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얼마나 많은 인간이 살았을까?

[인포그래픽] 얼마나 많은 인간이 살았을까?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2.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2022년에 세계 인구는 80억 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맬서스가 예상했던 것처럼 인구가 매우 가파르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수천 년 동안 지구 전체에 있던 사람들이 현재 중형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 보다 적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인류의 역사에서 많은 사람들이 살았을까? 

비주얼 캐피털리스트의 Our World in Data 팀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인간이 살았으며, 오늘날 얼마나 많은 인류가 살고 있는지 시각화해서 보여준다.

우선, 얼마나 많은 인간이 살았는지를 알기 위해서는 인간이 인간이 된 시점이 언제인지 확실한 날짜가 필요하다. 진화는 점진적인 과정이기 때문에, 인류의 시작 날짜를 알아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인구 통계학자인 Toshiko Kaneda와 Carl Haub는 기원전 190,000년을 기준으로 삼았다.

그리고 선사시대 인류에 대해 ▲ 선택된 시작일 즈음 전 세계의 인간 집단은 매우 작아서 30,000명에 불과했을 것이다 ▲ 현대 시대 이전에는 수명이 훨씬 짧았으므로 오랜 시간이 실제로 숫자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두 가지 사항을 고려했다.

이러한 배경과 기간을 염두에 두고 두 학자는 19만 2천년 동안 1,090억 명의 사람들이 살고 죽었다고 추정한다. 현재 생존자 수를 더하면 지금까지 1,170억 명이 살고 있다.

이런 결과를 보면, 지금까지 살았던 모든 인간의 7%가 현재 살고 있다는 것이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의 도표를 보면, 최근 세계 인구 폭발을 이해할 수 있다.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한편, 이 인포그래픽은 Visual Capitalist's Creator Program의 일부로 제작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