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 Celeb] "애드아시아의 성공적인 개최를 응원합니다" 유튜버 시오리

[AD & Celeb] "애드아시아의 성공적인 개최를 응원합니다" 유튜버 시오리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8.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한국과 일본. 흔히 가깝고도 멀다고 말한다. 서로에 대해 잘 아는 것 같지만, 잘 알지 못한다. 그 때문에 편향되거나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일본인 유튜버 시오리는 따뜻한 마음과 냉철한 이성, 균형 있는 시각으로 한국인이 궁금해하는 일본, 일본인이 바라보는 한국 등 한국과 일본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그는 또한 시청자와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래서 그의 콘텐츠는 시청자의 공감을 자아낸다. 다재다능한 시오리는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한국에서의 멋진 도전을 기원하며 응원한다.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시오리"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일본인 유튜버입니다. 일본 게이오 대학원에서 정책 미디어학 석사 과정을 수료한 후 한국 도박 중독 치료 정책 및 IR 산업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그 후 현재는 한국에서 인플루언서 및 영상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말을 참 잘하시는데요. 한국말은 어떻게 배우시게 됐나요?

일본에서 대학교에 다닐 때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어에 대한 호기심으로 며칠 동안 혼자서 한국을 여행하면서 실제로 사용하게 되었어요. 처음에 한국 분들은 일본인을 안 좋아하는 줄 알고 무서운 부분이 있었지만, 막상 지하철에서 노선도를 보면서 헤매는 저에게 많은 분이 먼저 말 걸어 주시고 도와주셨습니다. 그때 한국분들의 따뜻한 도움과 친절한 지원을 받아서 한국어에 대한 열정이 더욱 불타올랐습니다.

지금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데요.  유튜브 채널을 소개해 주세요.

주로 한국인 시청자분들을 대상으로 일본인 시각에서 본 한국과 한국 분들이 궁금해하는 일본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주요 콘텐츠로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게 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어 실력 향상을 위해 한국인 친구의 제안으로 한국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게 되었어요. 처음에는 한국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었지만, 시청자분들의 다양한 질문과 궁금증에 응답하며 더 많은 정보과 현실을 전달하고자 하는 열망이 커졌습니다. 그래서 영상으로 많은 분이 언제나 제가 소개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유튜브를 하게 되었습니다. 

닉네임이 일본인스타 시오리인데요. 이렇게 지은 이유라도?

우선 “일본 인스타 시오리”인지 “일본인 스타 시오리”인지 헷갈리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 정확히는 “일본인 스타 시오리”입니다. 처음 채널을 개설한  당시 “일본인○○” 이나 “○○TV” 같은 채널명은 많았으니까 다른 채널과 차별화하기 위해 독특한 채널명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처음에는 구독자 수가 적었던 스스로를 "스타"라고 표현하는 것에 웃음을 주기 위해서 스타를 자칭했는데 언젠가 정말 채널명과 어울리는 스타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바라는 마음도 있었습니다. 시청자 중에 일본인이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일본 스타 시오리”에서 “일본인 스타 시오리 ”로 개명하게 되었습니다.

광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시청자 니즈에 맞춰서 “제안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단순히 소비자의 요구에 맞게 제안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내재적인 욕구를 깨우치고 매력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본을 광고 왕국이라고도 합니다. 일본 광고와 한국 광고의 차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한국과 일본의 광고 스타일은 조금 다른 면이 있습니다. 요즘 한국 인터넷 CF를 보면, 웹드라마 형식을 활용하여 궁금증과 흥미를 유발하는 광고가 많이 보입니다. 리얼리티가 있고 박력이 있는 연기로 일본 인터넷에서 화제가 된 한국 CF도 있었습니다.

좋아하는 광고는 무엇인가요?

저는 일본 결혼 정보 전문 잡지의 광고 중에서 "결혼 안 해도 행복해질 수 있는 이 시대에, 저는 당신과 결혼하고 싶습니다"라는 광고를 좋아합니다. 이 광고는 결혼에 대한 시대적 변화와 가치를 잘 담아내었고 결혼하지 않은 길을 선택한 사람도 부정하지 않은 매우 멋진 프레이즈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유튜브 말고 촬영을 해보신 적은 있나요?

학생 시절에 기업 웹사이트에 올리는 이미지 모델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인터넷 방송국이 하는  공식 프로그램 출연도 한 적이 있고 가장 스케일이 큰 촬영은 작년 tvN에서 진행한 “지금 우리나라는”라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일본은 재난 재해에 어떻게 대비하는지 소개하는 진지한 교육 정보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후지산에 등산도 하고 수도 시설에 견학도 가고 재미있는 촬영이었습니다.

