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가 알아야 할 크리에이이터와 인플루언서 트렌드

브랜드가 알아야 할 크리에이이터와 인플루언서 트렌드

  • 이지원 인턴 기자
  • 승인 2023.09.17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루언서와 스포츠의 협업, 그리고 소셜 플랫폼의 신기능

[ 매드타임스 이지원 인턴 기자] 애드에이지(AdAge)는 매주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아티클을 발행, 브랜드와 크리에이터 관련 최신 소식을 전한다. 이번 주에는 US 오픈 여자 단식 테니스 결승전이 진행된 만큼, 스포츠와 관련된 트렌드가 눈에 띈다.

 

#인플루언서 X 브랜드

1. 코코 코프(Coco Gauff) X 롤렉스(Rolex)

코코 고프(Coco Gauff)가 19살의 나이로 US 오픈 여자 테니스 대회 단식에서 승리를 차지했다. 그 결과 코코 고프는 뉴발란스(New Balance), 바릴라(Barilla) 등 수많은 후원사를 얻게 되었다. 이들 중 주목할 브랜드는 바로 소셜 미디어 파트너십을 맺은 롤렉스(Rolex)이다.

롤렉스는 고프의 결승 토너먼트가 있기 전 그녀의 브랜드 앰배서더 지명 소식을 공개하고, 그녀가 승리한 뒤 축하 영상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했다. 롤렉스는 영상에서 로고인 왕관 아래에 그녀의 이름(Coco)을 넣어 축하함으로써 브랜드 노출을 꾀했다. 고프도 US 오픈 경기 이후 롤렉스의 제품 중 하나를 트로피와 함께 포즈를 취할 때 착용했으며, 인스타그램 모먼트에 사진을 공유하여 롤렉스가 더 노출될 수 있도록 하였다.

Coco Gauff X Rolex (출처 instagram 캡처)
Coco Gauff X Rolex (출처 instagram 캡처)

한편 US 오픈의 공식 틱톡계정은 토너먼트 진행 중 Z세대 유저 사이에서 화제가 되었다. US 오픈은 토너먼트 진행 내내 계정에 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사운드(Vine Boom)를 효과로 삽입한, 예측할 수 없는 어지러운 전개가 이어지는 편집 스타일의 영상을 많이 업로드했다. 이에 영상에 대해 "소셜 미디어 담당자 마음에 든다" 라거나 "계정주가 누구냐"라는 등 긍정적 피드백이 달렸다.

2. 아이스 스파이스(Ice Spice) X 던킨도너츠(Dunkin’)

던킨도너츠가 미국 여성 드릴 래퍼인 아이스 스파이스(Ice Spice)와 협업한 신메뉴 '아이스 스파이스 먼치킨 드링크(Ice Spice Munchkins drinks)'를 선보였다. 아이스 스파이스는 틱톡(TIKTOK)을 통해 유명해졌으며, 지난 테일러 스위프트의 "Eras Tour"에서 함께 공연했다.

아이스 스파이스는 던킨도너츠가 이번 신규 음료 홍보를 위해 공개한 영상에도 벤 애플랙(Ben Afflect)과 함께 출연했다. 던킨도너츠의 마케팅 최고 담당자인 질 맥비카 넬슨(Jill McVicar Nelson)에 따르면, 이번 파트너십은 Z세대 오디언스에게 도달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Ice Spice X Dunkin' (출처 instagram 캡처)
Ice Spice X Dunkin' (출처 instagram 캡처)

3. 러네이 랩(Reneé Rapp) X 스위트그린(Sweetgreen)

지난 6월 가수이자 배우인 러네이 랩(Reneé Rapp)은 캐주얼 샐러드 레스토랑인 스위트그린(Sweetgreen)에서 샐러드를 주문하는 영상을 공유했다. 그러자 스위트그린은 지난 화요일(미국시간 기준)부터 랩이 주문했던 샐러드와 동일한 커스텀을 선보여 팬들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이번 이벤트 홍보를 위해 랩이 브랜드의 쇼핑백, 레시피가 담긴 영수증을 입은 이미지를 제작해 업로드하였다. 랩도 이전에 스위트그린을 맨션했던 것과 함께 촬영 비하인드 샷을 틱톡으로 공유했다.

Rapp X Sweetgreen (출처 인스타그램 캡처)
Rapp X Sweetgreen (출처 인스타그램 캡처)

 

#소셜 미디어 소식
Tik Tok Shop (출처 tiktok)
Tik Tok Shop (출처 tiktok)

1. 틱톡, 미국에서 플랫폼 내 이커머스 첫 공개

틱톡이 인 앱 쇼핑플랫폼 'TikTok Shop(틱톡샵)'을 론칭했다. 브랜드와 크리에이터에게 몇 달간 시범을 보인 뒤, 지난 화요일 드디어 공식 론칭했다. 틱톡샵을 통해 브랜드와 가게 운영자는 비디오와 생방송(라이브 스트리밍)에서 제품에 태그를 붙일 수 있다. 사용자는 이 태그를 통해 인앱 상점으로 이동하여 즉시 제품 구매가 가능하다. 크리에이터는 브랜드들과 제휴하여 브랜드의 영상을 제작하고, 제품을 프로모션하는 대가로 영상을 통해 창출한 수익에 대해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 수수료 비율은 브랜드나 가게 주인에 의해 최소 1%부터 자유롭게 측정된다.

