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수를 높이는 유튜브 동영상 제목 짓기

조회수를 높이는 유튜브 동영상 제목 짓기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8.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CardMapr.nl / Unsplash
사진: CardMapr.nl / Unsplash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유튜브에는 매분 500시간 이상의 동영상이 업로드된다. 이렇게 새로운 콘텐츠가 너무 많기 때문에 내 콘텐츠를 돋보이게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내 채널을 성장시키고 동영상 조회수를 늘리려면, 썸네일 못지않게 제목을 최적화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제목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시청자가 "나중에 다시 봐야지"에서 "이거 꼭 봐야겠어!"로 마음을 바꿀 수 있다.

데이터박스는 40명의 유튜버게 매력적인 동영상 제목을 만들기 위한 최고의 팁을 공유해 달라고 요청했고, 전략 15가지를 선정했다.

유튜브 제목이 중요한 것은 동영상 조회 수를 높이는 것이다. 우선 동영상 조회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

  • 콘텐츠 품질: 매력적이고 유익하며 재미있는 콘텐츠는 더 많은 조회수를 유도하는 경향이 있다. 동영상이 타깃 시청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가치를 제공하면 시청자가 동영상을 시청하고 공유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홍보 및 마케팅: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동영상을 공유하고, 웹사이트에 동영상을 삽입하고, 다른 크리에이터와 협업하고, SEO 기술을 활용하면 가시성을 높이고 더 많은 시청자에게 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시청자 참여: 시청자가 동영상을 좋아하고, 댓글을 달고, 공유하고 있나요? 참여도가 높을수록 콘텐츠가 가치가 있다는 신호가 유튜브 알고리즘에 전달되어 검색 결과와 추천에서 더 나은 가시성을 확보할 수 있다.
  • 썸네일: 눈길을 사로잡는 미리보기 이미지는 퍼즐의 또 다른 큰 조각이다. 흥미로운 비주얼로 제목을 보완하고 시청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 사용한다.
  • 유튜브 알고리즘:  시청 시간, 시청자 행동, 시청자의 관심사와의 관련성 등의 요소는 동영상이 더 많은 시청자에게 추천될지 여부에 영향을 준다.
  • 타이밍 및 트렌드: 현재 트렌드나 시의적절한 주제를 활용하면 더 많은 조회수를 유도할 수 있다. 인기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거나 관심을 끌고 있는 이벤트 및 트렌드를 활용하면 조회수를 높일 수 있다.

동영상 조회 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서 보이듯 유튜브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제로 시청할 가치가 있는 양질의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클릭하도록 유도하는 가장 설득력 있는 동영상 제목이 있어도 콘텐츠가 인상적이지 않다면 큰 의미가 없다. 그러나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한다고 가정할 때, 더 많은 클릭과 조회수를 얻으려면 매력적인 제목이 필수적이다.

다음은 데이터박스가 공유한 매력적인 유튜브 동영상 제목을 작성하기 위한 15가지 팁이다.

1. 제목이 동영상 콘텐츠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간단하고 당연한 말처럼 들리지만, 너무 많은 마케터들이 제목과 본문을 다르게 하는 경우가 있다. 동영상을 클릭했는데 콘텐츠가 제목과 전혀 관련이 없는 것을 발견하면 다시는 채널과 상호 작용하지 않을 것이다. Imaginaire Digital의 Charlie Worrall은 "간단하고 설명적인 제목은 유튜브 동영상에서 클릭을 유도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많은 사람들이 클릭베이트와 미스터리한 제목에 즉각적으로 몰리는데, 이는 클릭을 유도하는 좋은 방법이지만 동영상의 목적에 항상 부합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2. 누구를 위한 콘텐츠를 제작하는지 파악한다

타깃 오디언스에 대해 자세히 알고 있다면 동영상에서 더 많은 클릭을 유도할 수 있다. 고객 데이터의 목소리가 있고 적절한 조사를 수행한 경우, 고객의 문제를 질문으로 표현하고 고객의 목소리를 사용하여 제목을 작성한다. Growth Hackers의 Jonathan Aufray도 이 점을 강조하며 매력적인 유튜브 동영상 제목의 핵심은 "시청자의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는 "시청자가 스스로에게 어떤 질문을 하고 있으며, 동영상이 그 질문에 답하고 있는가? 시청자가 직면하고 있는 질문을 찾으면 그 문제를 질문의 형태로 표현하고 이를 유튜브 동영상 제목으로 사용하라"라고 조언했다.

