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AR 매장에서 쇼핑하세요

이제 AR 매장에서 쇼핑하세요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1.11.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카콜라, 홀리스터, 프라임 비디오, 언더아머, 버라이즌, 월마트 : 스냅챗에 AR 홀리데이 매장을 오픈하다
ⓒ스냅
ⓒ스냅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올해도 추수감사절로 시작되는 미국 최대 쇼핑 시즌이 돌아왔다. 이번 명절에 직접 매장을 방문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스냅은 AR 홀리데이 마켓을 오픈했다. 블랙프라이데이(11월 26일)부터 스냅챗 사용자들은 앱을 통해 AR 홀리데이 마켓에 접속할 수 있으며, 6개 브랜드의 몰입감 넘치는 체험이 특징이다.

코카콜라, 홀리스터, 프라임 비디오, 언더아머, 버라이즌, 월마트는 사람들이 상품을 둘러보고 그매할 수 있는 전용 AR 매장을 갖게 된다. 이 외에도 아메리칸 이글, 펜디, 디올, 카자 뷰티, NYX 코스메틱, 셰인, 토리버치 등 패션·뷰티 브랜드들이 AR 쇼핑 렌즈를 운영한다. 사용자는 홈 카메라 화면의 렌즈 캐러셀(Carousel) 외에도 스냅의 각 참여 브랜드 공개 프로필을 통해 렌즈에 액세스할 수 있다. 

스냅의 최신 AR 경험은 중요한 명절 쇼핑 시즌에 브랜드가 소비자와 소통하고자 하는 가운데 나왔다. 스냅의 미국 광고주 솔루션 부사장인 루크 칼리스는 성명에서 "명절 쇼핑 시즌은 브랜드들이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한 중요한 시기이며 증강현실은 가장 개인적이고 몰입적이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하면서 "한 해 중 중요한 시기에 브랜드가 우리의 AR 플랫폼에 기대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다."라고 말했다.

ⓒ스냅
ⓒ스냅

6개 브랜드는 AR의 몰입형 특성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쇼핑 경험을 재창조하고 향상시킨다.

코카콜라 AR룸은 사용자가 산타와 사진을 찍고 AR을 경험하는 쇼핑몰에서 산타를 방문하는 것을 가상으로 재현, 어린 시절의 추억을 이끌어 낸다.

홀리스터는 사용자가 홀리스터의 겨울 컬렉션을 탐색할 수 있게 한다. 각 제품에는 홀리스터 마이크로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구매할 수 있다. 

프라임 비디오에는 '목요일 밤 풋볼(Thursday Night Football)'의 클립과 '시간의 바퀴(The Wheel of Time)', 'Fairfax', 'Tampa Baes', '나는 네가 지난 여름 당신이 한 일을 알고 있다(I Know What You Did Last Summer)' 등 아마존 오리지널의 트레일러가 설치되어 최신 트레일러를 시청할 수 있다. 사용자는 AR 경험 내에서 직접 프라임 비디오를 구독할 수도 있다.

얼음이 덮힌 언더아머의 AR 스타디움에서 사용자는 겨울 스포츠 시즌을 위한 액티브 웨어를 구매할 수 있게 해준다.

그리고 버라이즌은 휴일 거래를 위한 AR 보물찾기를 개발했다. 버라이즌의 최신 휴가 상품을 검색하여 미래형 공간을 탐색할 것이며, 이 상품은 렌즈 브랜드를 통해 직접 구매할 수도 있다.

끝으로 사용자들은 AR 매장에서 월마트의 명절 선물 가이드의 상품들을 둘러볼 수 있다.

이처럼 스냅 홀리데이 마켓은 코카콜라와 월마트와 같은 주요 마케터가 플랫폼의 사용자 기반과 교류할 수 있도록 한다. 스냅에서는 2억 명 이상이 매일 AR을 사용하고 매일 평균 60억 개 이상의 AR 렌즈 재생을 생성하고 있다. 스냅 홀리데이 마켓과 AR 쇼핑 렌즈는 아직도 팬데믹의 영향을 여전히 느끼고 있는 홀리데이 쇼핑 시즌에 있는 소비자를 만나며, 렌즈를 통해 구매할 수 있어 마찰을 줄이고 판매 유입 경로를 줄일 수 있다.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위해 스냅은 AR에 대한 투자를 증가했다. 지난 10월 스냅은 브랜드 AR을 위해 독립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아카디아를 론칭, 브랜드들이 스냅챗 온오프에서 AR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올해 초 스냅 또한 WPP와 제휴해 전자상거래에 주력한 브랜드들이 AR 기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한편 스냅은 추수감사절(11월 25일)부터 새해 사이에 인앱 광고와 12월 6일부터 뉴욕시의 옥외광고를통해 렌즈 경험을 홍보할 예정이다. 특히 스냅은 옥외광고에서 사용자들이 앱을 열고 다양한 QR 코드를 "스캔 투 쇼핑"하도록 장려할 계획이다. 

스냅 전자상거래 데이터에 따르면, 이번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에는 스냅챗 이용자의 72%가 쇼핑을 계획하고 있으며, 79%는 AR을 활용해 공간에서 상품을 입어보거나 시각화하는 데 관심이 있다. 스냅은 작년 11월과 12월 사용자 기반 전체 온라인 구매액이 전년 대비 119% 증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