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존 펜타클,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대상 수상... 3년 연속 수상

메가존 펜타클,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대상 수상... 3년 연속 수상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3.12.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게임 호구와트’ 브랜딩 캠페인으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부문 대상
‘광동제약 비타500 제로’ IMC 마케팅 캠페인으로 통합 마케팅 부문 동상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메가존 계열 종합광고회사 펜타클이 ‘2023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KODAF)’에서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한국디지털광고협회가 주관하는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은 기존의 '대한민국 온라인광고대상'과 '대한민국 디지털애드어워드'를 2022년부터 통합·개편한 국내 최대의 디지털 광고 시상식이다. 본 광고제는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혁신적인 디지털 중심의 광고캠페인을 선정해 시상한다. 펜타클은 기존 시상식을 포함하여 3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루게 됐다.

펜타클은 광고 소재 및 페이지 이동 등에 대한 크리에이티브를 평가하는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한게임 호구와트’ 캠페인으로 대상을, IMC마케팅 등 여러 매체를 활용한 캠페인에 수상하는 통합 마케팅 부문에서는 ‘광동제약 비타500제로’ 캠페인으로 동상을 수상했다.

디지털 크리에이티브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한게임 호구와트’ 캠페인은 대한민국 웹보드를 대표하는 토너먼트 대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기획된 브랜딩 캠페인이다. 섯다&맞고, 더블에이포커, 모바일포커, 포커클래식 등 모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한판쳐 사이트를 구축하고 이를 알리기 위해 ‘호구와트 편’, ‘한판쳐 편’ 등 두 개의 시리즈로 캠페인 영상을 제작했다.

호구와트 편의 경우 드라마 ‘카지노’와 영화 ‘타짜’에서 국민 호구 캐릭터를 연기한 최홍일, 권태원 배우를 내세워 한판쳐 공간 중 하나로 ‘호구와트’에 입학해 같이 호구 탈출하자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호구와트 세계관을 설정하고 그에 맞는 모델, 광고 카피, 영상 분위기 등 통일성 있는 콘셉트 덕분에 메시지 전달력이 증대됐다는 호평을 받았다.

펜타클이 제작한 크리에이티브 광고 영상은 소비자 반응이 뜨거웠다. 캠페인 영상 조회수 3200만, 한판쳐 사이트 유입 538만, 프로모션 참여자 수 19만을 달성했다. 광고를 본 누리꾼들은 “대한민국 탑티어 호구형 둘이 만났네”, “광고 기획한 사람 상 줘야 한다”, “이 세계관에선 행복해야 해 호구형” 등 캠페인 콘셉트에 흥미롭다는 반응을 남겼다.

통합마케팅 부문의 동상 수상작 광동제약 ‘비타500제로’ 캠페인은 신제품 출시를 알리는 광고 캠페인이다. 다른 제로 음료와는 달리 빼기에 급급하지 않고 “제로라서 더(+) 했다!”라는 역발상 메시지를 차별화 포인트로 내세웠다. 병뚜껑 따는 소리와 꽉 찬 제로를 표현한 ‘가드득’이라는 중의적 워딩을 활용해 ‘비타민C 가득한 제로’라는 제품의 특장점을 재치 있게 표현했다.

펜타클은 건강하고 당당한 이미지의 걸그룹 르세라핌을 모델로 발탁하여 제로 음료의 주 소비자층인 MZ세대에게 주목을 끌었다. 광동제약 공식 유튜브 채널에 공개한 두 편의 CF 영상은 총조회수 천만 회를 돌파했다. 추가로 디지털 티징영상 및 르세라핌 멤버별 쇼츠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며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주목도를 높였다.

또한 소비자들의 요청에 따라 멤버별 한정판 패키지를 출시했고, 출시 3개월 만에 1천만 병을 뛰어넘는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 이에 디지털 광고뿐만 아니라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MZ세대와 직접 소통하며 광고의 통합노출 효과를 극대화했다는 평을 받았다.

차상훈 펜타클 부사장은 “빠른 속도로 변하는 디지털 뉴미디어에 맞춰 선보인 펜타클만의 크리에이티브가 인정받아 3년 연속 수상을 하게 되어 영광이다”라며, “앞으로도 고객사에 필요한 메시지와 디지털 환경에 맞춰 유연하고 혁신적인 디지털 캠페인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