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소탈하고 친절한 만능 맥가이버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나연재 연재컴퍼니 대표

[인터뷰] "소탈하고 친절한 만능 맥가이버 마케터가 되겠습니다" 나연재 연재컴퍼니 대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4.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자신의 노하우를 공개하는 것은 큰 용기가 필요하다. 특히 경쟁이 심하고, 남의 것을 자기 것으로 가져가는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면 더욱 그렇다. 그럼에도 자신의 모든 노하우를 공개하는 것은 "아버지" 때문이 아닐까? 아버지처럼 실력도 좋고 인성도 훌륭하지만 마케팅을 잘 알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시장에서 성공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말이다. 나연재 연재컴퍼니 대표는 자신의 진심을 모아 <온라인 마케팅 성공 마스터 10단계>를 출간했다. <온라인 마케팅 성공 마스터 10단계>로 단순히 물고기가 아닌 물고기를 낚는 법을 나누기를 희망하는 나연재 대표를 만났다.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온라인마케터로 활동하고 있는 10년 차 마케터이자, 연재컴퍼니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는 나연재입니다. 이렇게 인사드리게 되어 영광입니다.

연재님께서 마케팅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대학 전공이 국제무역이라 졸업하고 무역회사에 취직했습니다. 그때 회사에서 무역업무와 함께 회사의 SNS를 담당하는 홍보마케팅을 담당하게 됐었는데요. 그때 처음 마케팅을 접했어요. 저의 아이디어대로 마케팅을 실행하고 좋은 성과가 나오는 것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하면서 마케팅의 세계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 후 제 생각대로 마음껏 온라인마케팅에 집중해 일하고 싶어 2016년에 제 이름을 건 연재컴퍼니라는 상호로 온라인마케팅 실행 업체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강의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제 블로그와 책에도 말씀드렸던 부분인데요. 작은 제조업을 운영하셨던 저희 아버지와 같은 분들을 직접 도와드리고 싶은 마음에 마케팅 강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손재주가 좋으셨던 저희 아버지처럼 실력과 인성은 너무 훌륭한데 상황이나 여력이 여의치 않아 홍보마케팅을 제대로 하기 어려우신 분들을 돕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강의를 할 때 마케팅 정보나 기술뿐만 아니라 마치 아버지에게 말하는 것처럼 마케팅 업체에 사기당하지 않는 방법이나 업체를 잘 찾는 방법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조금 어려운 질문인데요. 연재님께 마케팅은 무엇인가요?

정말 어려운 질문이네요. 어떠한 단어로 어떻게 표현을 해야 10년 넘게 몸담아 온 마케팅을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마케팅은 저에게 여러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돈을 벌어주는 수단이기도 하고,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 주는 그 무엇이기도 하고 저를 세상에 살게 해 준 은인 같은 존재이기도 해서요. 몇 년 전만 해도 블로그에 "저는 마케팅을 정말 사랑합니다."라고 고백을 했었는데, 지금은 정이 들어 미워도 뗄 수 없는 애증의 관계로 발전(?) 한 것 같습니다.

이번에 출간하신 <온라인 마케팅 성공 마스터 10단계>를 소개해주세요.

이 책은 약 30시간 이상의 실무 강의와 기술을 그대로 담은 "온라인마케팅 실무서"입니다. 책에서도 말했듯이 저는 이 책을 집필하며 두 가지를 각오했습니다.

1. 알고 있는 온라인마케팅 지식과 기술을 감추거나 아끼지 말고 모두 이 책에 기록할 것.

2. 이 책을 미끼 삼아 강의를 듣게 하거나 멘토링을 신청하게 하는 등 어떠한 목적으로도 활용하지 않을 것.

그래서 이 책에는 공식적인 온라인마케팅 방법뿐만 아니라, 현업 마케터 및 실행사들이 활용하는 비공식적인 온라인마케팅 기술까지 모두 기록하였습니다. 더는 제가 온라인마케팅 강의를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이 책에 모든 것을 기록하였습니다

이 책에서 독자들이 실무에 바로 적용해 따라할 수 있게 [업무]라는 표현을 사용하여 1단계부터 10단계까지 구분해 놓았습니다. 총 10단계로 이루어진 마케팅 업무 순서는 제가 10년 이상 상품과 서비스를 직접 판매하고 수많은 업체를 컨설팅하고 광고 대행을 해드리며 수립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업무 단계입니다.

​따라서 이 책을 10년 차 이상 현역 마케터가 남기는 온라인마케팅 업무 인수인계장이자 1,000만 원짜리 강의 교재라고 생각하고 이 책에 기록된 대로 한 단계씩 실무에 적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을 출간한 특별한 의미가 있다면서요?

소탈하고 친절한 맥가이버 같은 마케팅 방법을 기록하고 싶었습니다. 언젠가 제가 더 강의를 할 수 없게 되는 날이 오거나 여러 가지 형편과 복잡한 상황들 때문에 강의를 수강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기록을 하고 싶었습니다. 이 작은 책 하나로 인해 더 많은 사람이 지금보다 나아진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라며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지금 저는 자체적으로 기획해 진행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만으로 매월 1,000만 원 이상의 순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또한 저의 강의과 코칭, 마케팅 홍보 대행으로 월 200만 원 매출도 나지 않던 업체가 월 3,000만 원으로 성장하며 1인 창업자였던 분이 이제는 직원 30명을 거느리는 CEO로 성장하는 모습을 생생히 보았습니다.

