위 5개 국가이다. 따라서 다음은 브라질과 영국로 예상된다.

구글에 따르면, 검색에 제너레이티브 AI를 도입한 지 몇 달이 지나면서 사람들이 긍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으며, 더 복잡한 쿼리와 완전히 새로운 유형의 질문에 도움을 받기 위해 SGE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연구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18~24세의 젊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으며, 이들은 대화하듯 후속 질문을 할 수 있어 즐겁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사용자들은 제안된 후속 질문이 검색을 구체화하는 방법에 대한 예시를 보는 데 유용하다고 말하며, 검색의 생성형 AI가 원하는 것을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전체 문장으로 된 더 길고 대화적인 질문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전반적으로 사람들이 이전에는 검색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검색어를 시도하는 것을 보고 있으며, 이는 구글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또한 사람들이 행동을 취하고 비즈니스와 연결할 수 있는 유용한 옵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AI 기반 개요의 위나 아래에 표시되는 광고가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이 검색에 통합되어 있다는 점도 사용자들이 높이 평가하는 또 다른 이점이다. 사용자들은 AI 기반 스냅샷에 표시되는 것 외에도 웹의 다양한 소스를 쉽게 스크롤하여 액세스할 수 있다는 점을 좋아한다. 구글은 검색 환경에 SGE를 추가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되는 시점을 파악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선하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이러한 생성형 AI 환경은 사람들이 다양한 관점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웹 콘텐츠를 탐색하기 위한 출발점 역할을 한다. 최근에 사람들이 AI 기반 개요의 정보를 뒷받침하는 웹페이지를 더 쉽게 발견하고 방문할 수 있는 방법을 실험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유했다. 구글은 테스트 과정에서 사람들이 개요 자체에 이러한 링크에 대한 액세스가 표시될 때 더 쉽고 이해하기 쉽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결국 마케터들은 SGE가 사람들의 검색 행동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그리고 이것이 SEO 및 기타 구글 관련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고민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브래프톤은 이런 상황에서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것에 대해 공유했다.

1. 비주얼에 인색해서는 안 된다. 지금까지 SGE는 이미지로 가득 차 있다. 텍스트가 많지만 항상 여러 가지 시각적 자료가 함께 제공되며, 웹사이트를 소스로 제공할 때 페이지의 이미지가 미리보기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AI 광고 경험을 활용해야 한다. SEO와 SEM을 현명하게 결합하는 마케터라면, 이미 오래전부터 구글의 퍼포먼스 맥스(Performance Max)와 같은 AI 기반 도구를 사용헀을 것이다. 이러한 도구를 무시하지 말고 직접 사용해보고 작동 방식을 확인해야 한다..

3.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올바르게 설정한다. 검색어에 따라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에서 직접 가져온 광고, 리뷰, 사진 등 쇼핑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 브랜드 정보가 SGE 결과에 표시되려면 ▲ 프로필이 존재하는지, ▲ 정확한지, ▲ 브랜드를 가장 잘 표현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4. 구글의 광범위한 도달 범위를 고려한다. 구글, 더 정확하게는 알파벳은 검색 그 이상이다. 광고 및 분석 플랫폼뿐만 아니라 지도, 유튜브, 이메일, 게임 등 모든 것이 알파벳의 광대한 영역을 구성한다. 그리고 알파벳은 지난 몇 년 동안 수많은 디지털 제품을 연결하는 혁신적인 방법을 찾아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