3. 키워드 조사를 수행한다

키워드 조사는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할 때만 필요한 것이 아니며, 유튜브에서도 동일한 접근 방식이 적용된다. 동영상 제목이 설득력이 있더라도 사람들이 처음에 검색하는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키워드 조사를 마친 후, Just SEO의 Ted Liu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동영상 제목의 첫머리에 최대한 정확한 키워드를 넣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시청자가 더 이상 검색할 필요가 없다. 시청자가 찾고 있는 것은 바로 거기에 있다. 나에게 가장 중요한 규칙은 키워드를 묻어두지 않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 접근 방식에서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로봇이 아닌 사람을 위해 제목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ConvertBinary의 브라이언 터너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SEO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이다. 타깃 키워드를 찾으면 이상하거나 강제적인 구문 없이 자연스럽게 들리는 방식으로 제목에 키워드를 넣는다. 스팸성 SEO로 가득 찬 제목은 사용자의 관심을 끌지 못하며 최적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리고 설명을 최적화하는 것을 잊지 말아라!"라고 제언했다.

4. 제목에 괄호를 사용한다

때로는 사소한 것이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특히 단어 하나하나가 중요한 동영상 제목에서는 더욱 그렇다. 별것 아닌 것 같지만, 괄호 사용과 같은 사소한 변화가 얼마나 큰 결과를 가져왔는지에 대해 응답자들이 이야기했다. 

MoneyNerd의 스콧 넬슨은 "제목에 괄호를 사용하면 클릭률이 높아지는데, 처음 사용했을 때는 그 결과를 믿을 수 없었다. 클릭률을 높이려면 제목이 썸네일과 연결되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히다. 나는 제목에서 몇 가지 핵심 키워드를 썸네일에 넣는 편이다. 이상하게도 유튜브 제목에 홀수를 넣으면 클릭률이 급상승한다. 일반적으로 숫자가 많을수록 클릭률이 높지만, 홀수가 짝수보다 더 효과적이다. 또한 제목에 시청자를 언급하는 것을 좋아한다. 과거에 이를 통해 인상적인 클릭률을 달성한 적이 있다. 명령형 명령을 사용하거나 사람들을 '당신'이라고 부르는 것도 놀라운 효과가 있다."라고 전했다.

5. 긴박감을 조성한다

동시에 긴박감을 추가하는 것과 같은 검증된 카피 라이팅 기술을 고수하는 것도 또 다른 훌륭한 조회수 향상 방법이다. 긴박감은 가장 오래된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이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이지만, 단순히 동영상만을 위해 긴박감을 조성해서는 안된다. 시청자는 가짜 긴급성에는 거부감을 느낀다.

Ryan Houghton의 Elizabeth Hicks는 다년간의 디지털 마케팅 및 YouTube 경험을 바탕으로 클릭과 참여를 모두 이끌어내는 제목은 "긴박감, 화제성 있는 키워드, 와우 요소"로 결정된다고 말힌다. "긴급성은 'XXX를 놓치고 싶지 않아'와 같은 제목을 말한다. 주제 키워드와 함께 예를 들어 게임 동영상은 "포트나이트 업데이트"가 될 수 있다. 이 역시 유행하는 주제이며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어하는 주제이다. 마지막으로, 와우 요소는 관심을 끌 수 있는 추가 단어이다. 예를 들어 놀라운, 놀라운, 환상적인, 새로운 등과 같은 단어가 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합치면 다음과 같은 제목을 얻을 수 있다. '이 놀라운 포트나이트 업데이트를 놓치고 싶지 않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6. 클릭베이트 헤드라인의 유혹을 뿌리친다

유튜브에서 실패하고 시청자와 진정한 유대감을 형성하지 못하는 한 가지 확실한 방법이 있다면 클릭베이트 헤드라인을 사용하는 것이다. 처음 몇 번은 견고한 조회수를 얻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평판이 손상될 수 있다.

