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

2024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4.02.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인공지능과 딥페이크 기술의 등장으로 진정성이 새롭게 강조되면서) 2024년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보여주기식 지표' 전략에서 벗어나 실제적이고 의미 있는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더 나은 방법으로 진화하는 해가 될 것이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사라지지 않고 성장, 2029년에는 699억 2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브랜드 평판이 훼손될 수 있는 리스크는 지속되고 있다. 캐치+릴리스 톰 크리스트만은 변화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환경 속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6가지 트렌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진정성 확보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진솔한 스토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세련되고 완벽한 프레젠테이션보다 '진정성 있고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 시청자 사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러한 맥락에서 브랜드는 진정성 있는 표현을 옹호하고, 브랜드 옹호자가 타깃 구매자와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가치와 사고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셀럽' 인플루언서만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2. 소규모화

팔로워와 팬 사이에서 진정한 관계를 형성하고 신뢰와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나노 인플루언서가 부상하고 있다. 나노 인플루언서는 규모는 작지만 참여도가 높은 틈새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기에, 마케터는 품질과 전환율에 더 집중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브랜드에 인간미를 불어넣고 브랜드가 제공하는 것에 대해 진정으로 감사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파악해야 한다.

#3. 목적 중심 캠페인

지속 가능성 및 목적 중심의 캠페인도 탄력을 받고 있으며, 젊은이들은 대의를 옹호하는 크리에이터에 점점 더 매력을 느끼고 있다. 따라서 브랜드가 단순히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 및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인플루언서와 협업해야 한다. 이러한 크리에이터를 지원함으로써 브랜드는 대의명분에 대한 지지자들 사이에서 좋은 감정을 얻을 수 있다. 물론 버드라이트의 경우처럼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브랜드는 자신이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4. 퍼널 아래로 내려가기

퍼널 최상단 인지도 캠페인에만 사용되던 인플루언서가 전체 사용자 경험에 걸쳐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전체 퍼널 활성화 접근 방식은 크리에이터가 단순히 방송의 대변인으로서가 아니라 전환을 유도하고 지속적인 충성도를 높이는 등 강력한 판매 채널로서의 역할을 강조한다.

#5. 경청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소셜 미디어 청취를 통해 자체 데이터를 확보하여 타깃 오디언스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개인화된 전략을 실현하고 있다. 텔레플로라는 어머니의 날을 맞아 엄마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어서 유튜브에서 아들을 스쿨버스에 태우는 엄마의 모습을 발견했다. 이 동영상을 라이선스하여 캠페인에 사용함으로써 엄마로서 가장 힘든 부분은 자녀가 인생의 중요한 이정표를 독립적으로 경험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임을 사람들에게 상기시켰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실시간 소비자 행동에 대한 직접적인 인사이트를 통해 마케터가 새로운 크리에이터를 찾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진정으로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참여를 유도하는 캠페인으로 이어진다.

#6. AI로 강화된 캐스팅

2024년에는 인플루언서 선정 프로세스에 AI를 통합하는 방식이 더욱 정교해질 것입니다. AI 기반 도구는 브랜드가 브랜드와 가치가 일치하고 오디언스 인구통계가 타rlt 시장과 일치하며 팔로워와 진정성 있는 관계를 유지하는 인플루언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은 인플루언서 선정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브랜드의 투자 수익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크리에이터와 협력할 때 진정성, 전략적 참여, 시청자 선호도에 대한 깊은 이해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 이러한 트렌드에 적응하는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와 확실히 차별화될 것이며, 점점 더 진정성 없는 콘텐츠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진정성, 투명성, 공유 가치에 대한 헌신을 바탕으로 크리에이터 및 시청자 모두와 장기적이고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