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아티클] 사진 응답 기능, 사진 한 장으로 생생한 소비자 경험을 포착하다

[트렌드아티클] 사진 응답 기능, 사진 한 장으로 생생한 소비자 경험을 포착하다

  • 오픈서베이
  • 승인 2020.07.27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생한 소비자 경험 어떻게 수집할 수 있을까?

“저녁 메뉴는 평소 집에 있던 밑반찬에 고추장찌개 끓여서 먹었어요. 밑반찬은 냉장고에서 김치, 깍두기, 멸치볶음, 나물무침, 장아찌 꺼내서 먹었고, 밥은 흰쌀밥이었어요.”

식생활을 알아보기 위해 오늘 먹은 저녁 식사 메뉴를 물어 주관식 응답으로 받는다면 패널들은 위와 같이 응답할 겁니다. 비록 주관식 텍스트 응답이지만 메인 메뉴와 밑반찬이 잘 분리되어 있고, 너무 당연해서 자칫 기록을 빼먹을 수 있는 김치와 깍두기까지 꼼꼼하게 언급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패널의 성실도를 점수로 매긴다면 꽤 높은 점수를 받을 정도로 시간을 들여서 열심히 적어 낸 응답으로 보입니다.

이번에는 아래 이미지를 함께 살펴봅시다. 위의 주관식 응답 예시와 실제 상차림 사진의 비교 이미지입니다. 이를 보면 텍스트 응답이 아무리 구체적이라도 사진 응답을 충분히 대체한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요? 그렇다고 말하기는 힘들 겁니다. 텍스트로 아무리 구체적인 묘사를 하더라도 한눈에 보고 즉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이미지에 비하기는 어렵습니다.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2)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제공

때로는 한 장의 사진이 글보다 더 많은 것을 설명합니다. 오픈서베이는 더욱 생생한 소비자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사진 응답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제 경험·구매·방문 여부를 인증해 설문 응답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글로 표현하기 길고 복잡한 내용을 사진으로 한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정량조사 결과와 결합하여 상황과 맥락을 더욱 풍부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3)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3)

설문 유형에 따라 사진 응답 기능은 패널에게 더욱 좋은 설문 경험을 제공합니다. 주방용품 보관 및 이용 관련 조사를 예로 들어봅시다. 패널들은 각 위치마다 어떤 주방용품이 있는지 손수 적는 것과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어 제출하는 것 중에 어떤 방법을 더욱 선호할까요? 아마 후자 쪽이 많을 겁니다. 응답자에게 더욱 간편하고 실수의 여지도 적으니까요. 조사 담당자 역시 복잡한 글 대신 생생한 사진 한 장으로 더욱 풍부하게 응답 내용을 파악할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은 카카오톡 등 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객관식·주관식 응답과 마찬가지로 오픈서베이 설문 내에서 직접 수집합니다. 이에 응답자는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을 모바일 메신저로 전송하는 것만큼이나 쉽게 응답할 수 있습니다. 수집된 응답은 데이터 분석이 용이한 응답별 매칭 엑셀 Raw data와 직접 활용하기 편리한 이미지 압축 파일 모두 제공합니다.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4)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4)

사진 응답, 어떤 조사에 활용하면 좋을까

더욱 풍성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유형의 소비자 조사에서 사진 응답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소개서 내용 중 가장 대표적인 활용 방법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① 적합한 조사 대상자 검증하기

좋은 소비자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대상자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정 에어컨 모델 보유자 대상 조사가 필요할 때, 자신의 에어컨 모델을 잘 모르는 패널이 유입되는 상황을 방지할 방법은 무엇일까요? 혹은 산모 대상의 타깃팅 조사에서 번거롭지 않으면서도 신뢰도 높은 검증 방법은 무엇일까요?

사진 응답 기능은 보유한 제품·브랜드 사진이나 혹은 특정 조건을 검증하는 사진을 통해서 조사 취지에 적합한 대상자 여부를 정확히 검증할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6)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6)

② 미션형/관찰적 조사에 활용하기

매장 방문 조사나 특정 제품을 직접 사용해봐야 하는 HUT에서 사진 응답 기능을 활용해 생생한 소비자 경험과 풍성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에 오픈서베이는 HUT 진행 시 제품 수령 인증 사진을 받아서 더욱 꼼꼼하게 운영 관리를 할 수 있으며, 특정 매장의 제품 진열 상태나 가정 내 냉동실 수납 상태 등을 파악하는 미션형 조사 시에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파악하기 어려운 온라인 경험을 파악하는 CDJ 조사나 앱 테스트 시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7)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7)

③ 소비자 선호 및 인식 파악하기

소비자 니즈가 다양해지고 트렌드가 세분화되면서 소비자의 인식과 취향에 대한 조사를 하려는 기업도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식과 취향을 말로 표현하기란 참 어렵습니다. 이때 오픈서베이는 선호하는 실내 인테리어 혹은 패션 스타일이나 특정 브랜드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를 사진 응답 기능을 활용해 응답자가 표현하기 어려운 심상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혹은 인상 깊은 광고 요소에 대해 오늘 아침에 물어본 뒤 저녁에 사진 응답을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10)
오픈서베이 사진 응답 기능 소개서 (p.1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