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터가 되기엔 갈 길이 먼 ChatGPT

크리에이터가 되기엔 갈 길이 먼 ChatGPT

  • 이지원 인턴 기자
  • 승인 2023.03.02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식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개성
출처 openai.com/blog
출처 openai.com/blog

[매드타임스 이지원 인턴 기자] 현재 AI는 콘셉트 구상단계부터 심지어 광고 제작까지, 마케팅의 모든 분야에 스며들고 있다. 그리고 지난 1년간 상당히 커진 크리에이터 경제에서 기술은 브랜드와 크리에이터의 연결을 돕기 시작했고, 심지어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를 간소화했다. 크리에이터들은 섣불리 플랫폼을 자신의 작업흐름에 통합시키지 않는 가운데 마케터와 인플루언서들은 오픈 에이아이(OpenAI)의 챗봇인 ChatGPT가 브레인스토밍에 유용한 플랫폼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나 애드에이지(AdAge)에 따르면, ChatGPT가 진정한 크리에이티브를 하기엔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크리에이터 회사와 ChatGPT

인플루엔셜(Influential)의 CEO 라이언 디터트(Ryan Detert)는 "우리는 ChatGPT를 크리에이터에게 브리핑하는 것과 같은 일부 과정에서 사용하기 시작했다. ChaptGPT는 크리에이티브의 스타터인 수백 개의 맞춤형 브리프를 조정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우리는 여전히 인간의 시각을 사용한다. AI는 항상 증가된 지식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머신러닝과 인간의 시각은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낸다"고 말했다.

디터트의 팀은 캠페인 아이디어의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할 때, 크리에이티브 스타터로서 ChatGPT를 사용했다. 그런 다음 사람으로 이뤄진 팀이 편집 과정을 거쳐 가장 실행이 가능한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했다. 대규모의 크리에이터가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AI와 인간 이해의 결합은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획일적인 감정이나 브랜드 메시지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국 ChatGPT의 시대에도 인간적인 요소는 여전히 필요하다.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PPL 광고를 하는 회사 BEN의 AI 및 테크놀로지 담당자 타일러 포크맨(Tyler Fokman은 ChatGPT가 "자신 있게 거짓말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타일러는 ChatGPT에게 브랜드 캠페인을 위해 특정한 수의 팔로워를 가진 크리에이터를 추천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ChatGPT는 다양한 크리에이터를 추천했고, 대개 팔로워 수를 무시했다.

또한 ChatGPT의 출력물은 융통성이 없을 수도 있다. 디터트의 팀은 ChatGPT에게 메타와 틱톡의 인플루언서를 위한 크리에이티브 브리프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그의 팀은 '2534의 여성을 타깃으로 한 저칼로리 탄산음료 광고', '명랑한 분위기와 유행하는 스타일', '음용을 권하는 메시지 포함'이라는 조건도 덧붙였다. 이에 대해 ChatGPT는 캠페인을 위한 목적, 타깃 오디언스, 키 메시지,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결과물로 출력했고, 그들이 만들어야 하는 콘텐츠의 종류도 언급했는데, '좋아하는 저칼로리 탄산음료로 외모와 건강에 생기를 되찾으세요'라는 관용구 답변도 포함되어 있었다.

포크맨은 "기술은 분명히 크리에이터를 대체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 그러나 만약 사용할 수 있다면, 경쟁력 있는 이점을 준다"고 말했다. 실제로 일부 크리에이티브 담당자는 새로운 브랜드 컬래버레이션을 생각하기 위해 생성형 AI를 사용해왔다.

