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츠 그룹, 셉테니 그룹과의 자본 업무 제휴의 심화로 일본 국내사업의 디지털 마케팅 분야 강화

덴츠 그룹, 셉테니 그룹과의 자본 업무 제휴의 심화로 일본 국내사업의 디지털 마케팅 분야 강화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1.11.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주식회사 덴츠 그룹(대표이사 사장 야마모토 토시히로 山本 敏博)은 지분법 적용 관련 회사인 주식회사 셉테니 홀딩스(대표이사 사토 코키 佐藤 光紀, 이하 셉테니 HD)의 주식을 추가로 취득하여 셉테니 그룹과의 자본 업무 제휴를 심화시키고, 덴츠 그룹의 일본 국내 사업의 디지털 마케팅 분야를 강화한다.

2022년 1월 4일(예정) 덴츠 그룹은 연결 자회사인 주식회사 덴츠 다이렉트를 셉테니 HD의 완전 자회사로 하는 주식 교환, 셉테니 HD의 제3자 할당에 의한 신규 주식발행의 인수 및 주식회사 덴츠 디지털의 일부 주식의 셉테니 HD로 양도하여 셉테니 HD의 주식을 추가로 취득한다. 이에 따라 덴츠 그룹은 셉테니 HD 주식을 52.01%(의결권 기준) 보유함으로써 셉테니 HD를 지주회사로 하는 셉테니 그룹을 연결 자회사화한다. 또한 같은 날, 덴츠 다이렉트는 셉테니 HD의 완전 자회사, 덴츠 디지털은 셉테니 HD의 지분법 적용 계열사가 된다. 또한 셉테니 HD는 상장 회사로서 독립적인 경영 체제를 유지한다.

ⓒ덴츠

덴츠 그룹은 2018년 10월 28일 자본 업무 제휴로 셉테니 HD를 지분법 적용 관련 회사화할 것을 발표했다. 그 후 셉테니 그룹과 덴츠 그룹의 일본 국내사업을 담당하는 덴츠재팬네트워크(이하 DJN) 내의 덴츠 디지털 및 주식회사 덴츠를 시작으로 회사들은 깊은 제휴 및 협업으로 서비스의 개발이나 신규 고객의 획득 등 성과를 쌓아 왔다. 그리고 이번 셉테니 그룹을 덴츠 그룹으로 편입함으로써 양 그룹의 시너지를 더욱 확대하고 디지털 마케팅 분야를 강화함으로써 DJN의 '고객 기업과 사회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실행하는 파트너 'Integrated Growth Partner'(IGP, 통합 그로스 파트너)'로의 진화를 가속한다. 

셉테니 그룹은 디지털 마케팅 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일본의 ​​인터넷 광고회사 그룹이다. 디지털 마케팅 사업에서 성장이 뚜렷한 디지털 운용형 광고시장에서의 대형 고객채널과 광고 운용력, 그리고 데이터 솔루션 영역의 개발 역량 등을 가지고 있다. 미디어 플랫폼 사업에서는 만화 콘텐츠 사업, 기타 신규 사업의 ​​개발력, 사업 성장을 지원하는 기반으로서의 데이터 드리븐 AI형 인사 시스템의 활용에 의한 디지털 인재의 채용 및 육성에 관한 노하우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강력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셉테니그룹은 코로나 사태에서도 매출 총이익과 Non-GAAP 영업이익 모두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덴츠는 이번 자본 업무 제휴의 심화에 대한 전략적 의의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첫째, "광고사업의 디지털화 가속"이다. DJN은 셉테니 그룹의 디지털 광고마케팅 노하우를 통합, 보다 정교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DJN의 디지털 영역 추진의 핵심기업인 덴츠 디지털과 셉테니 그룹은 서로 다른 고객 네트워크와 사업의 특성을 갖기 때문에 상호 보완을 통해 고객 포트폴리오의 확대를 실현한다. 또한 급증하는 디지털 광고의 수요에 대응하는 인재 자원의 유연한 상호 활용이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DJN은 국내 최대의 고객 기업 성장에 기여하는 최고의 디지털 마케팅 파트너로서 일본 광고 및 관련 시장에서의 디지털화를 이끌어 갈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디지털을 기점으로 한 고객 체험의 설계/활성화 역량의 확충"이다. 셉테니 그룹과 DJN은 우선 양자의 노하우를 융합함으로써 보다 고도화된 광고 운용과 분석 서비스를 고객 기업에 제공할 것이다. 또한 덴츠 다이렉트의 다이렉트 영역에서 온라인·오프라인 통합 마케팅을 플래닝 하는 능력을 양자가 더욱 활용·확장함으로써 통합 솔루션의 진화를 도모한다. 아울러 셉테니 그룹의 CRM 및 EC 광고 관련 서비스를 DJN 고객기업에 배포할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을 기점으로 한 역량의 강화 및 확충을 통해 고객 기업에 의한 보다 넓고 보다 효과적인 생활자와의 관계 구축에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서비스・제품의 운용・개발 등의 사업 기반의 강화"이다. 셉테니 그룹은 국내외 전문성이 높은 많은 엔지니어와 광고 운영 및 크리에이티브 제작을 담당하는 여러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거점을 가지고 있어 DJN과의 리소스 연계로 광고 운영의 정확성과 효율성, 개발 능력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DJN은 2021년도부터 "비즈니스 포메이션의 개혁"을 추진하고 있어, 4개의 사업 영역(AX, BX, CX, DX)로의 변혁을 진행하고 있다. 위의 전략적 의의를 성과에 연결함으로써 우선 AX(Advertising Transformation 광고 변혁의 영역)를 비약적으로 고도화하고, 거기에서 CX와 AX에 걸친 영역이나 BX, DX 영역에서도 시너지를 낳는다 따라서 DJN은 Integrated Growth Partner로의 진화를 가속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DJN 국내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으로 덴츠 그룹은 2021년 2월에 발표한 중기 경영계획의 달성과 기업가치의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덴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