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미디어, ‘2022 인터넷 이용자 조사’ 결과 발표

나스미디어, ‘2022 인터넷 이용자 조사’ 결과 발표

  • 양승원 기자
  • 승인 2022.04.23 1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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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회복에 대한 기대로 맛집/외식, 여행관련 관심 증가
온라인 동영상은 유튜브와 넷플릭스
10대의 PC게임 과금 확대, 50대의 PC게임 이용률 확대
주요 정보채널은 네이버와 유튜브
SNS는 인스타그램, 메신저는 카카오톡
온라인 쇼핑중심채널은 네이버쇼핑과 쿠팡
접촉 후 클릭과 구매전환이 높은 SNS피드 광고

[ 매드타임스 양승원 기자]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대표이사 박평권)가 국내 PC,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조사, 분석한 '2021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리포트는 작년 6개 분야에서 관심사, 광고이용행태 2개가 추가되어 총 8가지 분야로 이루어졌다. △관심사 △인터넷 이용행태 △동영상 이용행태 △게임 이용행태 △정보검색 이용행태 △커뮤니케이션 이용행태 △쇼핑 이용행태 △광고이용행태 순이다.

조사 대상은 국내 PC및 모바일 인터넷 동시 이용자 만 15~69세 2천명을 대상으로 2021년 12월 18일부터 20일까지 자기 기입식 모바일 설문과 오픈서베이 조사대행 형식으로 이뤄졌다. 응답자의 성별은 남성 51.2%, 여성 48.8%, 연령은 10대 13.1%, 20대 23.7%, 30대 23.0%, 40대 23.9%, 50대 11.1%, 60대 5.3%였으며 직업은 사무/기술직이 31.1%로 가장 많았으며 대학생 13.3%, 자유/전문직 11.2%, 전업주부 8.9% 순으로 분포됐다. 조사는 단계적 일상 회복 정책이 정지되기 바로 직전에 실행됐다. 

일상 회복 분위기로 외식과 야외활동 및 금융투자에 대한 관심 증가

일상 회복 분위기 속에서 야외활동에 대한 욕구로 맛집/외식(63.7%), 여행에 대한 관심(55.3%)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0~50대 사이에 재테크에 대한 관심(48%)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코로나19 이후 증가된 동영상 콘텐츠 시청으로 영화에 대한 관심도 전년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행태는 일상으로 돌아가도 온라인 생활은 계속

10~20대의 PC(128분), 20대의 주말 모바일 인터넷 이용 시간이 전년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244분→222분) PC는 30~50대, 모바일은 40~50대의 사용증가로 전체 시간은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10~30대의 감소된 인터넷 이용시간은 코로나19 이전보다 낮지 않으며, 40~50대의 이용시간은 코로나19이전 대비 계속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엔데믹 시대에도 전체 인터넷 이용시간은 코로나19 이전보다는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PC 인터넷 이용시간대는 작년과 유사한 이용패턴을 보이나 19시 이후 PC와 모바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이 2020년 수준으로 소폭감소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일상 회복 단계로 야외활동이 증가하면서 저녁 시간대 PC인터넷 이용 시간이 전년대비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PC는 자료 및 정보검색과 엔터테인먼트, 모바일은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PC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연령별 이용 목적은 10대와 20대는 엔터테인먼트와 교육이 주를 이뤘고, 30대 이상은 금융활동 목적(33.3%)이 타 연령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인터넷 같은 경우 10대~30대는 타 연령대비 엔터테인먼트 목적의 이용이 높았다. 특히 30대는 타 연령대비 다양한 목적으로 모바일 인터넷을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터넷 이용 서비스 유형의 경우 포털, 동영상, 메신저 이용률이 가장 높으며 야외 활동 욕구로 전년대비 여행 서비스 사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엔데믹에도 저녁에 모바일로 유튜브와 넷플릭스 이용

일상 회복 분위기 속에서도 코로나19 이후 동영상 시청을 통해 저녁 여가시간을 보내는 행태가 이어지며, 동영상 시청은 크리에이터와 TV콘텐츠를 볼 수 있는 유튜브와 다양한 오리지널 시리즈를 제공하는 넷플릭스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 넷플릭스를 중심으로 한 유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은 지속되고 있고, 이용자들은 주 이용 서비스외에 신규서비스 복수 이용에도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동영상 이용률은 전연령대에 90%이상을 보였으며, 연령에 관계없이 과반 이상이 모바일을 중심으로 동영상을 시청했고, 온라인 동영상 시청은 연령대에 상관없이 보편적 행위로 자리잡음을 알 수 있다.

