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 5천만 달러 소비자 지출 달성... 전 세계 방치형 RPG 다운로드 및 DAU 순위 2위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 5천만 달러 소비자 지출 달성... 전 세계 방치형 RPG 다운로드 및 DAU 순위 2위

  • 신성수 기자
  • 승인 2023.04.25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신성수 기자] 로드컴플릿의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는 이름에도 명시되어 있듯이 방치형 RPG 장르의 모바일 게임이다. 슬라임이 되어 평화로운 숲을 침범한 인간 용사와 맞서 싸운다는 독특하고 재미있는 리버스 세계관을 바탕으로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며 2022년 8월 전 세계 출시 후 전 세계 플레이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는 출시 후 5천만 달러 이상 전 세계 누적 소비자 지출을 달성했다(2022년 8월 9일부터 2023년 4월 15일까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통합 기준).

이와 같은 소비자 지출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출시 후 전 세계 모바일 방치형 RPG 중 매출 순위 3위에 올랐고 매출 성장 순위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새로운 이벤트인 ‘Rage of Love’ 시작과 함께 2023년 2월 첫째 주, 출시 후 가장 높은 소비자 지출이 발생하며 수익 창출에 있어 이벤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같은 기간 전 세계 모바일 방치형 RPG 다운로드에서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는 2위에 올랐다. 3위, 4위, 5위에 랭크된 게임과 수치 면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센서타워 사용량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는 2023년 1분기 기준,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스토어 통합 전 세계 방치형 RPG DAU 순위 2위에 올랐다. 

흥미로운 점은 동일한 기간, 앱 설치 후 7일 차와 30일 차 리텐션(잔존율)을 살펴보면 1위인 "Hero Wars - Fantasy Idle RPG" 보다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가 각각 약 21%, 8% 높았다는 점이다. 이는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가 정기적인 업데이트 및 리워드를 제공 등으로 사용자 참여와 충성도를 높이며 기존 사용자 기반을 더 잘 유지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은 어느 나라에서 인기를 얻었을까?

모바일 방치형 RPG는 한국, 일본, 미국에서 인기가 높다. 전 세계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에서 국가별 비중을 살펴보면 다운로드에서는 한국(13.6%), 미국(12.7%), 일본(6.4%), 그리고 소비자 지출에서는 일본(32.5%), 미국(18.8%), 한국(11.3%) 순이었다(2022년 8월 9일부터 2023년 4월 15일 기준).

출시 후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 역시 주요 모바일 방치형 RPG 시장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올렸다. 방치형 RPG 다운로드 순위에서는 한국, 미국, 일본 시장 모두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매출 순위에서는 각각의 시장에서 2위, 2위, 그리고 4위를 차지했다.

그렇다면,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의 인기 요인은 무엇일까?

슬라임이 되어 인간에 맞서 평화로운 숲을 지킨다라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스토리라인은 사용자들의 흥미를 이끌었다. 또한, 간단한 조작으로 누구나 쉽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점은 게임 진입 장벽을 낮추는 데 기여했다. 센서타워 리뷰 분석을 살펴보면 ‘귀여운’이라는 용어가 높은 평점의 리뷰에 가장 많이 등장한다. 이를 통해 아기자기한 아트 스타일도 사용자의 시각적 만족도를 높였음을 확인할 수 있다.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에서 사용자는 자동 사냥을 통해 공격 속도, 체력 등을 높일 수 있는 골드를 지속해서 획득할 수 있다. 이처럼 사용자가 가볍게 플레이하면서도 성장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함으로써 방치형 RPG 본연의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센서타워 광고 인텔리전스에 따르면, 2023년 3월 한 달간 미국 시장 유튜브 네트워크 모바일 게임 카테고리 기준,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는 2번째로 높은 광고 점유율(SOV, Share Of Voice)을 보유한 광고주에 올랐다. 광고 점유율은 6.48%로 1위의 6.54%와는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한편, "레전드 오브 슬라임: 방치형 RPG"의 배너가 1위 광고 소재에 올랐다. 무료로 보석을 제공한다는 내용과 함께 “Redeem Now”라는 콜 투 액션(CTA)이 눈에 띈다. 사용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광고 소재, 높은 광고 점유율은 사용자 획득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센서타워 스토어 인텔리전스 사용자는 이전 성과 지표와 더불어 앱 수익 및 다운로드 수 추정치를 확인할 수 있다. 센서타워가 제공하는 수익 추정치는 App Store 및 Google Play를 통합한 수치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