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큐레이션된 콘텐츠를 잘 활용하기 위한 8가지 팁

[Tip!] 큐레이션된 콘텐츠를 잘 활용하기 위한 8가지 팁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0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콘텐츠 큐레이션은 업계를 연결하고, 전문 지식과 지식을 선보이며, 청중을 참여시키고 활성화하는 등 광범위한 디지털 마케팅 접근 방식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큐레이션을 잘 사용하면, 다양한 브랜딩 이점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콘텐츠 큐레이션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제3자 콘텐츠를 공유하는 방법뿐 아니라, 어떤 콘텐츠를 공유하는지를 가로지르는 정의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Quuu 팀은 효과적인 콘텐츠 큐레이션을 위한 몇 가지 핵심 팁을 공유했다. Quuu 팀은 '큐레이션된 콘텐츠가 무엇을 의미하는가'라는 핵심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제공되지만 큐레이션된 자료를 사용하기 위한 전략 체크리스트 역할도 수행한다. 다음은 Quuu 팀이 제안하는 팁이다.

 

1. 자신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아니다.

큐레이션된 콘텐츠는 당신이 만든 것이 아니다. 그러나 공유하기로 선택된 콘텐츠다. 예를 들어, 리트윗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 큐레이션이다. 그런데 왜 직접 만들지 않은 콘텐츠를 공유하려고 하는가? 특히 자기 자신을 홍보하려고 하면서 말이다. 

항상 자기 얘기만 하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도 너무 많이 사용하면 홍보성이 너무 크게 느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에서 큐레이션이 큰 부분을 차지해야 하는 이유다. 콘텐츠 전략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선별된 콘텐츠를 사용하면, 자신만의 세미 오리지널 콘텐츠를 구성할 수 있다. 특정 주제에 대해 찾은 다양한 기사에 대해 모아놓은 큐레이션된 뉴스레터처럼.

2. 콘텐츠 큐레이션은 정말 선별했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큐레이션은 미술관이나 박물관을 떠올린다. 큐레이터는 그들이 기획하고 있는 전시회에 맞는 특정한 종류의 작품들을 찾는 것이다. 그들은 방문객들이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확신하는 최고의 예술을 연구하고 소싱하는 데 시간을 보낸다. 

큐레이션된 콘텐츠는 정확히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 타깃고객을 위해 최고의 콘텐츠를 관리하고 공유하는 것이 업무다. 하지만 이 부분을 제대로 익히기 위해서는 독특한 것을 찾는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이미 수백 번 공유된 콘텐츠가 아니다. 

3. 큐레이션된 콘텐츠는 틈새 시장에 적합하다.

멋진 콘텐츠가 넘쳐나는 동안, 틈새 시장에 충실해야 한다. 콘텐츠 관련성은 SEO(검색 엔진 최적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큐레이션된 트윗, 링크드인 게시물, 그리고 다른 소셜 콘텐츠도 같은 방식으로 생각해야 한다. 게시하는 모든 내용은 청중과 관련이 있는 콘텐츠여야 한다. 

만약 회계사라면,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멋진 가이드를 찾아보면 어떨까? 자동차 대리점은 타이어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한 비디오를 공유할 수 있다.서핑 샵은 서핑 자세를 개선할 수 있는 요가 시리즈를 큐레이션할 수 있다. 당신의 창의력에 의해 제한될 뿐이다. 

4. 청중의 관심을 유지하는 큐레이션

소셜 채널은 알고리즘과 싸우는 콘텐츠로 가득 차 있고 계속해서 새로온 콘텐츠가 만들어진다. 충분한 콘텐츠를 만들지 않으면 금방 잊혀질 수 있다. 큐레이션된 콘텐츠는 흐름을 유지시켜주므로,  청중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

우리는 우리 분야에서 전문가이거나 생각하는 리더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것을 알 수는 없다. 다른 사람들은 우리과 다른 기술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고품질 동영상을 만들 시간이나 예산이 없을 수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할 수 있다. 새로운 콘텐츠로 청중의 관심을 유지할 수 있다. 훨씬 적은 노력으로. 

5. 큐레이션된 콘텐츠를 용도 변경했을 수 있다. 

찾은 콘텐츠를 그대로 공유해야 할까? 흥미롭게 바꾸는 방법이 있다. 용도 변경은 한 유형의 콘텐츠를 다른 콘텐츠로 변환하는 것이다. 예를 든다면, ▲웨비나를 기사로 ▲팟캐스트의 요점을 인포그래픽으로 ▲블로그 게시물을 큐레이션된 이메일 뉴스레터 게시 등이 있다. 

용도 변경은 디지털 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형태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6. 콘텐츠 캘린더의 공백을 보완하는 큐레이션 

나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리고 좋은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러나 사람들의 관심은 변덕스러울 수 있다.

때문에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꾸준히 글을 올려야 한다. 아니면 청중의 관심을 잃을 위험이 있다. 바로 여기에서 큐레이션 전략이 필요하다. 항상 공유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여러분이 매일 게시할 수 있는 충분한 콘텐츠를 만드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큐레이션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큐레이션은 항상 전체 콘텐츠 캘린더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7. 소셜 미디어에서 항상 출처를 밝히거나 태그를 지정한다.

이것이 큐레이션된 콘텐츠의 황금률이다. 소셜 미디어 전략을 위해 열심히 게시물을 만들었는데, 누군가가 그것을 청중들과 공유하고 그것을 자신들의 것이라고 주장한다면 어떨까? 

그래서 주의해야 한다. 전문가처럼 큐레이터를 한다면, 출처를 명확히 해야 한다. 온라인 마케팅이 종류가 무엇이든 크리에이터에게 공을 돌려야 한다.

8. 큐레이션된 콘텐츠는 재미있거나 교육적이거나 영감을 준다

누구나 큐레이션할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 검색 엔진에 일부 키워드를 입력할 수 있고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스크롤할 수 있다. 그러나 큐레이션된 콘텐츠는 가치가 있고 도움이 되어야 한다.

큐레이션된 콘텐츠는 ▲재미있거나 ▲교육적이거나 ▲영감을 주거나 ▲또는 이 모든 것이어야 한다.

[출처 Quuu]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