어떤 촬영을 해보고 싶으세요?

저는 미디어에 나가는 걸 좋아해요. 다큐멘터리나 외국인들 나가는 티비쇼에도 출연할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뭔가를 홍보하게 된다면 교육, 여행, 미용 관련 촬영에 관심이 많습니다. 

교육 관련으로는 제가 일본에서 게이오대를 졸업한 것도 있고 원래 가르치는 걸 잘하는 편이기도 합니다. “1분 만에 쉽게 일본어를 가르치는 영상”을 제작한 적이 있었는데 틱톡에서 조회수가 160만을 넘었습니다. 여행 관련으로는 작년까지 일본에 쭉 살고 주말마다 한국인 시청자분에게 도쿄를 보여주는 방송을 찍어서 웬만한 도쿄 사람보다  잘 압니다.

미용 관련으로는 K-BEAUTY FESTA라는 한류 뷰티를 일본에 소개하는 행사를 홍보한 적도 있고 한류 뷰티를 좋아해서 앞으로도 이런 촬영을 하고 싶습니다.

광고 모델이 된다면, 어떤 광고 품목이나 콘셉트로 찍고 싶으신가요?

제 팔로워분들은 일본에 관심이 많은 한국분이 많고 연령대는 30대부터 50대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팔로워분들의 잠재적인 니즈를 이끌게 만들 수 있는 광고 모델로서 잘 활약하고 싶습니다.

또한, 저는 솔직하고 진실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거짓 정보를 홍보하거나 과장된 외국인 이미지를 강조하는 광고 콘셉트는 피하고 싶습니다. 제품을 홍보할 때는 제조자분이나 판매자분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 제품 어떤 부분이 매력이라고 생각하시는지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그 제품을 개발하셨는지 물어보면서 홍보 영상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모델로서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저는 국제적 뷰티 콘테스트에 나가기 위해서 모델 워킹을 배운 적이 있습니다. 모델 워킹 교실도 다니고 1대1 코칭도 받아본 적이 있습니다. 파이널리스트까지 선발됐지만, 한국에 오는 관계로 대회는 사퇴하게 되었습니다. 일본에서 학생 시절 쇼 모델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영어, 한국어, 일본어가 가능합니다. 지적인 이미지를 모델에게 원하시는 경우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롤모델이 있을까요? 아니면 좋아하는 모델 또는 인플루언서는?

평소에 영상 촬영할 때는 누군가를 의식한 이미지로 찍지 않지만, 인스타그램으로 홍보할 때 2018년 미스 유니버스에서 일본 대표로 나가신 Kato Yuumi 씨를 참고합니다. Kato Yuumi 씨는 여행 광고에서 아름다운 워킹과 매력적인 표정을 보여주어 참고하고 있는 모델입니다. 한국 분 중에는 모델이라기 보다는 아이돌이지만, 아이즈원의 장원영 씨를 좋아합니다. 다양한 표정와 순발력 있는 표현력으로 좋은 인상을 주고 광고 모델로서도 배우는 부분이 많은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제 경우는 쇼츠 영상 조회수가 많아서 쇼츠 영상을 다양한 플랫폼에서 올리고 인지도를 더 올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현재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한국에 있지만 내년에 비자가 끝나도 한국에 체류할 수 있는 비자를 취득하기 위해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미디어 마케팅 책임자로서 지인과 한국에서 사업을 준비 중입니다.

10월 24일 코엑스에서 애드아시아 2023 서울이 열립니다. 아시아 광고인들의 축제인데요. 애드아시아를 준비하는 한국 광고인들에게 응원의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 광고 쪽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열정과 창의력으로 어떤 행사가 될지 설렙니다. 이번 행사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응원하며, 다양한 아이디어와 경험을 공유하여 아시아 광고 산업의 미래를 함께 모색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모든 참가자분의 활약과 협력으로 아시아 광고의 발전과 성장을 기원합니다.

 

시오리 유튜버, 인플루언서, 영상 컨설턴트

미디어 출연 

  • 2023 매불쇼 "사랑은 러브" 게스트, 매불쇼 시미켄 통역사
  • 2022 채널W 일본 떱포터, 2. tvn “지금 우리나라는” 6회 (일본편)

소셜 미디어

  • 유튜브 채널 : 일본인스타시오리しおり (클릭)
  • Instagram :@bjshiori
  • 틱톡: @jstarshiori
  • 아프리카TV: 도쿄핫시오리(클릭)

※ 도움주신 분 : 차이커뮤니케이션 브루주아 (강남구 논현동)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