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14가지 SEO 팁

중소 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14가지 SEO 팁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7.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생성형 AI로 인해 검색 패턴이 달라질 것이기 때문에, SEO가 의미가 없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일부 맞는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현재와 같은 검색 패턴이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 검색으로 하루 아침에 변할까? 특히 하루 하루가 중요하고 투자 여력이 없는 중소 규모의 비즈니스가 소비자의 일부분만 사용하고 있는 AI 검색으로 눈을 돌리기는 쉽지 않다. 결국 아직까지 SEO를 염두에 둔 웹사이트 구축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SEMRush는 중소 비즈니스를 위한 주요 SEO 고려 사항에 대한 새로운 체크리스트를 다음과 같이 공유했다.

우선 중소 규모 비즈니스 SEO는 무엇일까? 

중소 규모 비즈니스 SEO는 웹사이트와 온라인 존재감을 최적화하여 구글 및 기타 검색 엔진의 트래픽을 개선하는 프로세스다. 즉, 잠재 고객, 고객, 리드 등 적합한 사람들을 더 많이 웹사이트로 유도하는 것. 일반 SEO와 다를 게 없다. 단 보다 타기팅된 접근 방식과 더 적은 리소스가 필요하다. 또한 오프라인 매장을 가진 중소 규모 비즈니스인 경우 지역 검색 결과에도 중점을 둔다.

SEMRush가 이야기하는 중소 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SEO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 인지도 향상: 검색 엔진 최적화 페이지에서 가시성이 높아지면 더 많은 사람들이 업체 정보를 보고 비즈니스를 알게 된다. 인지도가 높아지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비즈니스로 이어질 수 있다.
  • 트래픽 증가: SEO를 통해 온라인 상태를 최적화하면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페이지,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다. 더 많은 트래픽을 확보하면 해당 트래픽을 클라이언트 또는 고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 타깃 고객과 조기 연결: SEO는 구매 여정 초기에 타깃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초기에 겪을 수 있는 불만 사항을 해결하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타깃 고객과 소통하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얻을 수 있다.
  • 경쟁 우위: 검색 결과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온라인 가시성을 높임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고 더 많은 리드와 매출을 창출할 수 있다.
  • 연중무휴 24시간 운영: 타깃 고객은 9시부터 5시까지만 생활하지 않는다. 이들은 하루 중 언제든 요구 사항과 문제를 가지고 있으며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최적화된 온라인 존재감을 통해 언제든 고객이 필요로 할 때 비즈니스를 선택할 수 있다. 
  • 무료: 초기 투자 및 지속적인 비용에 의존하는 기존 마케팅 전략과 달리, 소규모 비즈니스는 무료로 SEO를 활용할 수 있다. 시간과 노력만 있으면 된다.

다음은 SEMRush가 제안하는 중소 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14가지 SEO 팁이다.

1. 구글 애널리틱스 및 구글 서치 콘솔 설정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서치 콘솔은 SEO 노력을 추적하고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기본 도구이다. 

먼저 현재 트래픽 및 참여 지표를 기본적으로 파악하여 SEO 노력이 효과가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진행 상황을 추적하여 어떤 변화가 비즈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 파악해야 한다. 구글은 이러한 솔루션을 무료로 제공한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트래픽,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참여하는 방식, 전환, 사용자 인구 통계 등에 대한 심층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는 분석 플랫폼으로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사용자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이다.

구글 서치 콘솔은 사이트가 구글 검색에 표시되는 방식에 대한 데이터와 정보를 제공하는 대시보드이다. 또한 구글에서 웹사이트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수정 사항, 사이트맵 및 기타 중요한 정보를 제출할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용자와 사이트와의 상호 작용 방식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지만, 구글 검색 콘솔은 구글이 사이트를 보는 방식과 SERP에서 사이트의 실적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2.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설정

식당, 오프라인 매장, 법률 사무소, 의사 사무실, 치과 사무실, 전기 기술자, 정비사 등 지역 비즈니스의 경우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은 구글 검색, 구글 지도 및 구글 쇼핑에서 비즈니스가 표시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무료 도구로, 사용자가 내 비즈니스를 찾고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을 사용하면 검색 가시성을 확보하고 리뷰를 받고 응답할 수 있다. 또한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영업시간 등 중요한 비즈니스 정보를 고객과 공유할 수 있다.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계정에서는 분석 및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프로필 조회 수, 통화, 메시지, 사람들이 내 비즈니스를 검색한 횟수 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프로필을 더욱 최적화할 수 있다.

