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100대 브랜드

[인포그래픽]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100대 브랜드

  • 채성숙 기자
  • 승인 2024.02.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채성숙 기자]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100대 브랜드의 가치를 모두 합치면 5조 달러가 넘는다. 그런데 브랜드는 주주 가치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브랜드의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다면 브랜드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할까? 브랜드 파이낸스는 브랜드의 가치를 기업에 이익을 창출한 정도에 따라 계산했다. 또한 인스타그램과 왓츠앱을 소유한 메타의 경우처럼 개별 기업과 자회사를 함께 분석했다. 이 방법에 따라, 브랜드 파이낸스는 브랜드 가치 기준 상위 100개 브랜드를 선정했다.

비주얼 캐피털리스트는 브랜드 파이낸스의 브랜드 가치 기준 상위 100개 브랜드의 순위를 그래픽으로 표현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전체 1위를 차지한 애플의 브랜드 가치는 작년 순위보다 2,170억 달러 이상 상승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정체된 반면, 웨어러블 기기에서 애플 TV로 제품군을 확장하고 있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설문조사에서 50% 이상의 사람들이 애플 제품이 비싸긴 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답했다.

테슬라의 브랜드 가치는 583억 달러로 하락하여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이는 새롭고 저렴한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 특히 BYD의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나타난 결과이다. 중국 시장의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BYD는 2023년에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회사가 되었다. 실제로 중국에서 판매된 신차의 3분의 1 이상이 전기차였다.

주목할 브랜드는 엔비디아다. 투자자들이 AI 주식에 몰리고 메모리 칩에 대한 수요가 가속화되면서 엔디비아의 브랜드 가치는 치솟으며, 가장 빠르게 성장했다. AI 모델이 연산 작업을 동시에 계산하려면 수만 개의 칩이 필요다. 엔비디아는 2024년 1월 말, 사상 다섯 번째로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에 가입했다.

한편, 브랜드 파인낸스는 브랜드 가치를 "브랜드 강점(BSI) x 브랜드 로열티 비율 x 브랜드 수익 = 브랜드 가치"라는 수식으로 계산한다. 브랜드 강점 지수(BSI)는 브랜드 투자, 브랜드 자산, 브랜드 성과이다. 브랜드 로열티 비율은 업종에 따라 결정된다. 마지막으로, 예상 브랜드별 수익은 해당 브랜드에 귀속되는 모회사 수익의 비율을 기준으로 결정된다. 브랜드 가치 자체는 순 현재 가치로 할인된다.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출처 비주얼 캐피털리스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