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 마케터 63% “생성형 AI로 업무 생산성 높아져”

홍보 마케터 63% “생성형 AI로 업무 생산성 높아져”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4.02.1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샤우트 글로벌 "AI 활용 및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디지털 딥택트 시대를 선도하며 끊임없는 혁신을 만들어 온 홍보 & 마케팅 회사 ㈜함샤우트 글로벌(대표이사 김재희) 부설 AI 연구소가 14일 홍보 마케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생성형 AI 활용 및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챗GPT와 빙(Bing)을 기본으로 약 100여 개 이상의 생성형 AI를 실무에 활용해 온 함샤우트 글로벌 직원 90명을 대상으로 생성형 AI 활용 현황과 업무 환경에 미친 영향, AI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진행했다.

그 결과, 응답자의 63%는 ‘AI 활용으로 업무 생산성이 높아졌다’고 답했으며, 응답자의 69%는 ‘AI 활용이 업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 활용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 5점 척도
‘생성형 AI 활용이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 5점 척도

홍보 마케터의 정보 탐색 여정의 변화

AI 활용이 홍보 마케터들의 정보 탐색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56%가 ‘정보 검색과 수집을 위해 AI를 사용하는 빈도가 늘어났다’고 답했으며, 42%는 ‘정보 수집 및 문제 해결을 위한 첫 번째 수단으로 AI를 활용한다’고 답했다. 또한, ‘시장 또는 경쟁사 자료 조사에 생성형 AI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전체 41%를 차지했다. 그 외에도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48%)하거나,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위한 업무’(39%)에도 생성형 AI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AI 활용이 업무 진행 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 5점 척도
‘생성형 AI 활용이 업무 진행 방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 5점 척도

독창적인 아이디어 기획을 위해 AI 활용

마케팅과 홍보 아이디어 기획에서도 생성형 AI가 점차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51%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나 혁신적인 해결책 도출에 AI가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했다. 뿐만 아니라, ‘실제 광고 또는 디지털 콘텐츠 아이디어 생성을 위해 AI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전체 46%, ‘신규 마케팅 또는 홍보 기획안 아이디어 생성을 위해 AI를 활용한다’는 응답은 44%를 차지했다. 한편, ‘다양한 콘텐츠 주제 생성’(43%), ‘콘텐츠 기획안 초안 생성’(30%) 등과 같은 업무에도 AI를 활용한다고 응답했다.

‘기획과 아이디어’ 업무에서 생성형 AI 활용 여부 질문, 중복 응답
‘기획과 아이디어’ 업무에서 생성형 AI 활용 여부 질문, 중복 응답

크리에이티브 기획 및 제작에서의 긍정적인 변화

광고와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무에도 생성형 AI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59%는 생성형 AI를 활용하면서 ‘기획 및 제작하는 콘텐츠의 아이디어가 다양해졌다’고 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32%는 ‘디자인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었다’고 답했으며, ‘다양한 스타일과 콘셉트의 콘텐츠를 실험할 수 있었다’(37%)고 응답했다. ‘전반적인 이미지와 영상의 퀄리티가 향상되었다’는 응답은 30%를 차지했다.

한편,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1%는 ‘콘텐츠 소재 수급 시간이 단축되었다’고 답했으며, ‘새로운 콘텐츠 제작의 어려움 해소되었다’는 응답도 44%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의 생성형 AI 활용이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한편, 단순 반복 작업을 AI에게 위임해 ‘업무 부담이 줄었다’(35%)는 의견도 있었다.

‘생성형 AI 활용이 비주얼 콘텐츠 제작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 5점 척도
‘생성형 AI 활용이 비주얼 콘텐츠 제작 업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질문, 5점 척도

외국어 소통은 빨라졌지만 할루시네이션 문제는 여전

국내 시장으로 진출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늘어나면서 해외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에서 AI 활용의 효과는 특히 두드러진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의 68%가 ‘외국어 이메일 소통 장벽이 낮아졌다’고 답했으며, 전체 응답의 72%는 ‘번역 퀄리티의 향상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한편, 생성형 AI를 업무에 활용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불편에 대한 질문에, ‘퀄리티와 정확성에 대한 불만‘(25%), ‘무료 버전의 한계‘(24%), ‘원하는 결과를 위한 프롬프트 작성의 번거로움‘(22%), ‘여전히 심각한 할루시네이션‘(22%) 등을 꼽았다.

함샤우트 글로벌 김재희 대표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AI 기술이 업무에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있음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홍보 및 마케팅 분야에서 AI의 도입은 단순한 기술적 진보를 넘어서, 창의적이고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가능하게 하며,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함샤우트 글로벌은 지난해 유튜브 영상 시리즈 ‘마케팅에서 주목해야 할 AI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챗GPT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마케터들에게 심도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공개했다. 이 영상 시리즈를 통해 AI 시대에 마케터들이 실질적으로 고려해야 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 누적 8만 뷰를 기록했으며, 인기에 힘입어 올해 상반기에는 마케터들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생성형 AI 활용 정보를 제공하는 새로운 유튜브 영상 시리즈를 순차적으로 공개 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조사는 2024년 1월 25일에서 30일까지 함샤우트 글로벌 직원 9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