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마케팅: 순간을 포착하라

실시간 마케팅: 순간을 포착하라

  • 전세연 대학생 기자
  • 승인 2024.04.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론

소셜미디어는 현대 마케팅에서 더 이상 무시할 수 없는 힘을 지니고 있다. 특히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실시간 이벤트, 트렌드, 뉴스 등을 빠르게 반영하는 실시간 마케팅은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이고 소비자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중요한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칼럼에서는 실시간 마케팅의 성공 요인과 외국 기업들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실시간 마케팅은 브랜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하여 소셜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성공 요인들이 중요하다.

  1. 민첩한 대응 능력: 브랜드는 민첩하게 트렌드를 파악하고, 즉각적으로 적절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2. 소셜미디어 전문가의 역량: 효과적인 실시간 마케팅을 위해서는 소셜미디어 전문가의 높은 역량이 필요하다. 이들은 빠른 대응과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을 통해 브랜드의 가시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3. 적절한 리소스 할당: 브랜드는 실시간 마케팅을 위해 충분한 리소스를 할당해야 한다. 이는 콘텐츠 제작, 광고 비용, 인플루언서 협업 등 다양한 측면에서 고려되어야 한다.
사례

Oreo - Super Bowl XLVII Blackout Tweet

2013년 슈퍼볼 XLVII 중반에 발생한 블랙아웃은 미국의 수퍼볼 역사상 가장 큰 사건 중 하나였다. 이때 뉴올리언스 세인트스와 볼티모어 레이븐스 간의 결승전 중에 슈퍼도움 경기가 진행 중이었는데, 경기장이 예기치 않게 전력이 차단되는 일이 발생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오레오(Oreo)는 트위터를 통해 놀라운 실시간 마케팅 캠페인을 선보였다.

오레오는 블랙아웃이 발생한 순간에 "Power out? No problem. You can still dunk in the dark."라는 트윗과 함께 어두운 배경에 하얀 크림을 먹는 오레오 쿠키의 이미지를 게시했다. 이것은 즉각적이고 재치있는 반응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으며, 소셜미디어 사용자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되었다.

이 실시간 마케팅 캠페인은 크게 성공했다. 오레오는 브랜드의 재치있는 이미지를 강조하고, 어두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이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여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이는 오레오가 브랜드 캐릭터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과의 강력한 연결을 형성하는데 성공했다는 점을 보여주었다. 이 사례는 실시간 마케팅이 어떻게 브랜드의 가시성을 증가시키고 소비자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시이다.

이미지 출처: Forbes
이미지 출처: Forbes

Red Bull - Stratos Project

2012년, Red Bull은 스트라토스프로젝트(Stratos Project)를 통해 스카다이버 Felix Baumgartner의 스카이다이빙을 실시간으로 중계하였다. 이는 전세계적인 관심을 끌며 소셜미디어에서 화제가 되었다. 레드불(Red Bull)이 주최한 스트라토스 프로젝트는 2012년 10월 14일에 진행된 역사적인 이벤트로, 스카이다이버 펠릭스 바우트너(Felix Baumgartner)가 스트라토스피어에 위치한 고도 39,045m(128,100ft)에서의 스카이다이빙을 성공적으로 시도하고 완수한 것을 말한다. 이 이벤트는 레드불이 공식적인 후원을 통해 주최한 것으로, 이것은 단순히 스카이다이빙이 아닌, 과학, 공학,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혁신과 도전을 상징하는 레드불의 철학을 반영한 것이었다.

스트라토스피어로부터의 스카이다이빙은 역사적인 순간으로, 이는 바우트너가 인류 역사상 최초로 음속(속도의 4배 이상)으로 낙하하면서 음성을 하나씩 깨는 과정을 포함했다. 이 이벤트는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고, 레드불의 브랜드 이미지를 대폭 확산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 프로젝트는 레드불의 마케팅 전략의 한 부분으로, 브랜드의 스폰서십과 이벤트 후 컨텐츠의 활용을 통해 레드불은 자신의 이미지를 '극한'과 '모험'의 상징으로 강화하고,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와의 강력한 연관성을 제공했다. 또한, 이 이벤트는 전 세계적으로 미디어와 소셜미디어에서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으며, 레드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확립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미지 출처: Red Bull
이미지 출처: Red Bull

 

결론

실시간 마케팅은 브랜드가 빠르게 변화하는 소셜미디어 환경에 적응하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강화하는 중요한 전략이다. 앞으로 브랜드들은 실시간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는데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