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지필름 코리아, 파티클에서 설치미술 임지빈 작가의 "EVERYWHERE" 전시

후지필름 코리아, 파티클에서 설치미술 임지빈 작가의 "EVERYWHERE" 전시

  • 최승은 기자
  • 승인 2023.09.0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어벌룬의 전 세계 게릴라 전시 담은 사진과 영상 작품, 그리고 대형 베어벌룬이 직접 설치될 예정
후지필름의 GFX50SII로 촬영한 국내 게릴라 전시 현장 작품도 선봬
‘베어브릭’ 모티브 삼은 베어벌룬으로 현대인의 허영심과 자본주의를 다양한 방법으로 조명

[ 매드타임스 최승은 기자] 후지필름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사장 임훈, 이하 후지필름 코리아)는 청담동에 위치한 파티클에서 오늘(1일)부터 오는 10월 22일까지 임지빈 작가의 <EVERYWHERE> 전시가 열린다고 전했다.

이번 전시는 임지빈 작가의 설치 미술 작품인 대형 베어벌룬과 전 세계 곳곳에서 펼쳐진 게릴라 전시를 담은 다양한 사진 및 영상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전시는 작가가 2011년부터 진행해 온 프로젝트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는 서울을 시작으로 아시아 국가, 미국, 유럽 등 약 50여개 국내외 도시를 돌아다니며 게릴라성 전시를 진행하는 일명 '딜리버리 아트'를 선보이고 있다. 이동과 설치가 용이한 커다란 풍선 조각인 베어벌룬을 갤러리나 미술관이 아닌 도심, 자연 등 야외 공간에 설치해 지극히 일상적인 공간을 특별한 예술 공간으로 탈바꿈시킨다.

작품 속 베어벌룬은 무심코 지나쳤던 거리나 빼곡한 건물 틈 사이, 낡고 오래된 폐건물, 누구나 한 번쯤 봤을 법한 관광지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그 사이를 비집고 들어가 있다. 출퇴근 시간 사람들로 가득찬 지하철 틈에 낀 현대인들이 마치 베어벌룬과 닮았다고 생각한 임 작가는 그 모습을 상징으로 한 베어벌룬을 통해 때로는 위풍당당하게 때로는 작은 틈에 몸을 구기어 자리해 있는 우리들의 모습을 표현했다.

이번 파티클 전시장 한편에도 6미터 크기의 베어벌룬이 설치돼 일상의 풍경이 아닌 공간에 들어 찬 또 다른 느낌의 장면을 연출한다.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진행한 게릴라 전시 현장의 사진들 약 50점과 후지필름의 스테디셀러인GFX50SII를 사용해 국내의 일부 도시에서 촬영한 사진, 설치 과정을 담은 영상 작품이 전시됐다.

이 외에도 그간 베어브릭을 모티브한 조각들 다수와 작가의 작업실을 연상케 하는 각종 장치들도 만나볼 수 있다.

임지빈 작가는 신라대학교 미술학과에서 조각을 전공했으며, 2008년부터 개인전과 단체전을 개최하며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상하이 현대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부산시립미술관 등 국내외에서 전시를 열었으며, 유네스코, UN재단, 구찌, 나이키, 삼성전자 등과 같은 대형 기관 및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실시해 작업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후지필름 코리아 임훈 사장은 “베어벌룬은 명품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가치가 상승하는 '베어브릭'에 가짜 패턴(fake pattern)을 접목시켜 현대인의 허영심과 자본주의를 다양한 방법으로 조명하고 있다”며, “이번 전시가 많은 이들에게 조각과 벌룬이 갖는 상징적인 의미를 되새기며 공감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후지필름 코리아는 송파구 잠실 에비뉴엘점에서 풀림 작가의 ‘풍경조각’ 전시를 10월 15일까지 선보이고 있다. 잠실 에비뉴엘점에서는 자연의 변화와 정적인 면을 자신만의 특별한 화법으로 표현하는 풀림 작가의 작품 12점을 만나 볼 수 있다. 후지필름 코리아는 잠실 에비뉴엘점과 청담동 파티클에서 주기적으로 다양한 장르의 전시를 열어, 젊은 관람객층을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