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프레즌스(Digital Presence)는 무엇일까?

디지털 프레즌스(Digital Presence)는 무엇일까?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8.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프레즌스란 무엇일까? 누구에게 물어보느냐에 따라 다를 것이다. 마케터는 프레즌스를 비즈니스가 존재하고 자신을 나타내는 방식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대부분 이러한 논의는 디지털 존재감과 브랜드가 온라인에서 프레즌스를 구축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즉 온라인 채널의 수와 영향력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고, 타깃 오디언스의 참여를 유도하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디지털 프레즌스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은 브래프톤이 공유한 디지털 프레즌스에 대한 정의와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이다. 

브래프톤은 디지털 프레즌스는 비즈니스가 온라인에 표시되는 방식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웹이나 디지털에서의 인지도는 여러 가지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콘텐츠, 웹사이트, 검색 엔진 및 기타 디지털 미디어와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가 온라인에 남기는 인상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렇다면, 디지털 프레즌스의 요소는 무엇일까? 

웹사이트

회사 웹사이트는 디지털 프레즌스의 핵심이다. 잠재 고객이 브랜드나 비즈니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을 때 가장 먼저 방문하는 곳이 웹사이트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회사 소개 페이지부터 제품 및 서비스 랜딩 페이지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최적화하고 개선해야 한다. 즉, 일관된 브랜딩, 유용한 정보, 반응형 디자인, 간소화된 페이지 탐색은 모두 고품질의 고객 경험에 중요하다. 이러한 모든 요소는 그 자체로도 가치가 있지만, 검색 엔진 최적화, 즉 SEO가 중요하다. SEO는 웹사이트와 브랜드가 브랜드가 제공하는 무언가를 찾고 있는 타깃 고객에게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잘 디자인된 웹사이트에 훌륭한 SEO 전략을 적용하면 브랜드의 이미지를 진정성 있고 평판이 좋은 것으로 형성하여 온라인 사용자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는 오늘날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필수적이다. 소셜 채널은 주로 브랜드를 인간화하고 인지도를 높이는 수단으로 유용하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게시하는 모든 게시물은 팔로워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투영할 수 있는 기회이다. 소셜 미디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 개인화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트렌드를 선도하거나 입소문을 낼 때 브랜드에 대한 기억을 구축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디지털 입지를 강화할 수 있다.

이메일 마케팅 

이메일 마케팅은 마케팅 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잘 설계된 이메일 캠페인을 통해 광범위한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고 가치 있는 브랜드 연관성을 만들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의미 있는 연결을 만드는 것이다. 데이터와 목표 기반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좋은 이메일을 만들 수 있다. 효과적인 이메일 마케팅 전략은 기존 고객과 브랜드 애호가의 참여를 유도한다.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가장 중요한 이메일 마케팅은 ▲리드 생성 ▲이메일 목록 세분화 ▲이메일 카피라이팅 ▲이메일 템플릿 코딩 ▲캠페인 전략 아이디어 ▲캠페인 자동화 ▲분석 및 보고 등으로 구성된다.

검색 및 유료 광고 

고객이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는 회사를 검색하거나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검색어를 입력한 후 방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에 표시되는 방식은 웹 사이트의 존재감을 결정짓는 요소이다. 일반 검색이나 지역 검색에서 상위권에 노출되는 업체는 가장 많은 클릭을 얻고, 따라서 가장 많은 비즈니스와 신뢰를 얻게 된다. SEO는 자연 검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적합한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지만, 유료 광고 콘텐츠는 고객이 적극적으로 검색하지 않더라도 브랜드를 적합한 사람들에게 노출할 수 있다. 웹사이트와 콘텐츠가 최적화되어 있을수록 높은 순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유료 광고를 통해 타깃 오디언스와 잠재 고객에게 온라인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콘텐츠

블로그 게시물, 전자책, 백서, 사례 연구, 영업용 원페이지, 제품 사양서 등은 모두 온라인 인지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콘텐츠 마케팅 자산이다. 콘텐츠는 여러 가지 면에서 웹에서의 존재감을 정의하고 강화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가 된다. 고품질 콘텐츠는 주요 검색어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며 리드를 육성하고 사고의 리더가 될 가능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용자 리뷰 

리뷰는 모든 기업의 온라인 프레즌스에서 중요한 축이다. 잠재적인 신규 고객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신뢰할 가능성이 높다. 이전 사용자의 피드백은 디지털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리뷰 소프트웨어 회사인 Trustpilot이 수집한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소비자의 89%가 온라인 구매 여정의 일부로 온라인 리뷰를 확인한다고 한다. 즉, 대부분의 소비자는 돈을 지출하기 전에 온라인에서 조사를 하며, 이는 좋은 고객 리뷰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다. 

좋은 디지털 프레즌스의 특징은 무엇일까?

디지털 프레즌스에는 정교함이 필요하다. 고객의 선호도와 인식은 대부분 위의 디지털 프레즌스 요소와의 상호 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원하는 영향력을 발휘하려면 다음과 같은 부분을 확인해야 한다.

  • 통합되고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일관된 존재감은 브랜드 인지도와 기억의 핵심이다. 웹사이트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색 구성표를 소셜 미디어 프로필과 콘텐츠 자산에 사용해야 한다. 태그 라인, 이미지, 톤과 스타일 및 디지털 마케팅의 기타 측면을 플랫폼과 채널 전반에 걸쳐 일관되게 적용해야 한다.
  • 물리적 환경을 고려한다: 때로는 고객과의 물리적 상호 작용이 디지털 존재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쇼룸이나 인터랙티브 리테일은 물리적 환경과 디지털 환경이 하나로 작동해야 한다. 또한 고객 서비스와의 상호 작용은 사용자가 생성한 리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웹 존재감을 지원하거나 약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과 물리적 존재의 모든 교차점에 대비하여 탄력적인 브랜드를 구축해야 한다.
  •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되어야 한다: 아무리 세심하게 구축한 디지털 사이트라도 모바일에서 성능이 저하되면 브랜드 인지도를 떨어뜨리고 고객에게 실망을 줄 수 있다. 그러나 모바일은 특히 앱, 지역 검색 및 소셜 미디어 존재와 관련하여 도전 과제뿐만 아니라 기회도 제공한다. 모바일 앱의 품질과 기능을 보장하기 위해 브랜드는 모바일 앱 테스트 서비스를 활용하여 위험을 완화하고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출처 브래프톤
출처 브래프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