3. 키워드 조사

키워드 조사는 모든 중소 규모 비즈니스 SEO 전략의 기초이다. 키워드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구상하고, 페이지를 최적화하고, 사이트 구조를 구축하고,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목록을 큐레이션할 수도 있다.

키워드는 사람들이 무엇을 검색하는지, 검색에 사용된 단어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려주기 때문에 SEO에 중요하다. 이러한 키워드를 사용하여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면 구글과 잠재 고객 모두가 내 비즈니스가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다. 

4. SERP 경쟁사 분석

SERP 경쟁업체를 분석하면 추가 키워드를 찾고, 사용자가 보고 싶어하는 콘텐츠의 종류를 파악하고, 비즈니스의 온라인 환경을 더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SERP 경쟁업체는 SERP에서 가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하게 될 웹사이트이다. 

SERP에서 어떤 사이트를 발견하든, 어떤 사이트와 경쟁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그에 따라 접근 방식을 조정할 수 있다. 이러한 사이트가 키워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사이트를 어떻게 구성하는지,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지 분석할 수 있다. 내 사이트를 최적화하기 시작할 때 이 정보가 필요하다. 

타깃 키워드에 대한 SERP 경쟁업체를 분석할 때는 유의해할 내용이다.

  • 홈페이지 또는 전용 페이지에 순위를 매기는가?
  • 페이지에서 키워드를 어떻게 사용하는가?
  • 웹사이트 구조는 어떻게 되어 있는가? (힌트: 헤더 탐색 메뉴를 살펴본다.)
  • 어떤 종류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나?
  • 누구를 타기팅하고 있나? (예: 어린이, 가족, 비즈니스맨 등)

5. 사이트 구조 검토

사이트 구조는 페이지와 콘텐츠가 함께 그룹화되는 방식이다. 검색 엔진과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얼마나 쉽게 탐색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여기에는 머리글 및 바닥글 메뉴는 물론 URL 구조와 사이트 내 페이지 링크 방식이 포함된다. 

사이트 구조가 나쁘면 페이지 순위가 좋지 않을 수 있고 사용자가 페이지를 찾을 수 없게 된다. 이는 SEO나 비즈니스에 좋지 않고 좋지 않다.

좋은 사이트 구조는 사용자(및 검색 엔진)가 웹사이트를 쉽게 탐색하고 4번 이하의 클릭으로 모든 페이지에 도달할 수 있게 해준다. 

웹사이트의 현재 구조를 검토하려면 웹사이트에서 특정 정보를 찾는 사용자라고 가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지 ▲혼란스럽거나 잘못된 위치에 있거나 숨겨져 있는 것은 없는지 살펴봐야 한다.

웹사이트 구조에 문제가 발견되면 새로운 구조를 만드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키워드 조사는 종종 이상적인 웹사이트 구조를 결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웹사이트 구조가 명확하고 쉽고 논리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6. 스키마 마크업 추가

스키마 마크업은 검색 엔진에 페이지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코드에 추가할 수 있는 특수한 형식의 데이터이다. 스키마 마크업을 사용하면 SERP에서 리치 결과라고 하는 특별한 결과에 표시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스키마 유형의 유형은 ▲지역 비즈니스 ▲식당 ▲치과 ▲꽃집 ▲병원 ▲호텔 ▲네일 살롱 ▲부동산 중개인 ▲기타 등이 있다. 

스키마는 고급 SEO 개념이지만 타사 도구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웹사이트에서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7. 페이지 내 요소 최적화

제목, 메타 디스크립션, 헤더와 같은 페이지 내 요소를 최적화하는 것은 중소 규모 비즈니스가 SEO에서 성공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1) 제목

제목 태그 및 메타 제목이라고도 하는 제목은 페이지의 제목을 나타내는 웹사이트 요소다. 검색 결과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고 사용된다. 