주 시청 동영상 종류는 크리에이터, TV관련 콘텐츠, 오리지널 시리즈 순으로 나타났으며 10~20대는 크리에이터 콘텐츠, 15초 이내 짧은 영상을 타 연령 대비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로 시청하는 TV클립은 유튜브와 함께 10~20대는 인스타그램에서, 30~50대는 네이버TV에서 TV클립을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플릭스가 주도한 유료동영상 경험률 증가

모든 연령대의 유료 동영상 경험률이 60% 이상으로 유료 동영상 이용은 TV시청과 같은 일상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분석했다. 성별 분포로는 남성이 82.2%, 여성이 86%의 경험률을 보였으며 연령별 중 가장 유료 동영상 경험이 많은 연령층은 20대(90.9%), 30대(90.7%)로 나타났다. 유료 동영상 이용자의 60%가 넷플릭스를 이용하여 TVING(티빙)의 전년대비 상승한 경험률(18.1% → 23.3%)은 20~30 세대가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 동영상 서비스 사용 이유에는 콘텐츠, 비용 측면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자는 사용 이유로 콘텐츠와 비용 외에 ‘광고없음’과 ‘부가서비스 이용’을 높게 꼽았다. 이용자 중 60.1%는 유료 동영상 서비스 복수 이용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유튜브 프리미엄 주 사용자는 타사대비 ‘주 이용 서비스를 해지하고 이용’비율이 낮아 타 서비스 대비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PC게임 이용률 전년과 유사, 20대 이하 남성 비중 높음

PC게임의 이용률은 41.0%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핵심 이용자는 10~20대로 전년과 동일하나 10대가 핵심 과금 유저로 진입하면서 PC게임의 핵심 과금 유저는 남성, 20~40대에서 10~30대로 변화했다고 분석했다. PC게임의 주 이용시간은 전년과 동일하게 저녁~심야 시간대로,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PC게임 이용자인 10대의 오전 시간대 게임이용 시간이 전년대비 감소했으나 10대 플레이어의 시간대별 게임 이용시간은 전년대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PC게임 선호장르는 전년과 비슷하게 10대~20대는 FPS(1인칭 슈팅게임), AOS(전략액션게임), 30~40대는 RPG게임 선호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50대 이상은 퍼즐/보드/캐주얼, 고스톱/포커류 게임을 타 연령 대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게임 이용률은 55.4%, 성별 관계없이 10~40대까지 50%이상 플레이

모바일 게임의 주요 이용시간대는 저녁~심야 구간으로 특히 20대와 40대의 심야 이용이증가한 추세를 보였다. 10~40대까지 성별, 연령에 관계없이 과반 이상이 즐기는 보편적 여가이나 모바일 게임 과금 유저의 비중은 PC보다 낮은 32.9%로 남성, 20~40대로 한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게임의 최선호 장르는 퍼즐/보드/캐주얼게임이 43.7%를 차지했으며 전년대비 레이싱/러닝 액션 게임의 전체 선호도가 작년대비 5.4% 감소한 13.7%의 분포도를 보였다. 10대는 FPS게임을, 40~50대는 퍼즐/보드/캐주얼, 고스톱/포커류 게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20대는 크리에이터 콘텐츠와 지인이, 30대 이상은 블로그/카페/커뮤니티와 광고가pc게임의 주 정보 채널인 반면, 모바일게임의 정보 주요 획득경로는 광고로 나타났다. 

정보검색 이용채널은 네이버> 유튜브>구글>인스타그램>다음 순

정보검색 이용채널 전체 이용자 분포로는 네이버(86.7%), 유튜브(60.3%), 구글(49.5%), 인스타그램(22.4%), 다음(21.6%)순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정보 검색이 필요할 때, 종류에 관계없이 가장 먼저 찾는 핵심 정보 채널로 자리잡으며 생활 정보와 더불어 10대는 연예인 이슈, 40~60대는 정치 및 재테크 정보를 타 연령 대비 많이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튜브는 전 연령대의 정보채널로 자리 잡았으며, 연령별 관심사 정보 탐색에 주로 활용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튜브는 전년대비 이용률이 2.9% 상승했으며, 10~20대는 타 연령보다 유튜브를 정보검색에 활용하는 비율이 높았다. 10대~20대는 게임 및 영화정보를, 30대 이상은 재테크, 40대 이상은 재테크와 정치/사회 뉴스를 많이 검색했다.

