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사용할 14가지 유형의 시각적 콘텐츠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사용할 14가지 유형의 시각적 콘텐츠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9.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콘텐츠를 게시하면 타깃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한 수많은 다른 콘텐츠와 경쟁하는 환경에 들어선다. 시각적 요소는 콘텐츠의 몰입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콘텐츠가 뒤섞여 길을 잃을 가능성도 줄여준다.

검색 엔진은 복잡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 품질과 특정 키워드와의 관련성을 나타내는 신호를 식별한다. 구글 웹마스터에 따르면 사용자 검색 의도를 충족하는 콘텐츠는 가장 중요한 순위 요소 중 하나이다.

시각적 자산은 독자의 주의를 끌고, 추가적인 컨텍스트를 제공하며, 시각적 학습자에게 개념을 명확히 함으로써 검색자의 의도를 지원한다. 또한 시각적 요소는 웹 페이지를 재미있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백서와 같이 텍스트가 많은 자산도 데이터 시각화 및 브랜드 이미지를 활용하면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브래프톤은 오디언스 속에서 눈에 띄고 더 많은 독자의 관심을 끌고 싶다면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다음과 같은 시각적 요소를 추가할 것을 제안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1. 인포그래픽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와 소비자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매를 결정하지만, 모든 사람이 긴 보고서와 리서치를 읽을 시간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인포그래픽은 중요한 정보를 이해하기 쉽고 공유하기 쉬운 방식으로 편리하게 포장한다. 블로그 기사, 전자책, 사례 연구에 인포그래픽을 삽입하여 독자들이 텍스트 블록에서 눈을 쉴 수 있도록 하거나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공유하여 메시지의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다. 인포그래픽은 ▲설문조사 및 여론조사 결과 시각화 ▲중요한 통계 강조 ▲목록의 용도 변경 ▲회사 타임라인 공유 ▲제품 비교 등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직접 제작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전문 디자이너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2. 동영상

동영상 콘텐츠는 바쁜 전문가와 일반 소비자 모두에게 빠르게 선호되는 콘텐츠가 되고 있다. 시스코는 2022년까지 동영상이 전체 인터넷 트래픽의 82%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동영상은 단 몇 분 만에 유용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으므로 긴 글을 읽을 시간이 없는 고객에게 적합하다. Wyzowl에 따르면, 2017년의 63%에서 87%의 기업이 동영상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 동영상 마케팅은 ▲제품 및 서비스 데모 ▲회사 소개 ▲이벤트 녹화 ▲고객 평가 ▲라이브 비디오 ▲사용 방법 튜토리얼 ▲이북 및 기사 재활용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3. 브랜드 이미지

텍스트 블록과 회사 로고로 구성된 웹 페이지는 지루하다. 오늘날 웹 사용자는 다채로운 이미지와 아름답게 디자인된 UI 요소로 가득 찬 경험을 기대한다. 고품질의 브랜드 이미지는 기사의 흐름을 끊고 추가적인 맥락을 제공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브랜드 이미지는 회사 로고가 들어간 스톡 사진이나 일러스트레이션일 수 있다. 이러한 이미지는 웹사이트에 일관된 모양과 느낌을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콘텐츠에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브랜드 색상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브랜드 이미지는 ▲블로그 글 향상 ▲전자책과 같이 텍스트가 많은 자산 ▲일관된 사용자 경험 ▲브랜드 인지도 확산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4. 멋진 사진

고품질 사진은 현실감을 높이고 행동을 유도하는 힘이 있다. 마케터들은 사진이 존재할 때부터 사진을 실제로 사용해 왔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위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사진작가를 고용할 여력이 없는 경우, 스톡 사진 사이트에서 마케팅 메시지를 돋보이게 하는 사진을 찾을 수 있다. 너무 연출되거나 딱딱해 보이는 스톡 이미지는 피하고 브랜드에 진정성을 더할 수 있는 사진을 찾아야 한다. ▲브랜드에 얼굴 입히기 ▲제품과 서비스 과시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 메시지 공유 ▲글로 작성된 콘텐츠에 시각적 흥미 더하기 ▲이커머스 스토어에서 제품 소개 등 마케팅 전략에 사진을 활용할 수 있다.

5. 콜 투 액션

콘텐츠 마케팅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잠재 고객을 구매 여정에서 더 나아가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클릭 유도 문안(CTA)은 콘텐츠 참여도를 높이고 사이트 체류 시간 지표를 개선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이다. 또한 마케터는 판매 퍼널의 모든 단계에 배포할 수 있다. 시각적 CTA는 ▲퍼널 상단에서 중간까지의 콘텐츠에서 트래픽 유도 ▲영업팀에 연락 유도 ▲설문조사 참여 요청 ▲전환율 제고 ▲뉴스레터 구독 요청 등에 사용한다.

6. 데이터 시각화

스토리텔링과 데이터는 뇌의 두 가지 다른 부분에 호소한다. 스토리는 설득력 있는 내러티브에 빠져들고 싶어 하는 부분을 자극하는 반면, 데이터는 논리적 부분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그래프와 차트와 같은 데이터 시각화는 복잡한 정보를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다. 데이터는 도전과 기회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 필수적이다. 데이터 스토리텔링은 ▲복잡한 데이터를 이해하기 쉽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달 ▲추세 및 상관관계 시각화 ▲보도 자료 및 백서의 구체화 ▲브랜드의 신뢰도 구축 ▲중요한 정보에 대한 독자의 리텐션 향상 등에 사용한다.

