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Tech] 5G에는 이런 것도 가능하네… (4) 5G에 새로 나올 서비스
[Ad&Tech] 5G에는 이런 것도 가능하네… (4) 5G에 새로 나올 서비스
  • Bruce Lee
  • 승인 2019.07.08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 최초의 5G 상용서비스를 시작하고 나서 한국의 통신사업자인 SKT, KT, LGU+에서 새로운 5G 기반의 서비스와 사업 모델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지고 있다. 5G 신규 서비스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현재까지 우리나라 정부와 사업자가 주도하고 있는 5G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하겠다.

한국이 세계최초의 5G 상용서비스를 시작하여(2019년 4월 3일) 우리나라 서비스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선도적인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한국 정부 및 국내 사업자들이 국내에서의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과 더불어 글로벌한 비즈니스 확산 전략 또한 함께 펼치고 있는 것을 보면, 5G사업의 경우에는 인프라를 선도할 뿐만 아니라 B2B2X(business to business to business/customer: 통신 사업자가 엔터프라이즈의 서비스를 위한 IT서비스에 네트워크와 빌링에 특화된 통신서비스를 접목하여 만들어 내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에 직접 적용할 서비스 분야도 주도해 가는 전략을 취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새로운 기술이 수용되기 위해서 초기에는 반드시 정부의 전폭적인 정책지원과 국책사업이 병행되어야 한다. 정부는 올해 연초부터 과학기술정보 통신부의 사업계획으로 여러가지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

(출처: 2019년도 과기정통부 업무 추진계획, 2019.03.07)

계획의 일환으로, 정부는 지난 6월 19일에 제1차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를 개최하였다. 각 산업별로 필요한 정책과 규제개선 및 표준화작업을 추진하고 정부가 체계적이고 속도감있는 5G 전략 실행으로 글로벌 5G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번 5G+전략위원회에서 협의된 「5G+ 전략산업 민관 간담회」 (4월24일 ~6월5일, 5회)에서 추진하는 15대 분야별 핵심영역은 다음과 같다.

(출처: 2019년도 과기정통부 업무 추진계획, 2019.03.07)
(출처: 2019년도 과기정통부 업무 추진계획, 2019.03.07)

 통신사업자들의 5G 신규 서비스를 살펴보면, 5G폰으로 일반 소비자들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들부터 우선적으로 출시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더불어 5G에 있어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엔터프라이즈 기업들과의 협업을 가능케 하는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을 이용한 서비스, 물류와 의료서비스 그리고 재난망과 드론에까지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들을 만들어 내고 있는 상황이다.

 

 통신사업자별로 출시되어 서비스되고 있는 5G관련 서비스들

 SK텔레콤은 ‘대한민국의 내일의 여는 기술, New ICT Leader’라는 모토로 5G서비스를 드라이브하고 있다. 그동안 야심차게 준비해온 뉴미디어, 게임, 양자암호화,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및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새로운 5G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광통신사업자의 5G 인프라를 구축하고 일본 제4이동통신사인 라쿠텐의 네트워크 구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며, 양자암호화 글로벌 1위 회사인 IDQ를 인수하여 본격적인 양자암호화 시대를 준비하고 있기도 하다.

(출처: SK텔레콤의 5GX 전략과 Insight, https://www.sktinsight.com/)

SK텔레콤은 5G통신사업으로 기업 사업 모델에 주력하며 정부와 국내외 기업들과 함게 다양하고 혁신적인 5G B2B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내 산업간 부가가치 창출과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에 SK텔레콤은 국내에서 5G 엣지클라우드(5G Edge Cloud)와 5G 스마트 오피스 확대 등의 5G B2B사업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중이다. 전국 주요 지역에 5G 네트워크 기지국이나 교환기에 소규모 데이터센터 역할을 하는 엣지클라우드를 구축하여 기업이 엣지단에서 서비스를 신속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5G 스마트오피스를 운영하면서 새로운 5G솔루션 제안, 테스트 지원 및 B2B협업을 위한 사무공간 대여도 제공하고 있다.

