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리타겟팅 캠페인을 통한 모바일 게임 앱 수익 극대화

앱 리타겟팅 캠페인을 통한 모바일 게임 앱 수익 극대화

  • 리머지
  • 승인 2022.08.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게임 업계는 코로나 판데믹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전 세계의 소비자 지출액은 2021년에 1,160억 달러(한화 약 150조)에 이르렀고 모바일 앱 다운로드는 830억 건에 육박했습니다.

​2020년 코로나 판데믹은 격리 조치로 인해 이동에 큰 제한이 생겨 결과적으로 전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스마트폰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었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가 2021년까지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출처: State of Mobile 2022 - data.ai
출처: State of Mobile 2022 - data.ai

오가닉 유저가 증가하는 현상은 모바일 게임 업계에 가장 큰 좋은 소식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게임 광고주에게 더 중요한 포인트는 이러한 오가닉 유저의 증가를 통해 더 극대화 된 수익으로 전환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를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오가닉으로 유입된 유저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는 앱 리타겟팅 전략을 활용한 유저 리텐션 및 리인게이지먼트 캠페인을 접목시키는 것입니다.

​​

유저는 코로나 락다운 기간 동안 모바일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였습니다.

모바일 게임 인스톨과 사용 시간의 증가는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2020년 락다운 기간 동안 주간 모바일 게임 인스톨은 중국에서 80%, 한국에서 35% 증가했습니다. 아이언소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DAU 또한 동일한 성장세를 볼 수 있었습니다. 중국의 경우 보상형 광고와 유료 설치 증가(미국 25% 증가)와 함께 유저 참여도가 60% 증가했습니다.

​이번 모바일 게임 증가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게임 장르는 하이퍼 캐주얼, 전략/퍼즐 및 RPG입니다. 그리고 2021년에도 하이퍼 캐주얼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게임 장르였습니다. 유저 행동의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플레이하며 소셜라이징이 가능한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인지도가 올라갔다는 점 입니다.

​많은 회사들이 게임 앱에 더 집중을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는 코로나 여파의 영향으로 인한 더 높은 수익 실현 가능성입니다. 그렇다면 앱 마케터는 어떻게 앱을 성장시키고 수익을 창출해야 할까요? 유저의 앱 사용시간과 지출이 많아지는 이 시점에 앱 마케터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앱 리타겟팅은 게임 앱의 수익 창출을 위한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 입니다. 앱스플라이어의 데이터에 따르면, 모바일 앱 리타겟팅은 유료 사용자로부터의 평균 수익을 50% 이상 높일 수 있으며 이 수치는 업계 평균 대비 두 배 이상입니다. 이번 기회에 앱 리타겟팅 캠페인을 접목시켜 유저 리텐션을 향상시켜 앱 성장과 수익률을 높여보세요.​

출처: State of Mobile 2022 - data.ai
출처: State of Mobile 2022 - data.ai

앱 리타겟팅 전략을 통해 모바일 게임의 높은 수익률을 경험해 보세요.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앱 리타겟팅은 더 높은 리텐션과 수익 창출이 입증된 전략입니다. 장기적인 리인게이지먼트 캠페인은 유료 유저 및 무료 유저 등 모든 사람들로부터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효과적 입니다.

 

​모든 것은 세그먼테이션으로 시작합니다.

​귀하의 게임 유저들은 어떤 방법으로 유지되고 있나요? 어떠한 특정 행동(높은 레벨을 달성, 퀘스트 및 미션 완료 등)을 보이는 유저들은 그 게임에 더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저의 특정 행동을 분석하여 다양한 세그먼트로 유저를 그룹화하는 것은 앱 리타겟팅 캠페인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입니다.

​신규 유저가 이탈할 기회를 주지 마십시오. 고액 소비자, 저소비자 및 아직 인앱 구매를 하지 않았지만 앱에 접속율이 높은 유저를 세그먼트하여 더욱 전략적인 앱 리타겟팅 캠페인을 집행해 보세요. 유저 기반 다양한 세그먼트를 식별하는 것은 대규모의 유저를 리인게이지하는 데 첫 번째 단계입니다.

 

​다음은 세그먼테이션 구축 후에 고려해야 몇 가지 제안사항입니다.

  • ​최근에 앱을 설치한 유저를 앱 리타겟팅을 통해 유니크한 “신규 가입” 광고를 노출해 보세요. 유저는 이러한 특별한 광고를 보고 앱에 대해 큰 호감을 갖고 게임을 실행할 것입니다. 이러한 세그먼테이션을 통한 특정 그룹에 유니크한 광고를 노출시키는 전략의 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 일관된 방식으로 빈번하게 게임을 하는 유저는 전환할 더 높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흥미진진하고 승부욕을 일으킬수 있는 특별한 미션(캐틱터 레벨 업, 포인트 및 코인 이벤트 등)으로 유저를 리타겟팅하여 더 자주 그리고 더 긴 세션을 플레이하도록 권장합니다.
  • 과거에 전환은 했지만 지난 2주 또는 한 달 동안 구매를 하지 않은 유저를 앱 리타겟팅을 통해 새로운 게임 또는 할인 이벤트 광고를 노출시켜 구매 또는 플레이하도록 제안할 수 있습니다.
  • 게임에 투자한 시간과 지출이 높은 충성 고객에게 감사의 표시로 독점 콘텐츠를 통해 특별한 보상을 전달해 보세요. 유저는 게임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가 높아져 더 높은 리텐션을 보여줄 겁니다.