이 방법을 저는 <온라인마케팅 성공마스터 10단계>에 모두 숨김없이 기록해 놓았습니다. 이 책을 쓰기까지 거의 4년을 고민했고 사실 굉장한 용기를 가져야만 했습니다. 자신의 노하우를 모두 오픈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 것은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는 마케터 분들이라면 공감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상세히 마케팅을 기록한 책을 발행하기로 한 이유는 세상에 아직 이러한 온라인마케팅 책이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세상에 없는 책, 어떤 온라인마케팅 강사도 쉽게 쓰지 못하는 책. 그런 책이라면 용기를 내 볼 만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모든 것들을 기록한 책 한 권쯤 출간하고 싶었습니다.

연재님께서는 중소상공인들과 함께해오셨는데요. 중소상공인의 마케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좋은 사업아이템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어느 부분에서라도 최고이며 1위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셀링포인트가 있는 아이템을 준비하는 것이 마케팅에 있어 가장 기본이며 중요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저에게 뭔가 특출난 비법 같은 답변을 기대하셨다면 대단히 죄송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중소상공인을 멘토링하고 코칭해온 결과 제가 느낀 것은 아이템이었습니다. 

정말 좋은 아이템도 많았지만, 마케팅하기에도 부끄럽고 심지어 합법적으로 보이지도 않는 아이템들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 아이템의 마케팅을 의뢰하는 분들에게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는 다른 상품은 시장에 없나요? 라고 물어보면 "있다"라고 답합니다. 그럼 그 경쟁상품과 다른 차별화 포인트나 우수한 부분에 대해 여쭤보면 "그게 없다"며 "그래서 공격적인 마케팅이 필요하다. 마케팅으로 잘 포장해 달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말을 들을 때면 새내기 때는 내가 왜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인지 회의감이 들곤 했지만, 지금은 그냥 속으로는 "아이고~ 조만간 힘든 일 겪으시겠네요. 기도드리겠습니다"하고 웃어넘깁니다. 물론 마케팅 대행은 정중히 거절합니다. 마케팅은 좋은 아이템을 홍보하면 아름답게 빛을 발해 세상을 밝히지만, 법적이거나 나쁜 아이템을 홍보하면 사기가 됩니다. 

너무나 기본이 되는 말이지만, 좋은 아이템을 준비하고 끊임없이 업데이트해야 중소상공인분들과 제가 원하는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낼 수 있는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사례를 소개해주세요.

하나하나가 다 기억에 남고 제게 의미 있습니다. 그중에 제가 반려견과 함께 살고 있어 그런지 반려견 영양제를 마케팅했던 사례가 가장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당시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업체는 창업한 지 1년도 되지 않았어요. 게다가 온라인마케팅 경험이 전혀 없는 연구원과 박사님들로 구성된 업체였어요. 그래서 1회성 멘토링이나 단순한 온라인마케팅 교육으로 도움을 드리는 것이 아니라, 함께 팀을 이루어 마케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마케팅 작업 기간은 기본 3개월로 했습니다. 저는 해당 업체와 상품을 파악하여 그들에게 최적화된 온라인마케팅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그리고 1차 목표를 수립하고 검수가 통과되면 그들과 함께 온라인마케팅을 실행하며 기간 내 1차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일반적인 마케팅 대행처럼 제가 작업을 100% 하지 않았습니다. 3개월 뒤 제가 떠난 뒤에도 그들이 계속해서 온라인마케팅 작업을 진행할 수 있어야 했으니까요. 그래서 과제를 내고 검수를 한 다음 결과가 불충분하면 함께 다시 작업하며 실력을 끌어올리는 코칭 80%: 대행 20%의 형태로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3개월 뒤 그 업체는 와디즈 크라우드펀딩에서 3억 이상의 높은 펀딩을 기록했고 이후 네이버 쇼핑 5위 안에 들면서 높은 성과를 이뤘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희 반려견 짱군이에게도 영양제를 먹여보며 관찰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연재님께서는 최근에 가야금 공연을 하셨죠? 가야금을 하게 되신 계기는?

네 맞습니다. 태어나 처음 가야금 공연을 하게 됐는데요. 하필 뉴진스의 곡이라 부담이 더 컸던 것 같아요^^ 아직 너무나 부족한 연주 실력이라 무대에서 기절하지 않고 두 발로 걸어 내려왔다는 것만으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야금은 예전에 한국관광공사 홍보마케팅 자문위원으로 전라북도 전주에 마케팅 멘토링을 하러 갔다가 연주를 직접 듣게 되었는데 온몸에 전율이 생길 정도로 가야금의 선율이 너무나 아름다웠습니다. 그래서 시간적 여유가 생겨 가야금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황진이의 그림자라도 닮고 싶어 가야금도 아예 구매하고 드라마도 황진이 드라마만 보고 있습니다. 산조 아리랑 등 다양한 곡을 멋지고 자유롭게 연주할 수 있게 되면, 양로원 등을 순회하며 가야금 연주 봉사도 하려고 합니다.

