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챗GPT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3.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챗GPT 해봤어요? 각종 미디어와 유튜브 등에서 지속적으로 챗GPT가 언급되면서, 한번 정도는 사용했다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런데, 한번 이상 사용했다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일반적인 사람일까?

YouGov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미국 성인의 절반 미만(46%)이 OpenAI의 새로운 AI 텍스트 생성 프로그램에 대해 적어도 무언가를 들어본 적이 있으며, 이를 사용한 사람은 6%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미국인(54%)은 챗GPT에 대해 "아무것도" 듣지 못했다고 말했지만, 34%는 조금 들었다고 말했고 13%는 많이 들었다고 대답했다. 남성, 젊은 성인 및 교육 수준이 높은 미국인이 평균적인 사람보다 챗GPT에 익숙할 가능성이 높다.

출처 YouGov
출처 YouGov

챗GPT를 사용한 경험을 자신의 말로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대해 소수의 사람은 챗GPT를 활용해 학업을 돕고 면접을 준비하며 영어 번역을 돕는 등의 다양한 활용 사례를 공유했다. 한 사람은 법적 이름을 바꾸기 위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알기 위해 사용했다고 말했다.

일부 사용자는 이 프로그램에 대해 "소름끼친다"거나 "아직 작업이 필요하다"는 등의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른 사람은 훨씬 더 낙관적이었고, 한 사용자는 "나는 그것이 모든 것을 바꿀 것이라고 생각한다. 제대로 활용된다면 우리 사회를 변화시킬 다음 기술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AI 기반 텍스트 생성의 발전이 좋을 것(13%)보다 사회에 나쁠 것(36%)이라고 생각하는 미국인이 더 많았고, 23%는 좋지도 나쁘지도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개인적으로 AI 도구를 어느 정도 자주 사용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더 낙관적이다. AI 도구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의 4%에 비해 30%는 사회에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YouGov
출처 YouGov

미국인의 거의 절반(46%)은 AI의 발전이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믿는 반면, 14%만이 더 많은 일자리로 이어질 것이라고 답했고 17%는 AI의 발전이 일자리 수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AI 도구가 사회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에 대한 믿음과 마찬가지로 도구에 개인적으로 의존하는 사람들은 AI가 일자리를 늘릴 것이라고 믿지 않는 사람들보다 가능성이 더 높다. 도구를 최소한 어느 정도 사용하는 사람들의 33% 종종 AI의 발전이 더 많은 일자리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은 6%에 불과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