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2023년 최고의 성과를 거둔 광고에서 팁을 공유하다

유튜브, 2023년 최고의 성과를 거둔 광고에서 팁을 공유하다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3.12.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2024년에 유튜브 캠페인을 개선하고 싶다면, 유튜브가 공유한 팁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유튜브는  2023년에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형식과 화면에서 더 많은 스토리를 통해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으며, 스토리텔링의 한계가 없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애플, 루이 비통, 펩시코의 광고를 최고의 성과를 올린 광고로 선정했다.

애플은 인터넷에서 스톰 리드(Storm Reid)가 등장하는 90분짜리 '나와 함께 공부하기(Study with Me)' 동영상과 새로운 Mac의 혁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18분짜리 동영상, 인터넷에서 인기있는 할머니가 애플 페이에 관련된 쇼츠로 수백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루이비통은 다양한 인사들이 등장하는 20분짜리 전체 쇼와 젠다야의 6초짜리 킬러 쇼츠를 게시하여 각각 수백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펩시는 형식, 길이, 스타일을 매우 다양하게 사용했다. “Rise Up Baby” 캠페인은 여러 버전의 뮤직 비디오를 홍보했습니다.인도에서 2억 5천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올해 가장 많이 본 광고 중 하나이다. 유럽, 아프리카, 아시아의 글로벌 스포츠 스타들이 출연한 '노 레이즈, 노 게임(No Lay's, No Game)'는 여러 시장에서 활성화 성과를 거뒀다.

유튜브는 이러한 최고 실적 클립을 기반으로 유튜브 광고 접근 방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참고 사항도 제공했다.

1. 크리에이터와 협업

매일 수십억 명의 시청자가 자신이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무엇을 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유튜브에 접속함다. 실제로 Z세대 유튜브 시청자의 68%는 크리에이터가 유튜브를 방문하는 이유라고 답했다. 

올해 시청자들은 크리에이터가 브랜드에 생명을 불어넣는 방식을 좋아했다. 7만 3,000개의 좋아요를 받은 Reese의 유쾌한 크리에이터 파트너십이 대표적이다. 이 외에도 14,000개의 댓글을 유도한 SUGAR Cosmetics의 재미있는 메이크업 튜토리얼, 3,000만 조회수를 기록한 Brevitē의 제품 데모, 82,000개의 좋아요를 받은 Old Spice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

그렇지만, 헐리우드 스타를 비롯한 셀러브리티에 일반 브랜드가 항상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시장에 적합한 인플루언서와의 협력은 효과적인 고려사항일 수 있다.

2. 쇼츠 활용: 새로운 방식으로 브랜드에 활기를 불어넣기

쇼츠는 크리에이터와 셀러브리티, 브랜드와 퍼포먼스를 넘나들 수 있다. 또한 캠페인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유튜브에 따르면, 광고주가 동영상 액션 캠페인에 세로형 크리에이티브 에셋을 추가한 경우, 가로형 에셋만 사용한 캠페인에 비해 쇼츠에서 금액당 10~20% 더 많은 전환을 달성했다. 

올해 쇼츠의 브랜드 크리에이티브는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모든 종류의 광고주들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판매를 촉진하며 브랜드 팬을 확보할 수 있는 훌륭한 데모, 촌극, 스토리를 제작했다. 클래시 오브 클랜은 7,600만 회 이상의 조회수와 250만 개의 좋아요를 기록했다. 도미노는 이색적인 제안을 사용했고, 스퀘어스페이스는 무엇이든 판매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3. 롱폼 스토리텔링으로 더 깊은 연결고리 만들기

닐슨에 따르면 2023년 대부분의 기간 동안 시청자가 커넥티드 TV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플랫폼은 유튜브였다. 올해 브랜드는 대형 스크린을 포함한 다양한 스토리텔링을 유튜브에 도입했다.

닛산의 경우, 로피 힙합 팬들에게 새로운 순수 전기차인 아리야를 타고 4시간 동안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세션을 제공하여 1,800만 조회 수와 수천 개의 긍정적인 댓글을 얻었다. 삼성은 시청자들이 갤럭시 S23 울트라의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돕고, 출시 행사 전체를 라이브 스트리밍하여 현재까지 1,90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도요타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주 레이싱 시리즈와 유쾌하고 끔찍한 고객들을 5분짜리 에피소드로 확장했니다. Pixel의 경우 시트콤 분위기의 재미있는 시리즈 #BestPhonesForever를 제작하여 3억 1,30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마지막으로, 오렌지 프랑스는 준비할 시간이 없었다면 이런 기발한 아이디어로 우리를 유혹할 수 없었을 것이며, 스포츠에 대한 편견을 확인하는 감동적인 순간을 경험하지 못했을 것이다.

4. AI를 통해 오디언스를 찾고, 창의력을 높이고, 추측을 배제한다

AI 기반 캠페인을 도입한 광고주들은 효과를 보고 있다. NCS의 연구에 따르면 유튜브에서 AI 기반 동영상 도달 캠페인 믹스는 수동으로 최적화한 캠페인보다 평균 광고 투자 수익률이 3.7배 더 높았다. 이러한 이유로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같은 브랜드는 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조회수를 유도하기 위해 AI를 활용하고 있으며, 스낵 제조 대기업인 몬델레즈 인터내셔널은 AI 도입을 위한 디지털 혁신으로 전 세계적으로 10%, 미국에서는 20% 이상 ROI를 높였다.

유튜브의 제안은 상당히 흥미롭지만, 광고 예산 내에서 얼마나 실행 가능한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다. 그럼에도 2024년 동영상 광고 캠페인 기획과 집행에 있어서 충분히 고려할 만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