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서 수천 개의 TV 프로그램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수천 개의 TV 프로그램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유튜브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미국 유튜브 사용자는 이제 유튜브에서 4천개의 TV프로그램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게 됐다. 이 경우 비용은 들지 않지만, 광고를 봐야 한다.

유튜브는 HBO 맥스 또는 넷플릭스와 같은 서비스에서 볼 수 있는 콘텐츠와 경쟁하지 않는다. 유튜브의 이번 조치는 폭스의 투비, 파라마운트의 플루토TV, 아마존의 IMDb TV, NBCU의 피콕 등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유튜브는 "유튜브는 사람들이 즐기는 콘텐츠와 좋아하는 크리에이터를 갖춘 최고의 광고 지원 스트리밍 플랫폼으로서 CTV 시청률로 소비자 이동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그리고 이제 미국 시청자들은 처음으로 유튜브에서 광고와 함께 TV 프로그램의 전체 시즌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이제 헬스 키친, 안드로메다, 하트랜드 등 좋아하는 TV 프로그램 4,000개를 스트리밍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또한 유튜브는 TV 프로그램 4,000개 이외에도 디즈니, 워너 브라더스, 파라마운트 픽처스 등의 1,500개 이상의 영화도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물론 유튜브는 한동안 주문형 TV 프로그램과 영화를 제공했지만, 이제 사용자들은 몇 개의 광고를 참을 수 있는 한 언제든지 무료로 다양한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TV에서 볼 수 있는 광고보다 적은 수의 광고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제공되는 옵션이 많기 때문에 이 서비스가 매우 인기 있는 상품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유튜브에 따르면, 닐슨은 2021년 12월 1억 3천,500만 명 이상이 TV 화면에서 유튜브 콘텐츠를 시청했다고 확인했으며 수백만 명의 사용자가 이미 가정용 TV에서 유튜브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다. 

커넥티드 TV 시청은 현재 유튜브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사용 범주이며, 유튜브를 항상 사용할 수 있었던 많은 젊은 사용자들에게는 이제 기본 시청 옵션이 되고 있다. 따라서 TV는 시청자가 스마트 TV와 커넥티드 TV에서 플랫폼을 점점 더 많이 시청하고 있는 유튜브에게 분명한 기회이기도 하다. 2022년에는 유튜브 시청자의 57%가 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CTV를 통해 플랫폼을 사용할 것이며, 2025년에는 60.8%로 증가할 것이다.

출처 이마케터
출처 이마케터

TV 프로그램을 추가하면 유튜브는 몇 가지 주요 분야에서 도움이 되며, 증가하는 시청자에게 광고를 지원하는 비디오를 제공할 수 있어 디지털 비디오의 중심지가 될 수 있다.

특히 정치적인 이슈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유튜브에서 브랜드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이제 유튜브의 방대한 TV 카탈로그는 전투 영상이나 정치 콘텐츠 앞에서 광고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없이 브랜드에 광고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또한 유튜브의 광고 인벤토리가 크게 늘어나 브랜드는 더 저렴한 가격으로 더 많은 타기팅 옵션을 통해 TV와 유사한 캠페인을 통해 앱에서 시청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