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마케팅에 VPN 백배 활용하기

디지털 마케팅에 VPN 백배 활용하기

  • Mohammad Hussnain
  • 승인 2023.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요즘 소비자들은 물건을 구매할 때 인터넷에서 먼저 한 번 검색을 해 본 다음 구매를 합니다. 검색 엔진에서 해당 제품을 찾아서 설명을 읽고, 리뷰도 살펴본 다음 그 제품을 구매할 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기업은 이런 트렌드를 따라서 점차 디지털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디지털 마케팅에 VPN을 이용하면 더 효과적으로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는 VPN 사용법을 조목조목 소개해 보겠습니다.

 

VPN이란?

VPN(Virtual Private Network)는 가상 사설 네트워크를 뜻합니다. 원래는 기업 등에서 업무를 처리할 때 밖에서도 내부 자료에 접근하게 하는 용도로 개발이 되었습니다. 원래는 외부에서 보안을 지키면서도 사내망에 접근할 수 있게 하려면 회선을 추가로 설치하는 등의 물리적인 방법으로 해결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들어서 소프트웨어적인 방법, 즉 가상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현재는 기업 내부망에 접근하여 업무를 처리하는 것 이외의 다른 용도로도 VPN을 사용합니다. VPN을 이용하면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인터넷 트래픽을 암호화 하여 정보 보안을 강화합니다. 또한 IP 주소를 변경해서 위치를 노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의 대역폭 제한을 피해가기 위한 용도로도 많이 사용을 합니다. VPN의 수 많은 장점들은 디지털 마케팅을 할 때에도 이점으로 작용하여 마케팅 효과를 증대시킵니다.

 

VPN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VPN의 핵심 작동 원리는 ‘터널링’ 입니다. VPN은 사용자의 디바이스와 인터넷 사이에 암호화 된 ‘터널’을 생성합니다. 이 터널은 사용자가 웹 서버와 주고 받는 정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악의적인 침입자, 인터넷 공급업체(ISP), 정부 등이 중간에 끼어들지 못하게 합니다. 사용자의 디바이스에 설치한 VPN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서 VPN 서버로 데이터를 먼저 전송합니다. 그리고 VPN 서버를 통하여서 접속하고자 하는 웹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VPN이 중개자 역할을 하며 IP가 마스킹되어 해당 웹사이트에서는 사용자의 원래 IP 주소를 알 수 없습니다.

(※ 터널링: 서로 다른 통신규약을 사용하는 통신망 사이에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의 한 가지로 하나의 망이 다른 망과의 연결을 이용해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터널링은 터널을 통해 서로 다른 지역을 통과하는 것처럼 통신망으로 전달된 데이터 패킷을 다른 통신규약을 사용해서 표현한 다음 전달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을 통해 데이터 패킷에서 사용되던 통신규약을 채용하지 않은 통신망이라도 데이터 패킷을 전송할 수 있게 된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VPN 활용법 #1, 타겟 마켓 소비자의 위치에서 검색결과 파악하기

디지털 마케팅에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는 아주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소비자는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미리 검색 엔진에서 검색을 할 것이고, 당연히 상위에 노출된 제품을 구입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런데 검색 결과는 국가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만약 해외 고객을 타깃으로 한다면, 고객의 위치에서 나오는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를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당신이 일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여 물건을 판매한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면 접속 지역을 일본으로 변경하여 일본 웹에서 어떻게 검색이 되는지 확인을 할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VPN은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VPN을 이용하여 타깃 마켓의 위치로 접속 지역을 변경하고, 검색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 확인해 보세요. 소비자의 입장에서 나오는 SERP를 직접 확인하면서 SEO 결과를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VPN 활용법 #2, 익명으로 경쟁 업체 마케팅 전략 조사하기

치열한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경쟁 업체의 마케팅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경쟁 업체에서 우리가 뒷조사를 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서는 곤란하겠죠. VPN을 사용하면 IP 주소를 숨길 수 있기 때문에 익명으로 경쟁사를 조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상에서 족적을 남기지 않기에, 경쟁사에서는 당신의 활동을 알 수 없습니다. 또한 VPN을 사용하여 IP를 마스킹하면 경쟁사에서 특정 마켓을 대상으로 어떤 광고를 하고 있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익명으로 경쟁 업체의 SEO 결과는 어떤지, 유튜브 타깃 광고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등을 파악해 보세요. 그리고 경쟁사를 이길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 봅시다.

