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아이디어 내는 법

효과적인 콘텐츠 마케팅 아이디어 내는 법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3.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효과적이고 관련성 높은 콘텐츠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은 적절한 잠재고객을 유치하는 데 있어 핵심이다. 그런데 수많은 콘텐츠가 쏟아져 나오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적절한 주제를 찾아낼 수 있을까?

SEMRush는 지금 바로 활용할 수 있는 19가지 콘텐츠 마케팅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1. 브랜드 스토리를 정의하고 콘텐츠에 포함하기

브랜드 스토리는 회사의 역사, 사명, 목적, 가치를 요약한 것이기에 모든 콘텐츠에 반영되어야 한다. 결국 브랜드 스토리는 메시지의 핵심이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을 시작하기 전에 브랜드 스토리와 사명을 정의해야 한다. 제품과 콘텐츠가 고객의 삶을 어떻게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을지, 우리의 신념은 무엇이며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지 등이 정의되어야 한다. 미션 중심의 콘텐츠 마케팅과 SEO는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들에게 더 쉽게 다가가고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고객의 질문을 콘텐츠 주제로 전환하기

고객은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큰 영감의 원천이 되어야 한다. 콘텐츠의 가치를 결정하는 것은 바로 고객이기 때문이다. 고객 피드백에서 자주 묻는 질문, 온라인 댓글, 직접 요청, 리뷰, 설문조사, 고객 지원 기록 등이 해당될 수 있다. 이러한 질문을 다양화하여 FAQ, 비디오 인터뷰, '방법' 가이드, 제품 워크스루 등의 콘텐츠로 전환할 수 있다.

3. 키워드 및 토픽 리서치를 통해 더 많은 유기적 트래픽을 유도한다

검색 엔진 최적화(SEO)는 콘텐츠 마케팅의 필수 요소이다. 검색 엔진 페이지 결과에서 순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좋은 SEO는 콘텐츠의 가시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그러나 먼저 제품, 서비스 및 잠재 고객에게 가장 인기 있고 관련성이 높은 키워드를 파악해야 한다. 검색 엔진에서 순위를 올리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트래픽을 생성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다. 우선 비즈니스와 관련된 상위 주제와 단어를 나열하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4. 소셜 미디어를 분석하여 대화를 이어가기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 대한 대화를 살펴보면 무엇이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는지 파악하고 새로운 콘텐츠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정기적으로 채널을 검토하여 공유한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들의 주제나 댓글을 찾는다. 그런 다음 고객의 반응을 자세히 설명하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5. 전문가 및 인플루언서와 협업하기

커뮤니티에서 콘텐츠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다. 업계 인플루언서 및 리더와 협력하면 실제 경험에 기반한 독특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인플루언서와 협력하면 일반적으로 팔로워에 대한 추가 액세스 권한을 얻고 도달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플루언서에게 제품 테스트용 인스타그램 릴을 제작하도록 요청할 수 있다. 또는 B2B 기업이라면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연락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의견을 요청할 수 있다. 그러나 팔로워 수 보다는 고유한 목소리 톤을 가지고 브랜드 가치에 부합하는 진정성 있는 크리에이터를 찾아야 한다. 그런 다음 이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에 공유하거나 유료 캠페인에 사용할 수 있다.

6. 온라인 포럼에서 영감 얻기

Quora, Reddit, Stack Overflow와 같은 곳에는 비즈니스 세계의 뉴스, 트렌드, 이벤트에 관한 대화가 가득하다. 그리고 이러한 대화에는 종종 솔직하고 현실적인 관점이 담겨 있다. 이러한 종류의 댓글, 게시물 및 질문을 진정으로 유용한 콘텐츠로 변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레딧에 이 질문을 입력하는 것만으로도 수십 가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어도비는 온라인 포럼을 사용하여 현재 및 출시 예정인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7. 뉴스 이벤트 추적 및 의견 공유하기

바쁜 콘텐츠 공간에서는 시의적절한 것이 중요하다. 업계와 잠재 고객에게 영향을 미치는 발표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뉴스를 팔로우하는 것이 좋다. 뉴스 기사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뉴스가 사용자에게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에 대해 사용자에게 알릴 수도 있다.

8. 버블 너머의 소셜 미디어 트렌드 반영하기

몇 주마다(또는 며칠마다) 모두가 이야기하는 새로운 소셜 미디어 트렌드가 등장한다. 밈, 틱톡 노래, 농담 등 유행을 활용, 브랜드에 대한 추가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방법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목소리나 스타일을 타협할 필요는 없다. 대신 나만의 목소리 톤으로 트렌드에 동참한다. 

9. 고객 질문에 답하는 비디오 시리즈 제작하기

콘텐츠는 개인적일수록 더 좋다. 동시에 비디오는 이제 현대의 시청자가 선호하는 형식 중 하나이다. 값비싼 제작비를 들일 필요 없이 진정성 있는 동영상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방법 중 하나는 고객과 팔로워의 질문을 활용하여 동영상 시리즈를 제작하는 것이다. 릴스과 틱톡을 녹화하거나 인스타그램에서 라이브로 진행하거나 Q&A 웨비나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고객으로부터 미리 수집한 질문에 답변하고 실용적인 팁을 공유하도록 할 수 있다.