"​광고에서 앱으로의 원활한 이동은 앱 리타겟팅 캠페인의 성과와 수익 창출에 큰 영향을 줍니다."

​유저의 이동경로를 구축하여 보세요.

​유저의 행동을 완전히 파악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게임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이벤트에 대한 유저의 참여율 및 이동경로를 분석하여 이탈순간과 패턴을 파악 후 유저의 이동경로를 최적화 하고 테스트하여 전환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각 게임 장르는 고유의 매력을 가지고 있어 매력적인 요소를 찾아 도출한 인사이트를 유료 광고와 함께 활용해 보세요.

​다음은 몇 가지 가능한 시나리오입니다:

  • ​유저는 특정한 레벨/챕터에 도달하면 다음 레벨/챕터에 도전하기 전에 흥미를 잃을수 있습니다. 유저가 다음 레벨/챕터에 도전하기 전에 흥미를 잃지 않도록 만들어야합니다. 앱 리타겟팅 캠페인을 통해 새로운 도전 과제를 유저에게 전달하고 상기시켜 리텐션을 높여보세요.
  • 특정 게임 레벨의 유저에게서만 수익을 창출하십니까? 그렇다면 앱 리타겟팅을 사용하여 사용자를 해당 특정 레벨을 이룰수 있도록 많은 이벤트와 혜택을 제공해 보세요.

​광고에서 앱으로의 원활한 이동은 앱 리타겟팅 캠페인의 성과와 수익 창출에 큰 영향을 줍니다. 유저가 앱 다운로드, 구매 또는 가입과 같은 특정한 행동을 수행할 수 있게끔 유저를 정확한 위치로 이동시키는게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딥 링크 또는 iOS 유니버셜 링크를 구축하여 유저를 원하는 곳으로 이동시켜 보세요(스토어 페이지 등). 실제로 LINE Music은 앱 리타겟팅 캠페인에 딥 링크를 적용하여 전환율을 63%에서 99%로 높였습니다.

​"보유하고 계신 유저의 가치를 잊지마세요."

​유저에게 다양하고 창의적인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리타겟팅 할 각 세그먼트의 관련된 메시지와 매력적인 광고 소재는 성공적인 앱 리타겟팅 캠페인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저 세그먼테이션에 대해서 깊게 이해하고 KPI를 설정하여 각 세그먼트를 위한 광고 소재와 전달하고자 하는 뚜렷한 메시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 ​예를 들어 게임에 새로운 스토리라인, 이벤트 및 게임 레벨이 있을 경우 새로운 콘텐츠로 기존 유저를 리타겟팅해 보세요. 플레이 하다 이탈한 유저, 만렙 또는 모든 퀘스트를 이룬 유저가 다시 앱으로 돌아와 새로운 콘텐츠에 참여할 것입니다.
  • 즉각적으로 만족감을 줄 수 있도록 프로모션과 상품에 대한 내용을 메시지에 녹여 내보세요. 이러한 이벤트성 메시지를 접한 유저들은 앞으로 꾸준히 게임에 접속하여 이벤트 진행 여부에 대해서 확인할 것입니다.

​광고 소재 디자인은 클릭률 및 리텐션 개선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이는 궁극적으로 더 높은 유저 LTV와 수익 창출로 이어집니다. 다양하고 창의적인 메시지와 광고 소재를 활용하여 더 뛰어난 마케팅 퍼포먼스를 경험해 보세요.

​제작한 광고 소재의 효과성을 알아보는 방법 중 하나는 A/B 테스트를 활용하여 퍼포먼스가 가장 좋은 소재를 도출하여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정기적인 A/B 테스트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 광고 소재를 최적화하여 참여율을 극대화해 보세요.

​​

앱 리타겟팅을 통해 모바일 게임의 성장을 이루어보세요.

유저가 게임을 더 오래 플레이하고 인앱에 더 오래 머무를수록 충성도가 높은 유저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앱 리타겟팅은 유저 LTV(Life Time Value)를 개선하는 데 기여하여 더 높은 수익 창출에 반영됩니다.

​앱 리타겟팅이 장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이익을 생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더욱 체계적이며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더 뛰어난 퍼포먼스 마케팅을 경험하세요.

​모바일 게임 앱 성장과 수익 창출을 위한 앱 리타겟팅 전략을 고민하고 계시거나 단순한 궁금증이 있으시다면 아래 문의하기를 통해 전문가와 간단하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 문의하기 https://www.remerge.io/ko/get-in-touch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