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제너레이티드 콘텐츠의 힘: 소비자 참여를 통한 마케팅 성공 사례

유저 제너레이티드 콘텐츠의 힘: 소비자 참여를 통한 마케팅 성공 사례

  • 전세연 대학생 기자
  • 승인 2024.02.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전세연 대학생 기자] 오늘날 소비자들은 단순히 광고의 대상이 아닌, 적극적인 콘텐츠 제작자로서 브랜드 메시지를 전파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유저 제너레이티드 콘텐츠(UGC)”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았다.

UGC는 소비자들이 직접 제작하고 공유하는 콘텐츠를 의미하며, 브랜드 홍보에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입증되었다.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내는 UGC의 매력

UGC는 다음과 같은 특징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 메시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한다.

  • 진정성: 광고보다는 객관적이고 솔직한 소비자의 경험을 담고 있어 신뢰도가 높다.
  • 다양성: 다양한 소비자들의 시각과 경험을 반영하여 풍부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한다.
  • 참여 유도: 소비자들이 직접 콘텐츠 제작에 참여함으로써 브랜드와의 소통을 강화한다.
  • 비용 절감: 브랜드 스스로 제작하는 콘텐츠 대비 제작 비용이 낮고 효율적이다.

 

성공적인 UGC 활용 사례

1. 레고 아이디어: 21319 프렌즈 센트럴 퍼크

a. 캠페인 배경 및 개요

2019년 프랑스 레고 팬 에므리크 피베는 레고 아이디어 플랫폼에 미국 인기 시트콤 "프렌즈"를 레고 세트로 재현하는 아이디어를 제출했다. 그의 아이디어는 10,000개 이상의 지지 표를 모아 공식 레고 세트로 선정되었다.

b. 성공 요인 분석

타깃층의 공감대 형성 : 1990년대 방영된 프렌즈는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20-30대 성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레고 아이디어 플랫폼은 성인 레고 팬들이 주 사용층으로, 프렌즈 센트럴 퍼크 세트는 이들의 향수를 자극하고 공감대를 형성했다. 레고 세트는 센트럴 퍼크 카페, 주요 등장인물 미니피겨, 시트콤 속 상징적인 요소들을 재현하여 팬들의 감성을 자극했다.

뛰어난 디자인 및 디테일 : 에므리크 피베는 레고 디자이너들과 협력하여 세심한 디테일과 현실감 있는 디자인을 구현했다. 센트럴 퍼크 카페의 소파, 의자, 테이블 등 세부적인 요소들을 정교하게 재현하여 팬들의 만족도를 높였다. 주요 등장인물들의 특징을 잘 살린 미니피겨는 팬들에게 더욱 깊은 몰입감을 제공했다.

적극적인 홍보 및 소통: 레고는 공식 SNS 채널을 통해 프렌즈 센트럴 퍼크 세트 출시를 홍보하고 팬들과 소통했다. 레고 디자이너와 에므리크 피베의 인터뷰, 제작 과정 영상 공개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여 팬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팬들이 직접 제작한 레고 프렌즈 작품들을 공유하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운영하여 참여도를 높였다.

c. 성과 및 영향

21319 프렌즈 센트럴 퍼크 세트는 출시 즉시 큰 인기를 얻으며 레고 아이디어 역사상 가장 빠르게 판매된 세트가 되었다. 또한, 성인 레고 팬층 확대에 기여하고 레고 아이디어 플랫폼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했다.

 

2. 쉐보레 "Find New Roads" 캠페인

a. 캠페인 배경 및 개요

2018년 쉐보레는 새로운 글로벌 브랜드 슬로건 "Find New Roads"를 발표하며 새로운 시대를 향한 긍정적이고 도전적인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다.

b. 캠페인 전략 및 주요 내용

본 캠페인은 TV 광고, 온라인 영상,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또한, 소비자들이 직접 "새로운 길"을 찾고 공유하는 경험을 기반으로 캠페인을 구성하여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였다. 그리고 캠페인 영상과 콘텐츠는 틀에 박힌 삶에서 벗어나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도전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주며 시청자들에게 영감을 주는 메시지를 전달하였고, 각 국가의 문화적 특징과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하여 맞춤형 캠페인을 진행했다. 즉, 글로벌 시장 맞춤형 전략을 펼쳤다.

c. 캠페인 성공 요인 분석

우선, 틀에 박힌 일상에 지친 소비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새로운 삶을 향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한, 다양한 참여 이벤트 개최를 통해 소비자들이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했다. 마지막으로, 본 캠페인을 통해 쉐보레의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였다.

d. 캠페인 성과 및 영향

본 캠페인을 통해 쉐보레의 브랜드 인지도가 크게 향상되었고, 캠페인은 쉐보레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였다. 캠페인 참여를 통해 고객과의 소통이 강화되어 고객 참여를 증대할 수 있었다.

5. 캠페인 사례

  • "Find New Roads" 캠페인 영상 :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상을 제작했다.
  • "Find New Roads" 사진 전시 : 소비자들이 직접 촬영한 "새로운 길" 사진 전시회를 개최했다.
  • "Find New Roads" 소셜 미디어 이벤트 :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3. UGC가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인지도 향상 : UGC는 소비자들이 직접 브랜드 이야기를 전파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구축한다.

고객 충성도 강화: 브랜드와 소비자의 소통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인다.

마케팅 효과 증대 : 광고보다 높은 신뢰도와 참여도를 바탕으로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제품 개발 및 개선 :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제품 개발 및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

 

결론

UGC는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내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며,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는 매우 강력한 도구이다. 성공적인 UGC 활용 전략을 통해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