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로고와 컬러

[인포그래픽] 로고와 컬러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04.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 우리들은 색을 좋아한다. 크레파스나 색연필을 손에 쥐면, 나이, 성 등을 불문하고 열심히 색을 칠한다.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는 색은 메시지를 전달하고, 감정을 전달하고, 사물이나 일상에 화려함을 더해준다.

색은 로고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어떤 회사는 조용하지만 눈길을 끄는 색조를 사용하는 반면 다른 회사는 주의를 끌기 위해 과감하고 도전적인 색조를 사용한다. 그렇다면 특정한 컬러는 무엇을 말하고, 유명 브랜드들은 어떻게 활용했을까? 

최근 더로고컴퍼니(The Logo Company)는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을 제시했다. 다음은 TLC가 설명하고 있는 색의 의미와 색을 적용한 브랜드에 대한 내용이다. 

출처 TLC
출처 TLC

밝은 면을 보라 : 노란색은 낙관적이다

노란색은 태양의 색이다. 따라서 노란색이 낙관, 투명성, 따뜻함의 감정을 불러일으키는지 이해하기 쉽다. 노란색은 또한 풍부한 색이다. 금과 보물을 떠오르게 한다. 노란색의 또 다른 장점은 너무 밝기 때문에 바쁜 환경에서도 눈에 띌 수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들의 얼굴에 미소를 띄우고 싶은 브랜드들이 노란색의 힘을 활용한다. 그러나 모두가 같은 방법으로 노란색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맥도날드의 황금 아치는 어린이 친화적이고 재미있고, UPS의 갈색과 금색 방패는 위엄이 있고 약간 더 미묘하다. 썬칩은 노란색을 잘 활용하는데, 바로 그 브랜드네임이 태양과 같기 때문이다. 

반면, CAT는 노란색을 전혀 다른 방법으로 사용한다. 그들의 기계는 안전이 최우선인 건설 산업에서 필수품이기 때문이다. 이 경우 노란색은 주의를 나타낸다.

자신감 전달 : 주황색은 주저하지 않는다

주황색은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색이다. 군중 속에서 눈에 띄며 "관심의 중심이 되는 것이 두렵지 않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주황색은 창의적이고, 젊고, 열정적이다.

후터스는 주황색을 사용한다. 일부 사람들은 브랜드의 복장 규정을 인정하지 않지만, 그 회사는 그것의 정체성을 숨기려 하지 않는다. 할리데이비슨은 로고에서 주황색을 핵심 요소로 채택하고 있다. 

또한 주황색은 어린이 친화적인 색이다. 니켈로디언의 주황색은 전 세계의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며, 환타와 크러쉬 오렌지 소다는 단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쉽게 유혹한다. 

혈액 펌핑 : 빨간색은 에너지 레벨을 높인다

빨간색은 실제로 사람들이 볼 때 맥박수를 높일 수 있다. 따뜻하고, 신나고, 섹시하고, 급한 강렬한 컬러다. 그것은 피와 로맨스, 정지 신호와 클래식 장미의 색이다.

이 컬러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잘 어울린다. 닌텐도의 로고는 단순한 글꼴과 거의 아무런 이미지가 없지만, 빨간색을 사용해서 주목도를 높였다. 넷플릭스는 또한 빨간색의 힘을 사용한다. 로고는 단지 굵은 글씨로 된 간단한 직사각형이다.

K-Mart와 타겟과 같은 소매업체들도 빨간색을 사용하고 있는데, 빨간색의 긴박감은 사람들에게 구매를 강요할 수 있으며, 특히 판매가 마감될 때 더욱 그러하다.

코카콜라는 빨간색의 매력을 가장 잘 활용한다. 이 브랜드의 로고는 회사의 광고와 결합되어 음료를 긍정과 애정을 일깨우는 것으로 만든다.

우주 탐험 : 상상력을 자극하는 보라색

보라색은 왕족의 색이다. 웅장함, 부유함, 신비주의의 이미지를 떠올리게 한다. 상상력을 활성화시키고 눈을 사로잡는다. 브랜드들은 퍼플의 당당함인 '무엇이든 가능하다'는 분위기를 활용, 평범함에서 조금 떨어진 경험을 찾는 고객들을 끌어들인다.

Syfy 채널은 보라색을 사용한 브랜드의 대표적인 예다. 보라색을 대담하고 현대적인 산세리프 폰트와 결합하고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헤어 제품들 또한 보라색을 사용한다. 헤어 스타일링하는 것은 창의적인 노력이고, 호주 역시 탐험의 상징이다.

보라색에는 지혜가 깃들어 있다. 홀마크와 Big Brothers Big Sisters 둘 다 보라색을 사용한다. 카드는 지혜를 제공하고, 아이들에게 멘토 역할을 하는 것은 현명하고 새로운 것에 기꺼이 뛰어들려는 행동이다. 

강점 찾기 : 파란색은 신뢰성의 색

파란색은 차분한 색이다. 파란색은 또한 바다와 하늘처럼 위대하기도 하다. 파란색은 힘, 신뢰성, 평온함을 전달한다. 

델, IBM, 인텔, AT&T와 같은 기술 브랜드는 파란색의 신뢰할 수 있는 메시지를 활용한다. 사람들이 매일 사용하고 의존하기 때문이다. 가전제품과 기계를 판매하는 브랜드도 파란색을 좋아한다. GE와 포드가 그렇다.

파란색은 전문성, 신뢰성 및 견고성을 자랑하는 모든 기업에게 편리한 색이다.

환경 수용 : 녹색은 성장을 위한 것

지구는 푸른 행성일 수도 있지만, 많은 녹색이 있다. 녹색은 고요하고 평화로우며, 성장에 대한 아이디어를 전달한다.

환경을 다루는 많은 브랜드들은 녹색을 활용한다. 존 디어(John Deere), 애니멀 플래닛, 걸스카우트가 대표적이다. 물론, 녹색의 가치는 자연 중심의 회사를 뛰어넘는다. 홀푸드(Whole Foods)는 사람들이 녹색을 건강과 연관시킨다는 사실을 이용한다.

클래식 콤보 사용: 블랙과 화이트는 심플하고 우아하다

엄밀히 말하면, 검은색과 흰색은 색이 아니다. 검은색은 색이 없는 것이고, 흰색은 모든 색의 조합이다. 그러나 흑백은 다른 중립적인 색조와 함께 눈에 띄는 로고를 만든다.

블랙은 전문적이고 믿을 만하지만, 날카로울 수도 있다. 흰색은 깨끗하고 순수하다. 그것들을 함께 사용하면 시대를 초월하고 아름다운 로고를 만들 수 있다. 나이키와 퓨마는 엣지있는 분위기를 위해 검은색을 사용하고, 신문과 출판물들은 검은색과 흰색을 조합의 균형과 단순함을 위해 사용한다.

회색도 로고 세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은색 마감할 때 더욱 그렇다. 메르세데스-벤츠나 혼다와 같은 자동차 회사들은 은색 로고를 사용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