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인포그래픽]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1.03.28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어는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로, 60.4% 사용
중국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터넷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1.4 %만 사용
한국어는 0.6%로 18위에 랭크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데이터 출처 W3Techs, Ethnologue 및 United Nations via Hootsuite)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 인터넷의 콘텐츠에는 수많은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물론 우리가 가장 많이 보고 있는 언어는 영어와 한국어이지만...

그렇다면, 어떤 언어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을까? 물론 영어일 것이고.. 그럼 두 번째로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무엇일까? 그리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사용률이 다른 언어들이 어떤 것이 있을까? 예를 들어, 힌디어는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언어라고 하는데, 인터넷에서는 20위 안에도 들지 못하고 있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Alexa.com의 트래픽 순위에서 상위 1000 만 웹 사이트 기준으로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를 인포그래픽을 발표했다.

당연히 영어가 온라인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언어로 60.4% , 즉 상위 1000 만 웹 사이트 중 약 600만 개가 사용하고 있다. 이는 11억 3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사용하고 있다. 반면, 중국어는 전 세계 인구의 14.3% (11억 명 이상)가 사용하지만, 상위 1000만 웹 사이트 중 1.4 %만 사용한다.

재미있는 것은 러시아어다. 러시아어가 인터넷에서 2위를 차지한 것이다. 공산권의 공식언어였던 이유도 있지만, 인터넷의 러시아어 커뮤니티인 Runet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영어와 러시아의 비중이 가장 높겠지만, 중국이나 아랍권의 온라인 활성화에 따라 아시아권 언어의 사용 증가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참고로 한국어는 1000 만 웹 사이트 기준, 0.8%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어를 말하는 사람 1.0%에 비하면 조금 낮은 수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