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BNPL 사용자 중 75%가 Z세대 또는 밀레니얼 세대이다

미국의 BNPL 사용자 중 75%가 Z세대 또는 밀레니얼 세대이다

  • 한수경 기자
  • 승인 2021.06.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이마케터
출처 이마케터

[ 매드타임스 한수경 기자 ] BNPL(Buy Now, Pay Later), 즉 '구매는 지금, 지불은 나중에'는 미국과 호주 등에서 인기를 얻으며 확대되고 있는 서비스다.

이마케터는 미국의 14세 이상 4,500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올해 BNPL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는 2020년에 비해 81.2% 증가했으며, BNPL 사용자의 연령대도 앞으로 몇 년 동안 더 확대될 것이다. 

어펌(Affirm), 애프터페이(Afterpay), 클라르나(Klarna)와 같은 오늘날의 주요 업체들이 여전히 합법적인 결제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하고 있었던 2018년에 BNPL 사용자의 80% 이상이 밀레니얼 세대 또는 Z세대 이상이었다. 이 수치는 올해 73.2%로 떨어질 것이만, 젊은 소비자들은 여전히 다른 대부분의 소비자들보다 이 서비스를 사용할 것으로 보인다. 

밀레니얼은 이마케터의 2025년 예측이 끝날 때까지 계속해서 사용자 기반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입니다. 지난해 BNPL 서비스 이용자의 40% 이상이 밀레니얼 세대였다.

그러나 향후 4년 동안 Z세대는 이 점유율을 잠식할 것이다. BNPL 결제가 주류가 된 이후, Z세대 디지털 구매자들은 그들의 밀레니얼 세대보다 더 많이 대체 결제 서비스에 몰려들고 있다. 2022년 말까지 14세 이상 Z세대 디지털 구매자의 44.1%가 BNPL 서비스를 최소 연 1회 이상 이용하게 되는데 비해, 밀레니얼 디지털 구매자는 37.2%에 불과하다. 

왜 젊은 세대들은 BNPL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는 것일까? 가장 큰 이점은 재정적 유연성이다. 이러한 솔루션은 현금 흐름이 더 제한적인 경향이 있는 젊은 소비자들에게 특히 고액 품목에 대한 지불 유연성을 높인다.

The Ascent가 실시한 2021년 3월 여론조사에서 BNPL 사용자인 미국 성인의 45.0%가 예산에 맞지 않는 구매를 위해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했다고 답했다. 응답자들이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여 구매한 상위 품목에는 전자제품, 의류, 패션용품, 가구 및 가전제품, 영화, 음악, 게임과 같은 기타 디지털 레저 용품들이 포함된다. 이들 중 다수는 고액 상품이며, 어떤 것들은 젊은 소비자들에 의해 자주 구매한다.

BNPL 솔루션이 여행, 비즈니스 서비스, 심지어 의료와 같은 서비스로 더 많이 확대됨에 따라 나이든 소비자 사이에서 채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마케터에 따르면, BNPL 서비스는 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가 여전히 목표 고객이지만,  점점 더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로 눈을 돌리고 있다. 상위 공급업체들은 Forever 21, H&M, The RealReal 및 젊은 고객층을 가진 판매자들과 오랜 기간 동안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그리고 노년층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그들의 전략은 또한 파트너십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지난 가을, Klarna는 메이시스 백화점과 5년 계약을 발표했다. 앞으로 X세대 또는 베이비붐 고객을 보유한 업체와 제휴하는 BNPL 서비스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이든 소비자들 사이에 채택에 대한 장벽은 여전히 남아 있다고 이마케터는 말한다. 최근 데이터에 따르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이러한 서비스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BNPL 서비스를 사용해 본 적이 없는 미국 성인 중 거의 20%가 BNPL 서비스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고 The Ascent는 이야기했다. 플랫폼마다 조금씩 다른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노령층 소비자들은 이러한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불편할 수 있다. 

이마케터 예측이사인 Oscar Orozco는 "앱을 다운로드하고 때로는 앱을 통해 제품을 검색하는 것이 수반되기 때문에 사람들은 이 플랫폼에 액세스할 수 있는 일정한 수준의 디지털 편의성을 필요로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설정 과정만으로도 나이든 소비자가 서비스를 시도해 보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일부 노년층 사용자의 디지털 상호 작용에 대한 혐오감에 대응하기 위해 매장 내 BNPL 서비스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점점 더 나아가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 기반을 40세 이상으로 확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2025년에는 BNPL 서비스 사용자 중 30%가 X세대와 베이비붐 세대로 구성될 것으로 이마케터는 예상했다. 대략적으로 45세 이상의 사용자 비율과 같다. 올해 65세 이상의 인터넷 사용자 중 2.4%가 이러한 금융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것이며, 2025년 말에는 8.2%로 증가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NPL 제공업체들은 기성세대의 전통적인 결제 습관을 극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The Ascent 연구에서 일부 비 BNPL 사용자는 POS(Point of Sale)에서 현금 또는 은행 브랜드 카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