구글은 학술/전문정보 검색에 많이 활용됐다. 타 연령대비 10대는 게임, 40~60대는 정치/사회 뉴스를 많이 검색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여가, 엔터테인먼트, 패션/뷰티를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 연령 대비 10대는 연예인/아이돌 관련 검색을 인스타에서 많이 하고, 20~50대는 여행/숙박정보/ 리뷰탐색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Daum)에서는 정치와 생활정보 탐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50대 이상은 타 연령 대비 비교적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검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는 인스타그램>페이스북>밴드>트위터>카카오스토리 순

SNS는 인터넷 이용자 등 80.2%, 전 연령대가 70%이상 이용하는 인터넷 필수 서비스로 자리잡았다. 10~20대는 타 연령대비 SNS이용률이 높으며 남성(78.4%)보다 여성(82.1%)이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SNS 순위는 인스타그램(78.7%), 페이스북(42.5%), 밴드(22.8%), 트위터(18.3%), 카카오스토리(16.0%)순으로 나타났으며, 50대를 제외하고 연령에 관계없이 인스타그램을 1순위로 사용하는 SNS로 꼽았다. 페이스북 이용률은 전년대비(-8.8%) 다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SNS 서비스 사용 이유는 재미있는 콘텐츠 소비/공유하고 나의 일상을 공유하기 위해 이용한다는응답이 제일 많았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크리에이터 콘텐츠 확인 및 소통, 제품/서비스 후기 검색을 위해서도 활용되는 등 타 서비스 대비 활용범위가 넓은 것으로 나타났다.

메신저는 거의 모든 인터넷 이용자가 메신저를 사용(99.2%)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대는 다른 연령대 대비 더 많은 메신저(평균 2.2개)를 동시에 이용중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톡은 성연령에 관계없이 메인 메신저로 이용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을 보조 메신저로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사용자 규모 축소로 전년 대비 감소 추세를 보였다. 

모바일 온라인 쇼핑, 주 쇼핑방법으로 자리매김

전 연령대에서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 쇼핑 방법의 절반 이상(61.5%)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57.4%)보다 여성(65.8%)들이 많이 사용했으며 30대(66.2%)가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쇼핑 시간대는 여가 시간인 저녁 및 심야시간대 활발하며 20~30대는 전 시간에 걸쳐 쇼핑 이용이 타 연령대비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제품/서비스 구매는 오프라인 대비 온라인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크며, 주 이용 쇼핑채널은 오픈마켓(86.3%), 패션 전문몰(20.1%), 대형마트몰(17.5%) 순으로 나타났다. 오픈 마켓을 기본으로 10대는 패션 전문몰(무신사 등), 20대는 전문몰(올리브영 등), 30~50대는 마트몰을 함께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 쇼핑 주 결제방법은 카드결제가 아직까지는 많으나 간편결제 이용이 43.2%로 증가하면서 카드결제(50.4%)만큼 보편화 됐으며, 특히 20대의 1순위 결제 수단(56.1%)으로 자리잡았다. 간편 결제 이용 서비스 순위는 네이버페이(75.0%), 카카오페이(64.1%), 삼성페이(37.7%) 순으로 집계됐다. 10대는 토스를 타 연령대비 가장 많이 사용하고 30~40대는 다른 연령대 대비 다양한 간편 결제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쇼핑 유료 멤버십은 인터넷 이용자 중 52.9%가 쇼핑 유료 멤버십을 이용 중으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이며 쇼핑 유료 멤버십 주요 이용자는 30~40대로 조사됐다. 유료 멤버쉽 이용률 순위는 로켓와우-쿠팡이 1위(58.7%), 네이버플러스 멤버십(42.8%), 스마일클럽-G마켓&옥션(31.9%) 순으로 나타나 전년대비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의 이용률은 전년대비 상승했으나 스마일클럽의 이용률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다.

검색, 배너, 동영상 광고를 제일 많이 봄

최근 1개월 내 접촉 경험 있는 광고에 대해 검색광고(83.4%), 배너광고(82.4%), 동영상광고(70.9%)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10대는 타 연령대비 숏폼 동영상 광고 접촉 경험률(31.7%)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를 접한 79%이상이 클릭을 통해 제품/서비스 홈페이지 또는 구매 페이지로 이동했으며 연령대가 낮을수록 SNS피드 및 동영상 광고를, 연령대가 높을수록 검색 및 배너 광고를 많이 클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광고를 통해 구매페이지로 이동한 68%이상이 전황된 페이지에서 제품/서비스를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클릭 후 바로 구매까지 가장 많은 광고 유형은 SNS피드(24.0%)와 검색광고(23.1%)로 나타났다. 클릭 후 구매까지 한 경험이 가장 많은 상품은 의류와 음료/식료품이 가장 많았으며, 타 연령대비 10대는 색조화장품, 20대는 패션, 40대 이상은 건강식품을 가장 많이 구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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