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20%는 AI 없다는 것으로 차별화할 것

브랜드의 20%는 AI 없다는 것으로 차별화할 것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1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가트너(Gartner, Inc.)에 따르면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품질 저하로 인해 소비자의 50%가 2025년까지 소셜 미디어와의 상호 작용을 포기하거나 크게 제한한다.

가트너가 2023년 7월부터 8월까지 263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53%가 소셜 미디어의 현재 상태가 전년도 또는 5년 전과 비교하여 악화되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식된 감소의 가장 큰 이유는 잘못된 정보의 확산, 유독한 사용자 기반 및 봇의 보급이었다. 예상되는 소셜 미디어에서의 생성형 AI 사용의 영향에 대한 우려는 높다.  소비자 10명 중 7명 이상이 생성형 AI를 소셜 미디어에 더 많이 통합하면 사용자 경험이 손상될 것이라고 동의한다.

가트너 마케팅 프랙티스 수석연구원 에밀리 와이스 (Emily Weiss)은 "소셜미디어는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최고의 투자 채널로 남아 있지만 소비자들은 적극적으로 사용을 제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당한 부분은 몇 년 전과 비교해 자신의 삶과 콘텐츠를 덜 공유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며 "소셜미디어 사용의 본질과 플랫폼의 경험이 변화함에 따라 CMO들은 이에 대응해 고객 확보와 충성도 유지 전략에 다시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4년과 그 이후의 변화하는 환경에 마케터가 대응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트너의 예측은 다음과 같다.

2027년까지 브랜드의 20%는 비즈니스와 제품에 AI가 없는 것을 기반으로 포지셔닝과 차별화에 주력할 것이다

가트너가 2023년 5월 소비자 30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소비자의 72%가 AI 기반 콘텐츠 생성기가 거짓이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트너가 2023년 2월 소비자 3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AI 기반 경험과 역량이 인간보다 낫다는 소비자의 인식이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와이스는 "AI의 능력에 대한 불신과 자신감 부족은 일부 소비자들이 AI가 없는 브랜드와 상호작용을 찾도록 이끌 것"이라며 "브랜드의 하위 부문은 AI를 피하고 더 많은 인간 포지셔닝을 우선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음향적' 개념은 브랜드가 AI 기반 비즈니스에 대한 비인격적이고 동질적이라는 인식과 거리를 두는데 활용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2026년까지 고급 크리에이티브 역할의 80%가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차별화된 결과를 달성하는 임무를 맡게 되며, CMO는 이 인재를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

CMO가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하려고 노력함에 따라, 생성형 AI는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을 약속한다. CMO에게 생성형 AI의 매력의 대부분은, 특히 크리에이티브 서비스를 위해, 생산성과 비용 절감에 집중된다. 그러나, 향상된 생산성은 고위 크리에이티브들은 그들의 기술과 시간을 생성형 AI의 제품 및 서비스 혁신 활용과 같은 보다 발전된 전략적 크리에이티브 노력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와이스는 "크리에이티브 팀의 일상 업무에서 생성형 AI를 사용하면 더 높은 수준의 더 영향력 있는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 테스트 및 분석을 수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크리에이티브는 비즈니스 결과를 주도하는 데 더 중요하고 측정 가능한 역할을 할 것이며 CMO는 실제로 크리에이티브 및 콘텐츠에 대한 지출을 늘릴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소비자들이 인공지능 기반의 생성형 검색을 수용함에 따라 브랜드의 유기적 검색 트래픽은 2028년까지 50% 이상 감소할 것이다.

검색 엔진에 생성형 AI를 빠르게 도입하면 CMO가 유기적인 검색을 활용하여 판매를 주도하는 능력이 크게 떨어질 것이다. 2023년 8월 가트너가 소비자 29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9%가 향후 1년 이내에 생성형 AI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하며 소비자는 AI로 강화된 검색을 할 준비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의 70%는 생성형 AI가 지원하는 검색 결과에 적어도 어느 정도 신뢰를 표시했다.

와이스는 "CMO는 생성형 AI의 지원을 받는 검색이 유기적인 검색 전략에 미칠 혼란에 대비해야 한다"며 "SEO에 의존하는 브랜드의 마케팅 리더들은 다양화를 위해 다른 채널을 테스트하는 데 자원을 할당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2026년까지 CMO의 60%는 생성형 AI에 의해 촉발된 속임수로부터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해 콘텐츠 인증 기술, 향상된 모니터링, 브랜드 보증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를 채택할 것이다.

생성형 AI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조직에는 책임감 있는 사용을 보장하고 위험을 완화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와 모범 사례가 없다. 브랜드를 위한 전용 콘텐츠 진정성 기능과 가드레일 개발은 조직의 필수 사항이 될 것이다.

와이스는 "생성형 AI로 만든 콘텐츠가 마케팅 채널 전반에 확산됨에 따라 고객과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에 대한 투명성이 점점 더 필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