7. 스크린샷

무형의 디지털 제품은 텍스트 설명만으로는 독자가 어떻게 생겼는지 시각화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마케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비즈니스 소프트웨어는 복잡하고 모든 고객이 사용하지 않는 여러 모듈이 포함되어 있어 불투명성을 더하는 경우가 많다. 스크린샷은 독자에게 제품이 제공하는 기능을 정확히 보여줌으로써 소프트웨어 사용자 경험을 조명할 수 있다. 스크린샷은 랜딩 페이지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 게시물과 광고에도 적합하다. 스크린샷을 사용하면 ▲디지털 제품을 전시하고 ▲독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자신의 모습을 상상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이벤트를 위한 슬라이드쇼 프레젠테이션을 개발하고 ▲제품을 원페이로 매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8. 밈 및 GIF

밈과 GIF는 전 세계 인터넷 사용자들이 농담과 짧은 메시지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재미있다. 밈은 쉽게 만들고 공유할 수 있지만 마케터는 밈을 사용하는 방법에 주의해야 한다. 일부 밈은 언뜻 보기에는 무해해 보이지만 그 이면에 부적절한 의미를 숨기고 있을 수 있다. GIF 밈은 더 많은 정보를 포함하므로 메시지에 또 다른 층을 더할 수 있는 사용자 제작 콘텐츠이다. 하지만 마케터는 독자가 긴 장면을 보도록 강요하기보다는 짧은 GIF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밈과 GIF를 사용하면 ▲블로그와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유머를 더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할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9. 인용문

대부분의 블로그 플랫폼에서는 독자가 주목할 만한 중요한 인용문을 확대할 수 있다. 인터넷이 등장하기 전에는 잡지와 신문에서 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풀 따옴표를 사용했다. 인용문는 여전히 유용한 도구이지만 몇 가지 시각적 요소를 추가하면 더욱 유용할 수 있다. 마케터는 일반 텍스트를 단순히 확대하는 대신 이미지에 텍스트를 추가하거나 스톡 사진이나 단색 배경 위에 텍스트를 배치할 수 있다. ▲텍스트가 많은 글의 흐름을 끊을 때 ▲중요한 메시지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경우 ▲소셜 미디어에서 관심을 끄는 메시지 공유 ▲고객 후기강조 등에서 인용문을 사용할 수 있다.

10. 단계별 튜토리얼

하우투 블로그 글과 전자책을 게시하는 경우 그래픽을 활용할 수 있다. 인포그래픽처럼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시각적으로 표현하면 독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콘텐츠에 대한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자료는 번호가 매겨진 목록, 순서도 또는 일련의 지침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또한 브랜드 색상과 로고를 추가하여 조직의 사고 리더십을 홍보할 수 있다. 이 경우 ▲복잡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명 ▲제품 사용 방법 안내 ▲업계 트렌드 ▲특정 주제에 대한 권위 확립 등에 사용할 수 있다.

11. 인터랙티브 요소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독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메시지에 대해 더 적극적으로 생각하게 하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사이트 방문자에게 동영상을 읽거나 시청하는 것 외에 할 일을 제공하면, 방문자는 더 오래 머무르고 브랜드 정보를 더 많이 흡수할 수 있다. 실제로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70%의 전환을 생성하는 반면, 수동적인 콘텐츠는 36%에 불과다. 인터랙티브 요소의 예는 ▲실시간 고객 설문조사 ▲스크롤 가능한 회사 및 제품 타임라인 ▲퀴즈 및 테스트 ▲맞춤형 제품 ▲브라우저 내 팟캐스트 플레이어 ▲360도 비디오 투어 ▲맞춤형 계산기 등이 있다.

12. 슬라이드쇼

많은 사람들에게 슬라이드쇼는 지루한 대학 강의와 이메일이 될 수도 있는 비즈니스 미팅을 떠올리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슬라이드쇼는 관심 있는 청중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데 여전히 효과적일 수 있다. 마케팅 퍼널의 맨 위에는 슬라이드쇼 프레젠테이션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아래쪽에 배치할 수도 있니다. 슬라이드 텍스트는 필수 정보만 포함하도록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한다. ▲스토리 전달 ▲데이터 시각화 공유 ▲회사 보고서 재활용 ▲제품 카탈로그 안내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

13. 인플루언서 게시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널리 사용되는 전략이다. B2C 브랜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냅챗과 같은 플랫폼을 사용하여 인플루언서 파트너와 함께 제품을 홍보하는 경향이 있다. B2B 브랜드는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에게 어필하기 위해 LinkedIn과 Twitter를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인플루언서 게시물은 시각적이어야 한다. 소비자는 자신이 팔로우하는 인플루언서처럼 보이고 느끼고 싶어 하고, 비즈니스 의사 결정권자는 업계에서 성공한 인플루언서처럼 성공하기를 원한다. 비주얼 인플루언서 게시물은 ▲브랜드 메시지의 도달 범위 확대 ▲사고 리더십 개발 ▲브랜드에 대한 접근성 향상 ▲캠페인 신뢰성 추가 ▲틈새 오디언스 타기팅 등 잠재적 이점이 있다.

14. 디스플레이 광고

시각적 콘텐츠는 독자가 이미 웹사이트나 소셜 미디어 페이지를 방문하고 있을 때 유용하지만, 아직 브랜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없는 오디언스에게 어떻게 도달할 수 있을까? 디스플레이 광고 네트워크는 브랜드의 도달 범위를 확장하고 새로운 타깃 오디언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리타기팅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잠재고객에게 노출되는 횟수를 늘릴 수 있다. 디스플레이 광고를 사용하면, ▲브랜드 인지도 향상 ▲유사 잠재고객 타기팅 ▲CTA에 대한 데이터 수집 ▲신규 고객이 브랜드를 찾도록 도울 수 있다.

출처 브래프톤
출처 브래프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