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션] 취향저격 ‘내식미식(內食味食)’ - 집밥도 다양화, 세분화, 건강까지 챙긴다

[이노션] 취향저격 ‘내식미식(內食味食)’ - 집밥도 다양화, 세분화, 건강까지 챙긴다

  • Kate 기자
  • 승인 2019.11.03 0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노션, ‘대한민국 요즘 집밥 트렌드’ 빅데이터 분석보고서 발표

새벽배송이 만든 집밥트렌드의 새로운 변화는?

"편하게 구매"해  더 건강하고 더 다양한 음식을 즐기는 것이 대세

‘먹방(먹는 방송)’이 TV 프로그램과 유튜브 등 다양한 채널에서 여전히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대한민국의 집밥은 요즘 집에서 사먹는 취향저격 ‘내식미식(內食味食)’이라는 보고서가 나왔다. 이노션 월드와이드(대표이사 안건희, 이하 이노션)는 이런 내용을 담은 <대한민국 요즘 집밥 : 집에서 사먹는 취향저격 내식미식>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를 3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이노션 내 빅데이터 분석 전담 조직인 데이터 커맨드 센터(Data Command Center)가 2018년 8월부터 올해 7월 말까지 주요 블로그 및 카페, SNS 등을 통해 생산된 170여만건의 관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가사노동 효율화를 추구하려는 성향과 가정 내 요리 시간이 점점 감소하면서 요즘 집밥에서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집밥과 관련한 최근 1년간의 연관어 중에 ‘요리’와 ‘맛집’이라는 키워드가 눈에 띄어 세부 분석을 진행해 찾아낸 결과이다.

2019 집밥 트렌드분석 보고서_이노션 데이터 커맨드 센터
2019 집밥 트렌드분석 보고서_이노션 데이터 커맨드 센터

우선 ‘요리’의 경우 엄마(167,655건), 먹방(115,545건), 레시피(80,062건), 백종원(23,607건) 등의 언급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골목식당>이라는 TV예능 프로그램 진행뿐만 아니라 최근 유튜브 인기 등으로 인해 백종원의 레시피가 일반에 보편화되고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또한 가전 제조사와 식품업체, 쿠킹 레시피 업체간의 협업이 확대되면서 스마트 레시피로의 진화도 눈에 띤다. 이노션 관계자는 “스마트홈의 확대로 주방공간에서 ‘레시피=콘텐츠’가 곧 경쟁력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맛집’을 살펴보면 한식(91,971건), 플레이팅(38,106건), 배달(28,251건), 건강식(26,101건) 등의 키워드가 주를 이루었는데, 이는 배달, 배송 음식과 연관된 것을 알 수 있었다. 먼저 배달앱이 성장하면서 한식 메뉴를 따로 갖춘 맛있는 배달 음식이 더 이상 야식만이 아니라 이제는 ‘집에서 먹는 일상적인 식사’로 인식되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집밥을 위한 ‘장보기’ 주요 연관어를 살펴보면 ‘온라인’, ‘새벽’ 등의 키워드가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최근 새벽 배송 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 이노션 관계자는 “이러한 높은 품질의 새벽 배송 식품들로 인해 독특한 채소, 과일, 소스 등을 취향대로 제대로 갖춰 먹는 고급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며 “배송 음식을 예쁘게 플레이팅하는 것으로 ‘집밥이 완성됐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노션의 이수진 데이터커맨드팀장은 “가족을 위해 요리의 기본이 되는 레시피가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집에서 편하게 구매해(內食:내식) 배달이나 배송 기사님이 전해주는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취향대로 즐기는 것(味食:미식), 그것이 바로 요즘 새로운 집밥 트렌드 ‘내식미식(內食味食)’”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