(출처: SK텔레콤의 산업군별 5G 서비스 및 사업현황, 2019 06월 20일 자 매경)

SK텔레콤이 서비스하고 있는 주요5G 시범서비스와 상용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출처: SK텔레콤의 SKT Insight, https://www.sktinsight.com/111031)

VR게임 본격적인 출시
넥슨과 카트라이더V, 라이엇게임즈와 리그오브레전드 챔피언스코리아도 VR과AR로 독점공급.Hatch와 독접제휴로 스트리밍 VR 콘텐츠 5종이상 플레이 가능

Oksusu Social VR x everything
가상 현실 플랫폼 옥수수 소셜 VR과 SM엔터테인먼트 노래방 에브리싱의 컬레버레이션 콘텐츠
 
SKT 5G 자율주행차량     
5G와 AI의 초융햡을 통한 카셰어링용 자율주행차     

양자암호통신(양자난수생성기,QRNG)
2011년부터 양자기술연구소를 운영중이며 서울-대전구간에 IDQ사의 양자키분배 기술 연동. 5G와 LTE데이터 송수신

스마트시티 
부산광역시,  서울특별시, 대구광역시, 화성시, 인천경제자유구역에 5G 인프라 기반의 스마트시티 구현협의 및 추진

북미방송망기반의 전장용기술개발및 사업화
하만(Harman)과 싱클레어방송그룹(Sinclair Broadcast Group)과 함께 미국내 카라이프 혁신을 주도할 플랫폼개발

토르드라이브와 자율 주행 사업개발 및 기술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토르드라이브와 자율주행  서비스 계약을 하고 개발 진행

5G 골프대회 무선생중계서비스
소형 5G 모뎀과 연결될 ENG카메라로 선수들의 경기장면을 무선중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중계차 케이블이 없는 대용량,초고속,초지연의 5G 서스를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5종
다기능협업로봇,설비관리AR, 스마트유연생산시설, AI머신비젼,소형자율주행로봇(AMR)

5G 기반 원격공연(https://youtu.be/QVS2don5Ti4)
서울,광주와 부산 3곳에서 서로의 공연을 초고화질(4K UHD)로 실시간 확인하며 ‘아리랑 변주곡’ 을 공연
 

그 외 한가지 더 의미있는 시도가 최근에 발표되었는데, 2019년 06월 26일, SK그룹의 주요 ICT 관계사인 SK텔레콤, SK(주) C&C, SK하이닉스, SK플래닛, SK브로드밴드, 11번가, SK싵트론이 그동안 개발한 SK텔레콤의 ‘T맵’과 에브리에어 등 19가지 API와 SK(주) C&C 12종,  SK브로드밴드의 13종등 총 46가지 서비스들의API들을 ‘SK오픈API포털’에 등록하여 배포하고 있다.

(출처: SK의 오픈API 포털 , https://www.sktinsight.com/116511)

연말까지 85종의 주요 API를 공개하면서 기술개발자와 스타트업에서 유무선통신, AI, 클라우드, 빅데이터등 다양한 전략 분야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손쉽게 만들어 고객에게 서비스하고자 하는 것이다. SK텔레콤의 이러한 시도는 다양한 개발협력업체를 통한 자체 5G 관련 에코 시스템 구축과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하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KT는 2015년 MWC2015에서 5G비젼선포를 기점으로 2018년 평창올림픽에서 시범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운영하였고 2019년 SK텔레콤과 LGU+와 함께 전세계 최초의 5G 상용서비스를 시작하였다.

KT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사회/경제적, 공공가치를 창출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KT는 자사의 5G커버리지 현황을 KT 5G 홈페이지에서 공개하면서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자신감을 표현하고 있다.

 

수원위즈파크
수원위즈파크에서 5G네트워크 이용 포수 관점의 싱크뷰
서비스를 적용해 야구팬들에게 실감나는 중계를 선보임

판교자율주행 프로모션
판교역 일대에서 운전자 개입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5G 자율주행버스를 운행하며 차안에서 즐기는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미리 체험

남북정상회담
납북정상회담이 끝난 후 브리핑 내용을 KT 5G망을 통해360° VR영상으로 프레스센터에 실시간 중계하여 직접가지 못해도 현장에 있는 것 같은 서비스 제공

VRIGHT
5G시대 핵심기술인 AR/VR 콘텐츠를 즐길수 있는 도심형 VR테마파크 VRIGHT를 신촌에 오픈하였으며, 연내 추가 오픈 예정

Narle 나를
3D 아바타, AR이모티커, 뷰티로 다양하게 꾸며 꿀잼 영상통화를 하는 앱기반 서비스

리얼360
5G웨어러블 360카메라를 사용하여 360도 촬영 및 공유서비스

e스포츠라이브 
보고 싶은 게임 화면과 원하는 게이머의 플레이를 내 맘대로 골라보는 서비스 

스트리밍 게임
클릭만으로 게임이 바로 실행되는 대용량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프로야구 Live
프로야구 직관보다 더 현장처럼 볼수 있는 중계제공서비스

뮤지션 Live
좋아하는 뮤지션이 눈앞에서  내가 원하는 앵글로 공연하는 모습을 즐길수 있는 서비스 (360도 VR방송)

롯데타워 5G로봇
롯데월드타워 전망대에서 5G로봇은  인공지능과 5G 초저지연 특성을 활용해 관람정보 안내 및 자율주행선보임.