Pearl Lemon의 Deepak Shukla는 시청자가 속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즉시 동영상을 클릭해 시청 시간 통계가 줄어든다. 그러면 유튜브 알고리즘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목적으로 동영상을 공개하는 것을 감지한다. 클릭베이트 제목이 있다면 반드시 제목 변경을 고려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Contrast의 Puja Kotecha는 잠재고객의 관심을 끌고 싶지만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놓치게 해서는 안 된다고 하면서 "클릭 수를 늘리는 좋은 방법은 '유튜브 참여도를 높이는 10가지 쉬운 방법'과 같은 목록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면 시청자는 콘텐츠가 섹션으로 나뉘어 이해하기 쉽고 소비하기 쉬울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7. 매력적인 후크를 제공한다. 

매력적인 후크는 동영상 제목의 모든 것이다. 시청자가 스크롤을 멈추고 방금 읽은 내용을 멈추고 생각하게 만들어야 한다. PlayPlay의 Michael Rounds도 이"효과적인 유튜브 제목은 시청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콘텐츠를 요약하여 클릭을 유도한다. 제목은 '클릭베이트 함정'에 빠지지 않고 경쟁하는 수백만 개의 다른 동영상 중에서 눈에 띄어야 한다. 더 많은 조회수와 참여를 유도하기 해서는 ▲제목을 짧게 ▲동작 동사 사용 ▲질문하기 ▲명확하게 설명하기 등이다. 시청자를 실망시키고 신뢰를 잃지 말아라."라고 강조했다.

8. 제목을 60자 미만(영어 스펠링)으로 유지한다.

유튜브의 검색 알고리즘은 일반적으로 동영상 제목의 첫 60자만 검색 결과에 표시한다. 제목을 간결하게 유지하면 가장 중요한 정보와 키워드가 표시되어 클릭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제목이 짧을수록 한 눈에 읽고 이해하기 쉽다. 검색 결과를 스캔하거나 추천 동영상을 탐색하는 시청자는 제목을 보고 빠르게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다.

Festoon House의 알렉스 톰슨은 "동영상의 내용을 더 잘 설명하기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 좋지만, 가장 좋은 제목은 짧고 요점이 분명한 제목이다. 구글은 60자를 초과하는 페이지 제목을 생략하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서 그 외의 내용은 잘린다. 나는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와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제목에 포함할 관련 키워드를 한두 개 찾는다. 이렇게 하면 검색 결과에서 동영상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9. 명확한 가치를 제공한다 

가치 중심의 유튜브 동영상 제목은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참여를 유도하는 데 필수적이다. 제목은 첫인상 역할을 하며 동영상이 제공하는 가치와 이점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Music Grotto의 Jenna Carson은 "유튜브 사용자의 주의 집중 시간은 짧다. 누군가가 검색할 때마다 수많은 동영상이 제공된다. 따라서 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는 유튜브 제목이 단 몇 마디로 가치를 제공해야 하며, 사용자가 동영상을 클릭해야 하는 이유와 어떤 이점이 있는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CMS에 관한 동영상을 제작하는 경우, 제목을 'CMS 관리를 위한 최고의 가이드이다'라고 하지 말고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시간을 절약하며 10분 안에 CMS 전문가가 되세요'와 같은 내용으로 가치를 보여주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10. 검증된 헤드라인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카피라이팅 업계에서 한 세기 이상 사용되어 온 몇 가지 프레임워크가 있으며, 이를 유튜브 제목에도 적용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접근 방식을 차별화하고 특정 콘텐츠에 어떤 접근 방식이 적합한지 알 수 있어야 한다.

JGDigital의 Jack Gallagher는 세 가지 인기 콘텐츠 유형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조언했다.

  • 교육용 콘텐츠: 시청자를 교육하려는 경우, 잭은 "특정 질문이나 주제에 대한 답을 찾고자 하는 사람들의 구글 검색 관련 검색어 더미에 동영상을 올리는 데 도움이 되므로 동영상 제목을 '어떻게', '왜' 또는 '무엇'으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 스토리를 전달하고 싶을 때: 개인적인 경험이나 최근에 일어난 일에 대한 보고 등 시청자에게 스토리를 전달하려는 경우, 잭은 "제목을 절벽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청중은 논의 중인 내용에 대한 간략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만, 스토리가 풀리고 잠재적으로 중요하거나 놀라운 일이 일어날 것에 대비할 수 있다. 이벤트와 관련된 키워드, 지지자 양측의 참여를 유도하는 논란의 여지가 있는 질문, 시간/위치 스탬프 등을 사용하면 클릭 수와 참여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 동영상 프로모션용: 동영상으로 다른 크리에이터를 홍보할 때, 잭은 "동영상 제목에 크리에이터/인플루언서/아티스트의 이름을 넣는다. 이는 주로 동영상에 어떤 내용이 포함될지 가장 큰 지표가 되기 때문이다. 유튜브는 매우 개인적인 플랫폼이므로 사람들의 별칭이나 이름을 제목에 사용하면 인지도가 높고 영향력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바로 관심을 끌 수 있다."라고 말했다.