ChatGPT와 Bing의 챗봇은 흥미로운 화젯거리를 이끌었지만, AI는 궁극적으로 훈련 받은 텍스트만큼만 쓸모가 있다. 그것이 창작자를 찾고 협업하는 행정적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반면에, 마케터들은 ChatGPT가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커뮤니티와 크리에이티비티를 복제할 수 없다는 점에 동의한다. 왜냐하면 ChatGPT는 데이터 세트를 기반으로 하여 이미 존재하는 아이디어에서 뽑아낸 일반적인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포크맨은 "만약 ChatGPT가 제공하는 것을 최종 결과물로 사용한다면, 효과가 없다. ChatGPT는 시작점으로 사용해야 하며, 그런 다음 ChatGPT를 가지고 일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터트의 최종목표는 브랜드가 원하는 장면이나 콘셉트를 인플루언서 캠페인에 삽입하면, 몇 초 이내에 인가된 완성품이 나타나고, 이를 크리에이터의 피드에 올릴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디터트는 자신의 목표에 대해 "이 목표의 가장 큰 두 개의 방해물은 AI가 만든 이미지와 영상, 그리고 브랜드명, 이미지, 로고에 대한 저작권법이다. 그리고 다른 하는 사실성이다. AI가 출력해내는 대부분의 결과물은 사람이나 사물을 만화같이 만든다"라고 한계점을 말했다.

 

크리에이터와 ChatGPT

푸드 유튜버이자 크리에이터인 제레미 야코비츠(Jeremy Jacobowitz)는 최근 영상에서 AI가 그를 대체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고자 했다. 그는 ChatGPT에게 뉴욕의 5대 피자가게, 5대 베이글 가게, 5대 유대인 레스토랑 리스트를 질문했고, 자신의 리스트와 비교했다.

몇 개의 중복이 있었고, 전반적으로 그는 감명받았다. 그러나 AI가 곧 그를 대체할 거라고 걱정하지 않았다. 야코비츠는 영상에서 "만약 어떤 사람이 새로운 도시에서 새로운 시작점이 필요하다면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가 나나 다른 크리에이터를 팔로우하는 이유는 영상이 곧 크리에이터의 개성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단순한 리스트 그 이상이다"라고 결과에 대한 감상을 밝혔다.

일부 크리에이터는 AI가 만들 수 있는 이미지와 비디오의 역량에 더 관심이 있다. 유튜버 조던 메터(Jordan Matter)는 AI에게 최근 비디오 영상의 썸네일 제작을 의뢰했다. 매터(Matter)는 '수중 호텔 방'이라는 실제 장소인 수중 호텔룸을 사용한 썸네일을 만들기 시작했다. 썸네일은 그와 아들이 두바이의 수중 호텔 스위트룸에서 숙박한 영상을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원본은 스톡 이미지였다.

매터는 "나는 다른 사람의 썸네일을 복제하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썸내일 아티스트에게 'AI를 사용하라'는 메모를 남겼다. 아티스트는 원본을 달리2(DALL-E)에 입력했다. 달리2는 몇 개의 옵션을 주었고, 그중 한 개를 썸네일로 사용했다. AI는 방만 만들었고, 그런 다음 나의 썸네일 아티스트가 내 딸의 얼굴을 추가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마크 소머빌(Mark Sommerville)도 잠시 ChatGPT에 손을 댔다. 그러나 곧 ChatGPT를 자신의 프로세스 일부로 고려하지 않았다. 소머빌은 "내가 비디오 스크립트를 쓰는 속도가 더 빨리 쓸 것이다. 왜냐하면 스크립트는 나의 목소리이기 때문이다. 나는 AI가 영상 생성을 할 수 있는 날을 기다리고 있다. 만약 그 플랫폼이 비디오를 편집하거나 B-roll을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은 매우 흥미로울 것이다"고 말했다.

매터의 썸네일 변천사, 맨 뒤에 스톡 이미지에서 시작하여 AI에게 2개의 다른 배경 이미지를 만들도록 하였고, 매터는 맨 앞의 이미지를 썸네일로 선택했다. (출처 adage.com)
매터의 썸네일 변천사, 맨 뒤에 스톡 이미지에서 시작하여 AI에게 2개의 다른 배경 이미지를 만들도록 하였고, 매터는 맨 앞의 이미지를 썸네일로 선택했다. (출처 adage.com)

⋇ 이 기사는 Erika Wheless의 <HOW CHATGPT CAN HELP BRANDS FIND CREATORS-AND WHY IT ISN’T READY TO REPLACE THEM>이라는 기사를 번역, 각색한 것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