SEMRush는 제목 태그 작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 제목은 55~60자 길이 (알파벳 기준)
  • 타깃 키워드 사용
  • 페이지 콘텐츠를 명확하고 정확하게 설명하기
  • 사람들이 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는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 사용자가 클릭하도록 유도 
  • 회사 이름 또는 브랜드를 현명하게 사용
  • 단순하게 유지

2)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디스크립션은 구글과 사용자에게 페이지의 내용을 알려주는 웹사이트 요소이다. 메타 디스크립션은 사용자에게 페이지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리고 검색 결과를 클릭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SERP의 제목 바로 아래에서 찾을 수 있다.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에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고유한 메타 디스크립션이 있는지 확인한다. 그리고 조사에서 얻은 키워드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다음은 SEMRush가 제안하는 메타 디스크립션 작성법이다.

  • 메타 디스크립션은 140~160자 길이의 한두 문장으로 작성한다
  • 한두 개의 키워드 포함
  • 관련성이 있는 경우 콜투액션 추가
  • 메타 디스크립션은 의미 있고 콘텐츠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 감정을 타기팅한다

3) 헤더

헤더는 콘텐츠의 구조와 계층 구조를 나타내는 요소이다. 즉, 헤더는 콘텐츠의 여러 섹션을 나타내는 다양한 크기 및/또는 스타일의 텍스트를 의미한다.

웹사이트에서 사용되는 헤더 값은 H1, H2, H3, H4, H5, H6이다. 일반적으로 H1이 가장 크고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페이지의 페이지 제목 역할을 한다. 

헤더는 페이지 또는 콘텐츠의 구조를 구성한다. 그리고 구글(및 사용자)에게 페이지의 주제에 대한 더 많은 컨텍스트를 제공한다. 구글은 헤더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구성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검색 엔진은 헤더에 사용된 키워드에 더 많은 가중치를 부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헤더의 키워드를 활용하여 타깃 고객이 검색하는 용어와 페이지를 더 잘 연결한다. 헤더가 자연스럽게 읽히고 페이지에 논리적 구조를 제공해야 한다.

다음은 헤더 사용에 대한 SEMRush의 제안 내용이다.

  • 모든 페이지의 기본 제목(또는 페이지 내 제목)에 H1 사용
  • 자연스럽게 키워드 포함
  • H2부터 H6까지 사용하여 페이지 콘텐츠를 나누고 논리적 구조 제공
  • 타깃 사용자를 위한 글 작성
  • 섹션에 포함된 콘텐츠를 요약하는 데 사용

8.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콘텐츠 제작

콘텐츠 제작은 웹사이트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여 실제 고객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중소 규모 비즈니스 SEO를 위한 효과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타깃 고객과 그들이 무엇을 보고 싶어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이때 키워드 조사가 유용하다. 키워드 조사를 사용하여 비즈니스에 중요한 키워드를 타기팅하는 페이지를 만들 수 있다. 

키워드 조사를 하면, 사람들이 질문을 검색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질문에 대해 답할 수 있다면, 이러한 용어에 대해 순위를 매길 수 있다면 많은 잠재 고객을 웹사이트로 끌어들일 수 있다. 또한 잠재 고객을 교육하고 연결할 수 있는 방법도 추가할 수 있다.

고유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잠재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고품질의 유익한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키워드를 통합하고 헤더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구성한다. 이미지와 동영상과 같은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면, 콘텐츠를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소셜 미디어 및 기타 채널에서 콘텐츠를 공유하여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하여 콘텐츠를 홍보할 수도 있다.

타깃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훌륭한 콘텐츠는 웹사이트로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으며, 게시된 후에도 오랫동안 트래픽이 지속될 수 있다.

9. 기본적인 SEO 문제 찾기 및 해결

SEO의 많은 기술적 측면은 SERP에서 순위와 가시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문제는 ▲구글이 찾거나 크롤링할 수 없는 페이지 ▲끊어진 링크 ▲느린 사이트 속도 ▲사이트맵 오류 ▲중복 콘텐츠 ▲웹 보안 문제 ▲스키마 구현 오류 ▲기타 문제 등이다. 