아일랜드빌리지
유선망 구축이 어려운 도시지역에서 5G단말과 5G WTTx 솔루션을 활용해 기가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연을 선보임

세계최초5G시범서비스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 5G시범서비스를 KT 5G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현

5G 퍼포먼스
성화봉과 5G단말이 설치된 드론이 5G 네트워크를 통해 작동한 세계최초 드론 성화봉송 퍼포먼스
 

LGU+는 ‘일상을 바꿉니다’라는 모토로 서비스를 알리고 있다.

휴대폰, 인터넷부터 인공지능까지 통신서비스는 우리의 일상이 되었고, U+5G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속도와 편리함으로 모두의 일상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겠다고 말한다. 고객이 더+ 행복해지는 세상을 만들고, IoT와 AI서비스로 모두의 삶이 새롭고 더 편리해지고, 이웃과 함께 나누며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간다는 세부 메세지를 보여주고 있다. LGU+는 통신3사중 가장 소비자에 집중을 한 서비스 아이디어로 알려져 있다. 

일상을 바꾸는 U+5G의 5대 서비스로 VR, AR, 아이돌라이브와 스포츠 특화된 서비스인 U+프로야구와 U+골프를 앞세워 서비스하고 있다. 새로운 서비스인 만큼 초기 가입자 홍보와 모집에 가장 이슈가 되는 가격정책을 전면에 내세우고 소비자 밀착 서비스를 우선으로 포지셔닝 하는 전략을 보여주고 있다. 서비스 홍보로 나온 VR기기로 보는 태양의 서커스, 봉중근선수의 판정보다 더 세밀한 판정을 보여주는 차원이 다른 프로야구 서비스, 그리고 TV속 춤신 청하의 동작을 360도로 돌려보면서 감상하거나 따라 할 수 있는 AR 서비스 광고는 3사 중에서 가장 임팩트 있었다고 개인적인 판단을 내렸다.

 이렇게 U+는 기존 매출의 가장 큰 대상인 개인고객 대상 5G전환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보여주는 전략을 사용 중이다.   

U+5G의 핵심서비스인 일상을 바꾸는 5대 서비스와 나머지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U+VR 5G
실제와 같은 초고화질로 압도적인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는 3D VR 영상 Full HD 4배 선명한 4K UHD VR영상 감상

U+AR 5G
TV속 스타가 내 눈앞에 나나타는 나만의 입체스타
아이돌의 입체퍼포먼스를 생생하게 확대하고 360도 감상

U+아이돌 Live 5G
Full HD고화질 영상으로 내가 좋아하는 아이돌 맴버만 크게 확대하여 작은 몸짓과 표정까지 자세히 볼수 있다.

U+프로야구5G
경기장 원하는 곳을 확대해 보는 경기장 줌인. 원하는 위치와 장면을 초고화질로 선명히 확대하고 돌려본다.

U+골프5G
생생한 스윙장면부터 입체 중계까지, TV중계보다 재미있는 골프중계. 선수들의 스윙장면을 원하는대로 돌려보는 스윙밀착영상

태양의 서커스 VR+5G
킬러서비스 앱으로 태양의 서커스 VR+5G를 독점으로 제공한다.

U+홈미디어 체험관 
U+우리집 AI로 생활이 얼마나 쉽고 편리해 지는지 체험

U+클라우드보안
본사보다 보안이 취약한 지사 전용 차세대 보안 서비스

5G 서비스의 핵심은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성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 제공이며 가장 활발한 사업 분야가 앞으로 산업 간 기업 간 폭발적으로 증가할 융합서비스이다. 핵심산업으로는 스마트오피스,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이며, AI서비스를 통한 로봇제어, 자율주행 자동차, 드론 및 재해방지 시스템 등 각종분석을 통한 결과 예측 서비스가 주류를 이룬다.

B2B2X라는 통신사업자의 신규 핵심 서비스 체결이 기존 엔터프라이즈 회사의 서비스와의 조합을 통해서 신규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에 따른 새로운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여러분의 서비스는 5G와 어떻게 융합하시겠습니까?

 

Bruce Lee 경영학박사, 현 노키아솔루션앤네트웤스코리아/상무, 산업정책연구원/연구교수, bruce052@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398 (플래티넘타워) 4F
  • 대표전화 : 02–522-1120
  • 팩스 : 02–6954-268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최영호
  • 법인명 : (주)크리에이티브솔루션즈
  • 제호 : 매드타임스(M@D Times)
  • 등록번호 : 서울 아51547
  • 등록일 : 2018-11-20
  • 발행일 : 2018-11-11
  • 발행인 :
  • 편집인 : 최영호
  • 매드타임스(M@D Times)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매드타임스(M@D Tim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ookiman@naver.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