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맨 톰슨, 2023년 가장 영감을 주는 B2B 브랜드에 대한 보고서 발표

원더맨 톰슨, 2023년 가장 영감을 주는 B2B 브랜드에 대한 보고서 발표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10.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세계에서 가장 영감을 주는 100대 B2B 브랜드 순위를 선정하는 분더만 톰슨의 "Inspire B2B Score"에 따르면, B2B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영감을 주는 브랜드는 기술 브랜드이다.

이 보고서의 상위 5개 브랜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IBM, 델, HP로, 모두 기술 분야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는 기업들이다. 물류 분야도 UPS, DHL, 페덱스가 상위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그외 인텔, 레노버가 10위권에 들었다. 이 보고서는 기존 브랜드가 우세한 가운데, 새로운 브랜드도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비록 기존 기업을 재편한 브랜드이긴 하지만 두 개의 신규 브랜드가 상위 20위권에 진입했으며, 15위에는 킨들l(IBM의 스핀오프)이, 16위에는 메타가 이름을 올렸다.

원더맨 톰슨이 가장 영감을 주는 100대 B2B 브랜드를 발표한 것은 이번 인스파이어드 B2B 보고서가 처음이다. 2021년에는 보다 광범위한 Inspire 플랫폼의 일환으로 특정 B2B Top 50를 발표한 바 있다. 2023년 순위에서는 델이 7위에서 3위로 올라 IBM, HP, 인텔을 추월했으며, 어도비는 98위에서 28위로, 화웨이는 100위권 밖에서 44위로 크게 도약하여 기술 브랜드가 비즈니스 고객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데 성공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원더맨 톰슨의 글로벌 최고 전략 책임자인 닐 도슨은 "여전히 격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을 반영하듯 신뢰할 수 있는 구조와 안정성을 제공하는 기존 기술, 기술 서비스 및 물류 브랜드가 계속해서 영감을 주는 B2B 파워 브랜드 20위를 차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상위 20위권 내 순위는 2021년 상위 50위권 발표 이후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으며, 이는 이들 브랜드가 비즈니스맨의 삶의 중심에 자리 잡고 그 자리를 유지할 수 있는 영감의 엔진으로 남아 있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상위 20위권 밖의 많은 브랜드가 순위가 크게 변화했으며, 이는 브랜드가 극적으로 변화하고 성장의 바늘을 옮길 수 있기 때문에 영감에 관한 한 모든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라고 덧붙였다.

그외 다른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 컨설팅 및 회계 비즈니스의 부상 부분적으로는 기업들이 점점 더 외부에서 영감을 얻고자 하는 경제 환경의 영향도 있지만, 이 분야의 서비스 범위가 넓어지고 영감을 제공해야 하는 사명이 커지고 있음을 반영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액센츄어(29위)가 이러한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며, EY(32위), 딜로이트(36위), 보스턴 컨설팅 그룹(38위), 맥킨지(41위), KPMG(50위)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이들 모두 2021년 이후 영감 지수가 크게 향상되었으며, PWC(39위에서 66위로 하락)만 유일하게 하락했다.
  • 여행 브랜드의 강세 코로나19 이후 세계가 개방되면서 영감받은 B2B 100대 기업에는 여행 브랜드가 강세를 보였다. 2023년에는 허츠와 같은 오랜 전통의 렌터카 브랜드와 함께 B2B 고객층 사이에서 주로 B2C 여행 브랜드가 부상했으며, 이러한 브랜드가 비즈니스 여행 카테고리에 더 많은 영감을 제공하기 위해 B2B 서비스를 점점 더 강화함에 따라 이러한 브랜드가 B2B 고객층 사이에서 부상했다. 2023년에 새롭게 상위권에 진입한 업체로는 에이비앤비(51위), 익스피디아(56위), 트립어드바이저(63위)가 있다.

원더맨 톰슨의 EMEA B2B 실무 책임자인 제임스 어바인은 "B2B 브랜드가 성공하려면 다양한 구매 그룹의 참여를 유도하고 영감을 주어야 한다. 고객은 궁극적으로 인간이며, 진정한 감정적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인간적인 방식으로 고객을 만나야 한다. 따뜻함, 유머, 창의성으로 고객에게 영감을 주는 것은 탄탄한 비즈니스 사례를 만드는 것만큼이나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를 수용하는 B2B 브랜드는 B2C 브랜드만큼이나 성공한다. 인스파이어 데이터베이스를 분석해 보면 B2B 브랜드의 인스파이어 점수와 시장에서의 성과, 빠른 성장, 프리미엄 가격 책정 능력 간에 강력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스파이어 B2B 스코어는 9월 28일 목요일에 열린 원더맨 톰슨의 대표적 사고 리더십 행사인 트랜스폼에서 공개되었다. 'B2B with Feeling'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 행사에서는 영감의 힘을 활용하여 B2B 경험을 재구상하고, 보다 의미 있는 고객 관계를 구축하며, 낡은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새로운 종류의 상업적 성장을 추진하는 방법에 대해 심도 있게 살펴보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