2. 핀터레스트. 콜라주 기능 확장 등

핀터레스트가 새로운 콘텐츠 포맷과 광고 도구를 공개했다. 핀터레스트의 'Collage(콜라주)'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여러 사진 속 제품 이미지만 오려 하나의 스크랩북에 붙일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탄생되는 단일 이미지 속 아이템들은 모두 구매할 수 있다. 핀터레스트 관계자에 따르면, 이 새로운 기능은 시험 단계에서 Z세대가 다른 콘텐츠에 비해 2배나 많이 사용한 기능으로, 큰 인기였다.

또 다른 기능은 'Pinterest Creative Studio(핀터레스트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로, 광고주가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해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아직 테스트 단계에 있지만, 이 기능의 핵심의 광고주가 클릭수가 높은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3. 메타(Meta), 왓츠앱 채널 기능 국가 확대

매타가 플랫폼 왓츠앱(WhatsApp)의 기능 중 하나인 '다수에게 보내기(one-to-many messaging)'를 150개국 이상으로 확대한다. 이 기능은 6월 시험 사용되었던 기능으로, MLB, 빌보드(Billbaords), 올리비아 로드리고(Olivia Rodrigo) 등 여러 기업, 스포츠팀, 유명인들 사이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왓츠앱의 ‘one-to-many messeaging’ 기능은 브랜드, 미디어 아울렛 그리고 유명인들이 자신의 채널에 가입한 맴버들에게 공지와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채널 멤버들은 알림이나 메시지에 직접적으로 답변할 수는 없지만, 이모티콘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한편 메타는 거의 동일한 기능은 올 초 인스타그램에 'Broadcase Channels'라는 이름으로 론칭한 바 있다.

4. 스레드는 지금, 피드백 수집 중

인스타그램 대표 아담 모세리(Adam Mosseri)가 스레드를 통해 사용자 피드백을 수집한다고 밝혔다. 포스팅 후 지난 화요일 기준 약 4,300개의 답변이 달렸다. 이용자들의 피드백 중 공통 사항은 해시태그와 트렌드 토픽과 같은 기능이다.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1. ZillowGoneWild X TV 쇼

계정 '@ZillowGoneWild'는 틱톡, 인스타그램 등의 플랫폼 전체에 걸쳐 약 400만의 팔로우를 가진 계정으로, 부동산 앱인 질로우(Zillow)에 있는 이상하거나 아름다운 집을 소개한다. 지난 주, HGTV는 이 계정의 크리에이터 사미르 메즈라히(Samir Mezrahi)와 협업한 TV 시리즈 공개를 발표했다. 2024년 공개 예정인 프로그램은 총 9개의 에피소드로 제작되었으며, 포스팅된 이미지 속의 이상한 집들을 실제로 방문하는 내용을 담았다.

ZillowGoneWild (출처 인스타그램)
ZillowGoneWild (출처 인스타그램)

2. Prime x LA Dodgers

미국 유튜버 로건 폴(Logan Paul)과 KSI가 공동 창립한 음료 브랜드 Prime(프라임)이 오직 다저스 스테디움(Dadger Stadium)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정판 이온음료 다저스 프라임(Dodgers Prime)을 공개했다. 이번 음료는 다저스팀과의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Prime의 음료는 현재 다저스팀의 공식 스포츠 드링크이다. 한편 프라임은 스페인 축구팀은 FC 바르셀로나 그리고 혼합 마샬 아트 조직인 UFC와도 제휴하고 있다.

한편, KSI도 소속된 영국 유튜버 그룹인 Sidemen은 자선 축구 이벤트를 런던 스테이디움에서 개최했다. 올해의 자선 매칭의 라이브스트리밍에는 미스터비스트(MrBeast), 펠릭스 랑젤(xQc)과 같은 크리에이터들이 출연했으며, 여러 단체로부터 240만 파운드(한화 약 40억)가 모금되었으며, 270만이 시청했다.

Prime X Dodgers (출처 twitter)
Prime X Dodgers (출처 twitter)

※ 이 기사는 애드에이지(AdAge)의 Gillian Follett가 작성한 <CREATOR AND INFLUENCER TRENDS BRANDS NEED TO KNOW ABOUT RIGHT KNOW>를 번역, 각색한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