가야금 공연하는 나연재 대표
가야금 공연하는 나연재 대표

가야금 연주 봉사라니 멋지네요. 그런데 폴댄스도 하시죠? 폴댄스의 매력은 무엇인가요?

폴댄스는 최근에 생긴 취미 운동이에요. 폴 위에서 팅커벨처럼 자유롭게 움직이는 아름다운 모습에 반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폴을 배울수록 상상도 못할 만큼 살이 쓸리고 매번 멍이 들 정도로 너무 아프고 힘이 듭니다. 팔 근육과 다리 근육, 코어 힘 등 전신을 다 써야 하는 강한 운동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그 어떤 운동보다 너무나 아름답습니다. 고통을 견디며 강해지는 만큼 아름다워지는 운동이 폴댄스의 매력인 것 같습니다^^ 도저히 내 몸 상태로는 안 될 것 같은 그날의 동작이 수많은 상처와 함께 결국 성공해 냈을 때의 그 성취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너무 짜릿합니다.

폴댄스하는 나연재 대표
폴댄스하는 나연재 대표

연재님께서는 스트레스를 받거나 번 아웃이 왔을 때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16년도부터 모든 일을 혼자 결정하고 감내하는 삶을 살아오다 보니 다양한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실 저도 심각한 우울증과 함께 번 아웃을 겪었었는데요. 몇 번 경험들이 쌓이다 보니, 저만의 극복하는 방법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뻔한 말이겠지만,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말씀드릴게요.

첫 번째, 전문가에게 심리상담을 받으러 갑니다. 심리상담센터든 병원이든 전문가와 직접 이야기하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지금 제가 정확히 어떠한 상태인지 지금 상태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있는지 조언을 구할 수 있더라고요.

두 번째, 조용한 성지를 찾아가 홀로 기도합니다. 앞서 전문가에게 마음을 털어놓았다면 이제는 신에게 마음을 털어놓는 단계랄까요?

세번째, 집에 돌아와서 혼자 울고 싶은 만큼 더는 눈물이 나지 않을 만큼 처절하게 웁니다.

네 번째, 그렇게 울고 나서는 1시간 30분 정도 숨이 턱에 차오르고 온몸이 땀에 젖을 만큼 고강도의 운동을 합니다. 마음과 몸의 눈물을 모두 빼내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어요.

다섯 번째, 그 이후 30분 정도 반신욕을 해줍니다. 이때도 눈물이 나면 계속 울어줍니다.

여섯번째, 1번부터 5번을 하루에 모두 하게 되면 저녁이 되었을 때 몸과 마음이 허해지며 지치게 됩니다. 이때 새롭고 좋은 것들로 다시 몸과 마음을 채워주는 작업이 필요하더라고요.

바로 좋은 책을 읽는 것입니다. 당장 스트레스가 심하고 우울증이 심하면 책도 손에 안 잡히는 경우가 있지만, 이렇게 몸과 마음에서 부정적인 진액들을 어느 정도 빼내고 나면 무언가 새로운 것을 집어넣을 수 있는 공간이 생기더라고요. 그렇게 잠을 자고 나면 아마 그 다음 날 다시 우울해질 겁니다. 상황이 변하지 않았을 테니까요. 하루 만에 괜찮아진다면 번 아웃이나 우울증이 아니라 일시적인 우울감일 수 있겠지요.

그럼 이 단계를 계속 반복하고 유서를 쓰며 언제까지만 살다 죽자하고 죽을 결심을 해봅니다. 그러면 마음이 조금은 차분해지고 어차피 그때 죽을 거니 그때까지 무언가를 시도해 볼 힘이 아주 조금은 생기더라고요. 이 과정을 일주일이던 한 달이던 3개월이던 반복하는 거죠. 그렇게 저는 3개월 정도의 시간으로 번 아웃을 극복해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저는 이 책에 온라인마케팅 1부의 삶을 잘 기록하여 저장해 두고, 이제 온라인마케팅 2부의 삶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더욱 더 넓고 깊은 실력을 갖춘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이요.

"마케팅"은 하면 할수록 너무나 신비로운 일입니다. 숲과 나무를 함께 볼 줄 아는 능력도 키울 수 있고 세상 만물의 이치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이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마케팅을 접할 수 있었던 제 운명에 감사하고 있습니다. 가끔은 제가 마케팅을 하고 있고, 마케팅을 가르치고 있다는 사실이 기가 막히고 코가 막힐 만큼 너무나 감사할 때가 있습니다. 여전히 이 일이 아주 좋아서 소름이 돋을 만큼요.

마케팅을 접한 지 벌써 10년이 넘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지금 제가 하고 있는 일을 무척 좋아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음 세상에 다시 태어나도 또 마케팅을 하고 싶습니다. 소탈하고 친절한 만능 맥가이버 마케터가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식과 기술에 대해 갈망하며 우직하게 전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