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트위터의 대체재, 마스트돈과 텀블러

떠오르는 트위터의 대체재, 마스트돈과 텀블러

  • 이지원 인턴 기자
  • 승인 2022.11.1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중앙화 플랫폼부터 복고풍 블로그 플랫폼까지

[ 매드타임스 이지원 인턴 기자] 최근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의 공식 인증마크인 ‘파란 딱지(blue check mark)’를 월 8달러에 구매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그리고 이는 브랜드 사칭 문제로 직결되었다. 한 에이젠시의 광고 구매자는 트위터의 행보는 마케터에게 피해를 주며, 절반 이상의 회사 고객들이 최근 트위터 광고를 사는 것을 멈추었다고 했다. 트위터가 만든 혼동의 상황 속에서 새로운 SNS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들 중 마스트돈(Mastodon)과 텀블러(Tumblr)를 소개한다.

 

1. 마스트돈(Mastodon)

멸종 동물의 이름을 딴 마스트돈은 2016년 독일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만든 탈중앙화 플랫폼이다. 탈중앙화란 통제하는 주체가 없는 것으로, 탈중앙화 플랫폼에는 플랫폼을 통제하는 주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코드에 누구나 접근할 수 있으며, 사용자들은 자유롭게 버그를 고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개발자(Eugen Rochko)에 따르면, 이번 달 사용자가 100만을 넘었으며,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뒤로 약 48만명이 증가하였다고 한다.

(캡처) 마스트돈 공식 트위터
출처 마스트돈 공식 트위터 

마스트돈의 각 서버는 개별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계정 생성 전 참가하고 싶은 서버를 고른 뒤, 서버의 규칙에 동의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취미, 장소 등의 기준이 있다. 기능은 트위터와 비슷하다. 글의 경우 500자까지 작성할 수 있고 사진, 비디오도 올릴 수 있다. 해시태그, 답변, 부스팅(트위터의 리트윗 기능) 기능 모두 가지고 있다. 타 계정 팔로우 및 일반 계정도 자유롭게 구경할 수 있다. 단 마스트돈은 비영리 플랫폼이기 때문에 광고가 없으며, 게시물은 무조건 시간순으로 정렬된다.

선택가능한 서버들 (출저 공식 홈페이지)
선택가능한 서버들 (출처 공식 홈페이지)

2. 텀블러(Tumblr)

텀블러는 2007년에 개발된 블로그 플랫폼으로 사진, 음악, 영상, 링크, 리트윗, 리엑션 등 트위터보다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레이아웃, 색상, 폰트 등 커스터마이징 또한 자유롭다. 계정 생성 후 가이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텀블러는 스타나 인플루언서에게 특별히 인증 딱지를 제공하지 않는다. 또한 SNS에 존재하는 사적 정보 입력란이 없고 프로필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다.

(캡처) 텀블러 공식 트위터
출처 텀블러 공식 트위터

텀블러는 2018년 성적 콘텐츠를 엄격히 제한하면서 사용자가 급감하기 시작했다. 애플이 아동포르노, 성적 게시물을 증거로 자사 앱스토어에서 텀블러를 지웠기 때문이다. 그러나 테일러 스위프트(Taylor Swift)는 여전히 자신이 좋아하는 미디어 플랫폼이라고 2019년 언급한 바 있으며, 여전히 활발하게 글을 올리고 있다. 그리고 최근 Z세대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Z세대는 신규 가입자의 61%, 실시간 이용자의 48%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 텀블러는 트위터 계정에 텀블러를 사용해야하는 이유를 올리는 등 자신의 플랫폼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캡처) 텀블러 메인페이지
출처 텀블러 메인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