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마케팅 및 광고 추가 예측

2024년 마케팅 및 광고 추가 예측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4.0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BoliviaInteligente / Unsplash
사진: BoliviaInteligente / Unsplash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연알연시에는 새로운 예측이 나오기 마련이다. 이미 2024년 광고 마케팅에 관한 여러 가지 주요 예측이 발표됐다. 인사이더 인텔리전스는 기존 예측외에 생성형 AI, 주목도 지표, 알파 세대를 주목한 예측을 추가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1. 최고의 생성형 AI 피드를 두고 경쟁하는 메타, 틱톡, 유튜브의 경쟁

2024년 메타, 틱톡, 유튜브는 AI를 사용하여 꼭 필요한 AI 플랫폼으로 차별화할 것이다.

이를 위한 한 가지 가능한 방법은 AI 필터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세분화하는 것인데, 전략 기술 작가인 라이언 브로데릭은 이를 "필터 거품을 되파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AI 콘텐츠 필터를 사용하면 틱톡, 유튜브 또는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재미있는 동물 동영상' 또는 '건강한 요리법' 등을 입력하면 자연어를 통해 보고 싶은 콘텐츠를 필터링할 수 있다. 틱톡은 이미 이러한 유형의 도구를 테스트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케터 입장에서는 개인화된 피드를 보는 사용자가 자신의 콘텐츠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콘텐츠를 보는 사용자는 관심을 갖고 참여하며 타깃 오디언스의 일부가 될 가능성이 더 높다.

2. 알파 세대를 위해 큰 역할을 하는 브랜드

알파 세대의 가장 오래된 구성원들이 올해 11살이 된다. 이제 새로운 세대가 브랜드 충성도를 형성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알파 세대는 Z세대에 이어 두 번째로 디지털 네이티브가 된 세대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삶의 많은 부분이 바뀌었고, 틱톡과 유튜브의 소셜 엔터테인먼트는 이들에게 매우 익숙하다. 게다가 알파 세대는 미국의 다른 세대보다 더 다양하다. 2024년, 브랜드는 알파 세대의 부모 세대의 지갑을 열게 하고 미래의 소비자를 확보하기 위해 이 세대에게 효과가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실험할 것이다.

3. 퍼포먼스 마케터들이 주목도 지표를 ROI에 통합한다.

주목도 지표는 체류 시간, 스크롤 속도, 커서 위치, 완료율과 같은 요소를 사용하여 소비자가 브랜드 메시지를 알아차리고 흡수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2024년에는 광고회사 파트너십과 애드테크 통합을 통해 퍼포먼스 마케터가 주목도 지표를 더욱 정교하게 측정하고 궁극적으로 광고 구매 프로세스에서 주목도 지표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제 퍼스트파티 데이터가 중요해졌다. 하지만 광고주는 광고가 노출되는지 여부만 알면 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를 보는 사람들이 실제로 참여를 하고 있는지도 알아야 한다.

4. 더 저렴한 광고 지원 티어의 스포티파이 출시

넷플릭스, 디즈니+, 맥스,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 지원 티어가 도입되었다. 높은 사용자 보급률로 인해 성장이 둔화되고 있는 플랫폼에서는 비밀번호 공유 단속과 저렴한 가격의 광고 티어 상품을 결합하여 구독자 수를 늘릴 수 있으며, 이러한 전략은 넷플릭스에서 성공을 거둔 바 있다. 또한 플랫폼은 더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시청함으로써 많은 이득을 얻을 수 있다.

2023년 8월 전망에 따르면 올해 미국 사용자 증가율이 한 자릿수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스포티파이는 이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다음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이미 광고가 지원되는 무료 티어를 제공하고 있지만, 광고가 지원되는 저가 티어는 더 적은 수의 광고와 오디오북(광고가 지원될 수도 있음) 및 AI 재생 목록과 같은 프리미엄 기능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