이러한 문제는 시간과 리소스가 제한된 중소 규모 비즈니스의 경우 진단 및 해결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지금 당장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없더라도 개선하면 SEO와 검색 가시성이 향상된다.

10. 비즈니스에 적합한 온라인 목록 만들기

구글의 핵심 순위 요소 중 하나는 백링크이다. 백링크는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로 쉽게 말해 '남이 나를 언급해주는 것'이다. 백링크는 웹사이트에 대한 신뢰도를 나타내는 역할을 하므로 구글에 중요한다. 기본적으로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는 내 사이트가 좋은 리소스라는 것을 구글에 알려준다. 백링크가 많을수록, 그리고 백링크를 제공하는 사이트가 더 크고 우수할수록 구글이 보기에 더 좋아 보인다. 그 결과 구글은 사이트의 순위를 더 높게 매긴다. 

그러나 웹사이트가 내 사이트로 연결되도록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시간과 기술이 필요하다. 그럼에도 소규모 비즈니스가 SERP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려면 백링크가 필요하다.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얻는 간단한 방법은 관련 디렉토리에 비즈니스를 제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페이스북 ▲링크드인 ▲비즈니스용 빙 플레이스 ▲애플 지도 등이다.

이러한 디렉토리의 링크는 SEO 노력에 도움이 되고,이러한 디렉토리에서 직접 트래픽을 얻을 수도 있다. 다만 제출하는 비즈니스 이름, 주소, 전화번호(이를 통칭하여 NAP라고 함)가 정확하고 일관성이 있는지 확인한다.

11. 공급업체 및 비즈니스 협회에 웹사이트 링크 요청하기

거의 모든 소규모 비즈니스가 실행할 수 있는 또 다른 입증된 링크 구축 전략은 공급업체 및 비즈니스 협회에 연락하여 링크를 요청하는 것이다. 다른 비즈니스의 제품을 판매하거나 사용하는 경우 해당 비즈니스에 연락하여 내 사이트로 연결해 줄 의향이 있는지 물어볼 수도 있다.

12. 지역 목록 모니터링

중요한 비즈니스 정보(NAP 또는 이름, 주소, 전화번호)의 정확성과 일관성은 매우 중요하다. 웹사이트나 구글 비즈니스 프로필 등 어딘가에 이 정보가 부정확하면 잠재 고객이 연락할 수 없다. 이는 곧 비즈니스 기회를 놓친다는 것.

구글은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지역 목록의 정확성과 일관성, 특히 비즈니스 이름, 주소, 전화번호의 정확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인터넷 어딘가에 두 개의 서로 다른 전화번호나 주소가 등록되어 있는 비즈니스의 경우, 구글에서 순위를 낮게 매길 가능성이 높다. 

13. 리뷰 장려 및 응답 

리뷰는 구글 순위와 사람들이 비즈니스를 신뢰할지 여부에 영향을 준다. 리뷰가 많을수록 비즈니스에 유리하다. 실제로 리뷰 수는 평점보다 훨씬 더 중요할 수 있다.

고객이 평점과 리뷰를 남기도록 장려하고, 그리고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리뷰에 응답한다. 사람들은 세심하고 고객을 배려하는 비즈니스를 좋아한다. 또한 구글은 리뷰에 응답하는 비즈니스에 보상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리뷰의 신선도와 활동성을 나타낸다. 

14. 순위 추적

중요한 키워드에 대한 순위와 실적을 추적하는 것은 SEO 노력에 대한 적절한 기여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구글 검색 콘솔은 많은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그러나 특정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알려주지는 않는다. 이경우 SEMRush의 위치 추적 도구 같은 3자 툴을 써야한다. SEMRrush의 위치 추적 도구는 키워드 순위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한다. 물론 지역 결과를 포함한다. 또한 트래픽 추정치 및 과거 데이터도 제공한다. 또한 특정 도시 및 인근 지역의 순위를 추적할 수도 있다. 

출처 SEMRush
출처 SEMRush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