10. 비경쟁 브랜드와 협력하여 콘텐츠 제작하기

브랜드와 가치를 공유하지만 경쟁사가 아닌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는 것은 신선한 콘텐츠 아이디어를 얻고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양쪽의 제품 사용에 관한 기사나 동영상을 제작할 수 있다. 또 다른 옵션은 비슷한 비전이나 가치를 공유하는 브랜드와 협력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다른 브랜드에서도 지속 가능한 생활을 홍보하는 경우, 콘텐츠를 공동 제작하고 공동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11. 독창적인 콘텐츠를 위한 리서치 수행하기

독창적이고 유용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은 매우 강력한 콘텐츠 마케팅 아이디어이다. 이를 위해 ▲고객 및 팔로워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실시 ▲제품 사용 데이터 활용 ▲기존 연구를 연구하고 비교하여 새로운 인사이트 도출 ▲틈새 시장의 시장 동향 분석 ▲고객 인터뷰 ▲제품 또는 서비스 테스트 및 결과 등을 공유할 수 있다.

12. 리더 및 동료 중소기업 인터뷰하기

업계에서 주목할 만한 인물과 대화를 나누며 비즈니스 영역에서의 인맥을 과시하거나 또는 조직에서 근무하는 주제별 전문가(SME)에게 연락할 수도 있다. 라이브 세션, 웨비나, 동영상, 기사 등 콘텐츠 형식에 대한 옵션은 매우 다양하다. 업계의 이슈, 주요 고객 과제, 미래에 대한 예측 또는 자신의 경험에서 얻은 팁을 공유하고 최근 트렌드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도록 할 수도 있다.  

13. 실제 경험 공유하기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고유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은 순위를 높이고 트래픽을 창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이러한 콘텐츠에 대한 영감은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 바로 일상 업무와 학습에서 얻을 수 있다. 광고회사의 경우, 클라이언트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개발한 사례 연구를 공유할 수 있다.

14. 사용자 제작 콘텐츠(UGC) 활용하기

이러한 유형의 콘텐츠는 고객을 위해, 고객에 의해 만들어진다. 댓글, 사진, 리뷰 또는 사람들이 브랜드와 주고받는 모든 상호 작용일 수 있다. 공모전을 진행할 수도 있으며, 리뷰에서 정보를 가져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다. UGC는 검증된 고객 정서를 활용한다는 점에서 훌륭하다. 즉, 사용자에 대해 어떤 가정도 할 필요가 없다.

15. 성과가 높은 콘텐츠의 용도 변경하기

용도 변경은 하나의 콘텐츠(예: 블로그 게시물)를 가져와서 그 콘텐츠를 사용하여 다양한 채널(예: 소셜 미디어 게시물)을 위한 더 많은 형식을 만드는 것을 말한다.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다양한 플랫폼에서 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이고 효과이다. 콘텐츠의 용도를 변경하면 브랜드 보이스의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새로운 방식으로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16. 스토리와 직원에 대해 이야기하기

청중은 임직원이 하는 일에 진정한 열정을 가진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싶어한다. 회사의 시작, 동기 부여 및 팀을 설명하는 콘텐츠를 만든다. 이는 고객이 회사를 알아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하게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회사에 대한 첫인상을 인터뷰하거나, 사무실 가상 투어를 제공하거나, '하루 일과' 시리즈를 제작할 수 있다. 가장 큰 어려움과 이를 극복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수도 있다.

17. 팟캐스트 시작하기

팟캐스트는 소화하기 쉽고 유연하다. 사람들은 이동 중에도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으므로 일상 생활의 일부로 브랜드에 친숙해질 수 있다. 팟캐스트를 시작하면 매주 다른 주제에 집중할 수 있다.뉴스 이벤트에 대응하거나 에피소드별로 제품/서비스의 특정 영역을 집중적으로 다룰 수도 있다. 가장 좋은 점은 사실상 무료로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18. 검색 엔진의 '사람들이 묻는 질문(People also Ask)' 상자 활용하기

검색 엔진은 콘텐츠 전략에서 누락된 부분을 발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구글에 주제를 입력한 다음 '사람들이 묻는 질문' 섹션을 클릭하면 된다. 해당 주제에 대해 사용자들이 나눈 유사한 토론 스레드를 볼 수 있다. 그런 다음 해당 용어를 중심으로 향후 콘텐츠를 집중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19. 경쟁사 비교 페이지 구축

고객은 일반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장단점을 명확하게 비교하기를 원한다.경쟁사 제품과 비교하여 어떤 점이 뛰어난지 보여주는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괜찮다. 표와 카피를 사용하여 기능, 속도, 사용성, 리뷰가 업계에서 얼마나 뛰어난지 보여줄 수 있다. 또 다른 전략은 기존의 다양한 솔루션을 소개하는 기사를 작성하고 자사의 솔루션을 그 중 하나로 제안하는 것이다. 위험하게 들릴 수 있지만 확실히 성과를 거둘 수 있고 검색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