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는 챗GPT를 언제 사용할까?

근로자는 챗GPT를 언제 사용할까?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4.01.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Emiliano Vittoriosi / Unsplash
사진 Emiliano Vittoriosi / Unsplash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챗GPT의 출시 이후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1억 명이 넘는 사용자가 사용하면서 업무 공간에서 챗GPT의 역할에 대한 논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인더스페이스(Indusface)는 영국 근로자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산업 전반에 걸친 AI의 통합을 조명하고 주요 분야, 애플리케이션, 일반적인 우려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광고 산업은 챗GPT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산업으로 응답자의 거의 2/5(39%)가 봇을 사용했다.
  • 법률 업계는 2위를 차지했으며 응답자의 38%가 직장에서 챗GPT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 보고서 작성은 직장에서 챗GPT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이며, 응답자의 4분의 1 이상(27%)이 응답했다.

인더스페이스의 연구에 따르면 광고업계는 업무에 챗GPT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산업으로, 39%의 직원이 업무에 사용한다고 답했다. 이 중 11%는 일주일에 한 번 이상 자주 사용한다고 답했다. 업계 종사자의 5%만이 챗GPT를 절대 사용하지 않겠다고 답해, 광고 업계에서 챗GPT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 보다 환영하고 개방적인 태도를 보였다.

법률 분야는 챗GPT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두 번째 산업으로 꼽혔다. 설문조사에 참여한 법률 종사자의 38%는 업무에 챗GPT 또는 다른 인공지능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AI가 계약 효율성과 자동화를 개선하여 법률 산업을 재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위는 예술 및 미디어 분야로, 이 분야 종사자의 33%가 업무에 챗GPT를 사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예술 분야 종사자들은 상위 10위권 내 다른 어떤 산업보다 업무에 AI를 더 자주 적용하고 있으며, 13% 이상이 일주일에 한 번 이상 AI를 사용한다고 답했다. 

출처 미디어포스트
출처 미디어포스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업무에서 챗GPT를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보고서 작성(27%)이었으며, 번역(25%)과 연구 목적(17%)이 그 뒤를 이었다. 예상외로 내부 이메일과 고객 이메일은 각각 8%와 11%로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미디어포스트
출처 미디어포스트

기업이 챗GPT와 같은 AI 도구를 통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광범위한 도입을 위해서는 신뢰 문제, 보안 우려, 사용 사례에 대한 신중한 고려가 필요하다고 인더스페이스는 지적했다. AI를 통해 가속화되는 개발 주기는 신중한 접근 방식을 통해 조절되어야 하며, 조기 도입이 애플리케이션 보안과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인더스페이스는 원활한 AI 통합을 향한 여정에서는 생산성 및 방어 사용 사례에 대한 지식 기반을 세심하게 분리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인 신뢰와 안정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인더스페이스의 창립자이자 사장인 벤키 순다르(Venky Sundar)는 "비즈니스 문서와 관련된 위험은 다음과 같다. 법률 조항에는 주관적인 요소가 많으므로 항상 전문가에게 검토를 받는 것이 좋다. 두 번째 위험은 독점 정보를 채팅GPT에 공유할 경우 이 데이터가 일반 대중에게 공개되어 IP를 잃을 수 있는 위험이 항상 존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제품 로드맵, 특허 등을 포함한 독점 문서에 대한 문서를 채팅GPT에 요청해서는 안된다."라고 말했다.

이어 "장점은 V1 초안을 쉽게 얻을 수 있고, 특히 이메일 템플릿 등과 같은 일반적인 템플릿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니다. 애플리케이션 보안의 경우, 챗GPT로 작성된 코드 조각이 안전한지 확신할 수 없다는 위험이 있다. 배포하기 전에 여전히 심층적인 보안 테스트를 수행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데이터와 신뢰의 소유권을 다루는 성숙도가 아직 잘 정의되어 있지 않으며, 기업들은 데이터의 사용 또는 더 적절하게 오용될까봐 걱정하기 때문에 완전히 신뢰하지 않는 것이 옳다. 모든 기술이 그렇듯 얼리어답터들이 있겠지만, 이들은 기술에 정통한 소수의 사람들입니다. 모든 사람이 채택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챗GPT나 LLM은 일반적으로 개발 주기를 매우 짧게 만들었다. 이전에는 몇 달이 걸렸던 아이디어를 며칠 만에 실제 작동하는 개념 증명으로 전환하는 것이 더 쉬워졌다. 그러나 위험은 POC를 그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POC를 통해 시장에 출시하면 애플리케이션 보안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관련하여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라고 하면서 "생산성 사용 사례를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지식 기반과 허용되지 않는 것에 대한 방어 사용 사례를 구축하는 데 사용되는 지식 기반은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업데이트해야 하는 별도의 소스여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