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챗GPT를 사용하여 SEO를 개선하는 7가지 팁

[Tip!] 챗GPT를 사용하여 SEO를 개선하는 7가지 팁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03.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Jonathan Kemper / Unsplash
사진 Jonathan Kemper / Unsplash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경제 불확실성의 압박으로 마케팅 예산이 줄어들면서, SEO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브라이트엣지 데이터에 따르면, 마케터의 약 58%가 올해 말까지 콘텐츠와 SEO에 AI를 사용할 계획이며, 현재 사용하고 있는 마케터는 10%에 불과다. 

이마케터는 챗GPT를 활용해서 SEO를 개선하는 팁을 다음과 같이 공유했다,

1. 콘텐츠 아이디어 브레인스토밍

구글은 전문 지식과 경험을 우선시하기 때문에 챗GPT가 마술처럼 SEO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들어내지는 못한. 하지만 인간 작가를 도울 수는 있다. AI에게 관련 아이디어를 요청함으로써 사람이 만든 콘텐츠에 대한 양질의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가 조력자 역할을 할 수 있다.

2. 개요 및 초안 작성

생각을 정리할 때 AI는 도움이 된다. 챗GPT는 원시 노트의 개요를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어 출판까지의 과정을 간소화한다. 구글이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식별하고 플래그를 지정하는 방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전문성과 경험을 중시하는 구글의 방침을 염두에 두고 AI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콘텐츠를 만들지 않는 것이 좋다.

3. AI로 제목 개선하기

헤드라인과 제목은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마케터는 최선의 접근 방식을 고민하는 대신 챗GPT를 사용하여 여러 가지 헤드라인 옵션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검색을 넘어서 클릭률 향상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

4. 콘텐츠 교정

챗GPT는 카피 에디터가 아니며, 팩트 체커도 아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챗GPT를 사용하는 콘텐츠 마케터는 잘못된 콘텐츠를 자신 있게 작성할 수 있는 위험에 직면하게 될 수 있다. 그러나 AI는 문법적인 문제에 대한 1차적인 교정자 역할을 할 수 있다. Grammarly에서 새로 발표한 AI 봇인 GrammarlyGO는 오타를 찾아내는 것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작가가 아이디어를 내고 반복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5. 기술 용어 브레인스토밍

작가가 모든 것에 대해 전문가가 될 수는 없다. 챗GPT는 특정 분야에서 사용되는 틈새 언어를 식별하는 데 특히 유용하다. 챗GPT를 사용하여 특정 분야와 관련된 용어를 생성하고 콘텐츠 마케터의 일반적인 키워드 접근 방식과 함께 해당 용어를 활용할 수 있다.

6. 키워드 번역

특정 콘텐츠와 관련된 키워드 목록이 있는 경우 챗GPT를 사용하면 해당 단어를 다른 언어로 재현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 될 수 있다.

7. 위험 요소 기억하기

AI는 사람을 대체할 수 없다.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체 AI를 발전시키더라도 검색 엔진이 AI가 생성한 콘텐츠를 식별하고 잠재적으로 불이익을 줄 수 있는 작업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바드와 새로운 빙은 콘텐츠를 검색 결과로 이동시켜 웹사이트를 방문할 필요가 없도록 함으로써 퍼블리셔를 위험에 빠뜨릴 수 있다.

지금은 지금은 콘텐츠 작성자를 대체하기보다는 콘텐츠 작성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AI를 사용하는 데 집중해야 할 때다. 챗GPT를 올바르게 사용하면 작성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SEO를 개선하며 콘텐츠 품질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모든 AI 기반 콘텐츠는 반드시 인간 편집자를 거쳐 사실 확인 및 표절 오류를 확인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