11. 교육용 콘텐츠의 경우 하우투 제목을 사용한다. 

제목에 새로운 후크와 각도를 지속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은 확실히 유익하지만, 때로는 좋은 오래된 전략이 좋은 이유가 있다. 교육용 동영상의 경우, 노하우 제목은 수년 동안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이었으며 앞으로도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Mostly Blogging의 Janice Wald는 노하우 제목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는 것을 즉시 알 수 있게 해준다. 유튜브는 주요 검색 엔진이며, 시청자의 상당수가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유튜브를 사용한다. 중요한 것은 제목에 언급한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12. 리스트 스타일 제목 만든다

버즈피드는 원래 이 스타일의 헤드라인으로 유명하다. 리스티클은 여전히 '유행'하고 있으며 시청자에게 구조적인 느낌을 준다. 시청자는 어떤 동영상이 어떤 형식으로 제공될지 정확히 알 수 있다. 시청자는 빠르게 소비할 수 있는 압축된 콘텐츠를 약속하기 때문에 특정 수의 팁을 받는다는 생각에 자연스럽게 이끌린다. 리스트 제목은 인간의 뇌가 정보를 더 작고 뚜렷한 단위로 구성할 때 더 쉽게 처리할 수 있다는 청킹의 심리적 원리를 활용한다는 심리적 매력도 있다.

13. 동영상 제목과 썸네일 이미지가 잘 어울리는지 확인한다

유튜브 동영상에서 가장 눈에 띄는 두 가지 측면은 제목과 썸네일 이미지다. 조회수를 늘리려면 이 두 요소가 함께 작동해야 한다. 제목과 썸네일 이미지가 일치하면 콘텐츠에 대한 일관되고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Think Impact의 산드라 크래프트는 "시청자가 가장 먼저 보게 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이 조합이 매우 중요하다. 제목은 괜찮은데 미리보기 이미지가 그렇지 않다면 클릭할 가능성이 최소화된다. 유튜브 제목을 작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기 유튜버가 어떤 제목을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것입이다. 구독자 수가 100만 명이 넘는 유튜버는 일반적으로 어떤 제목이 가장 전환율이 높은지 알고 있다. 그들은 이미 모든 변형을 테스트하여 성공적인 공식을 찾았다."라고 말했다.

14. 경쟁사 동영상을 연구한다.  

사일로에서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어리석다. 누군가 내가 만들려는 동영상과 유사한 동영상을 이미 제작했을 가능성이 높다. Vital Feedz의 Rohan Kadam은 "동영상의 유튜브 제목을 만들 때 먼저 유튜브를 검색하여 경쟁업체가 게시하려는 동영상과 유사한 동영상에 어떤 제목을 사용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유튜브에서 관련 동영상 제목을 찾으면 상위 5개 동영상으로 범위를 좁히고 동영상 조회수와 동영상의 수명(동영상이 게시된 시기)을 주로 살펴본다. 이 작업을 수행한 후에는 범위를 좁힌 목록에서 가장 적합한 동영상 제목을 선택하고 제목을 약간 변형하여 만든다."라고 전했다.

15. 시청자의 언어를 사용해서 시청자와 대화한다

전 세계 거의 모든 시청자 집단에는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고유한 은어와 특정 문구가 있다. '외부인'에게 설명해야 할 수도 있지만, 같은 관심사를 공유하는 시청자는 이를 즉시 알아보고 자신의 관심사 중 하나로 간주할 것이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 관련 콘텐츠를 게시하는 경우, 문닝, 백홀더, FUD, HODL과 같은 단어를 사용하면 해당 주제에 대해 잘 알고 '이너서클'에 속하는 사람으로 즉시 포지셔닝할 수 있다. 동영상 제목을 작성할 때 이 점을 활용하면 좋다. 관련성 있는 단어와 문구로 대화를 유도하고, 마치 자신의 이야기를 듣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