VPN 활용법 #3, 편향적이지 않고 객관적인 마켓 리서치 하기

요즘 검색 엔진들은 사용자의 검색 패턴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보고 싶어 할 결과를 내놓습니다. 이는 물론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기능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결과적으로 조사 결과가 객관적이지 않고 마케터 개인의 취향에 치우치게 될 수 있습니다. 알고리즘이 자꾸 비슷한 결과만을 추천해 줄 확률이 높으므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하기가 힘듭니다. 이럴 때 VPN을 사용하여 기존 취향과는 다른 결과를 얻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VPN을 사용하게 되면 당신이 누구인지, 주로 인터넷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검색 엔진에서 알 수 없습니다. 물론 VPN 사용과 더불어 기존에 사용하던 계정에서 로그아웃 하고, 시크릿 모드로 브라우저를 켜야 합니다. 그렇게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객관적인 시장 조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쩌면 이를 통해 색다른 결과를 얻고, 그 결과를 통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세워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VPN 활용법 #4, 비즈니스 관련 정보 보안 강화

디지털 마케터로서 우리는 언제나 고객의 데이터를 기밀로 유지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어떤 회사이던지 해킹 피해를 당해 비즈니스 정보가 외부에 유출되면 고객의 신뢰를 잃게 됩니다. 이는 회사의 존폐를 다투는 중대한 문제입니다. 이런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서 업무 시에 VPN을 이용하면 데이터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VPN으로 네트워크 연결을 하면 원격으로 안전하게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상에 주고 받는 모든 정보가 암호화 되므로, 해커가 쉽게 정보를 탈취할 수 없습니다. 사실 작은 기업 입장이나 프리랜서에게는 보안까지 신경 쓰기가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VPN을 사용하면 정보 유출에 대한 걱정 없이, 본래 집중해야 할 마케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VPN 활용법 #5, 대역폭 제한에서 자유로워지기

디지털 마케팅을 하면서 여러 자료들을 보고, 또 작업을 해야 하므로 인터넷 속도는 꽤나 중요합니다. 하지만 인터넷 공급업체(ISP)는 사용자가 눈치채지 못하는 사이에 인터넷 속도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이를 ‘대역폭 제한’ 또는 ‘스로틀링’이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VPN을 사용하면 대역폭 제한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VPN을 사용하는 동안에는 ISP가 당신의 활동을 추적할 수 없으므로, 당신이 트래픽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ISP는 트래픽을 많이 차지하는 사용자 위주로 속도를 제한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이 당신의 활동을 추적할 수 없다면 스로틀링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쾌적한 인터넷 환경에서 디지털 마케팅을 해 보세요.

VPN 활용법 #6, 성가신 reCAPTCHA 마주치지 않기

디지털 마케팅을 하다 보면 비슷한 키워드로 계속 검색을 하여 정보를 찾아내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검색 엔진에서 당신이 진짜 사람이 맞는지, ‘봇’이 아닌지 확인하려 할 것입니다. reCAPTCHA는 악성 봇이 검색 엔진을 악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보이는 대로 단어를 입력하라고 하거나, 사진을 보여주고 뭔지 맞추라고 하는 등 당신이 진짜 사람인지를 확인합니다. 의도는 좋지만 너무 많이 인증해야 한다면 업무 시간이 낭비되겠죠? VPN을 활용하여 서버를 바꿔가면서 사용하면 검색 엔진이 다른 사용자로 인지하기 때문에 reCAPTCHA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마무리

이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VPN을 활용하면 효과적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보안, 프라이버시 그리고 쾌적한 인터넷 환경을 제공해 줍니다. VPN을 백배 활용하여 마케팅의 성과를 끌어올려 봅시다.

 


Mohammad Hussnain Globital, Outreach Executiv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