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은 소셜 커머스 경험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AR은 소셜 커머스 경험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1.12.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픽사베이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소셜 커머스는 구매 경로를 단축시켜 소비자들이 하나의 앱 안에서 검색에서 결제까지 구매 여정을 이동할 수 있게 했다. 이런 과정에서 지난 홀리데이 시즌에 스냅이 AR 홀리데이 마켓을 오픈하는 등 증강현실(AR)이 소셜 커머스에서 사용되고 있다. AR이 전환율과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초기 단계에 있지만, 브랜드들이 소셜 커머스 경험을 개선하고 디지털 쇼핑의 일부 애로사항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마케터는 소셜 커머스 전략에 AR 통합을 고려해야 하는 세 가지 이유를 "Shopping with AR on Social Media"라는 보고서에서 공유하고 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직 주류 활동은 아니지만, 사람들은 AR로 쇼핑을 한다는 아이디어에 꾸준히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마케터가 비즈레이트인사이츠(Bizrate Insights)와 함께 지난 10월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13%만이 AR 또는 가상현실(VR)을 이용해 쇼핑을 해 본 적이 있으며, 이는 전년 대비 5% 포인트 증가한 수치이다. 그러나 AR이나 VR을 쇼핑에 사용해본 적이 없는 37%는 최소한 어느 정도 관심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 소셜 미디어는 AR을 소비하는 주요 장소다. 스냅챗은 강아지 귀와 아기 얼굴 렌즈로 AR을 소셜 미디어 맵에 올렸다. 이제 거의 모든 주요 소셜 플랫폼이 사용자가 사진과 동영상에 AR 필터와 효과를 추가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으며, 그 활동은 소셜 커뮤니케이션과 엔터테인먼트의 주요 수단이 됐다. 이는 AR이 구매 과정 중에 사용하기에 친숙한 기술이 될 것임을 의미한다.

3. 소셜 AR 기술이 발전하고 있다. 뷰티, 패션, 테크는 AR 소셜 커머스에 있어서 적용하기가 가장 쉽다. 이러한 카테고리는 쇼핑 관련 소셜 AR의 주요 애플리케이션, 즉 가상 시착 경험 및 제품 개인화 또는 시각화에 가장 적합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소셜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AR 서비스를 구축함에 따라 새로운 분야의 브랜드가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냅챗은 이제 막 장신구와 시계 제작자들을 위한 손목 추적 기술을 출시하여 쇼핑객들이 팔찌와 시계 착용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도록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