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소셜 미디어 트렌드, 우리는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2023 소셜 미디어 트렌드, 우리는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이지원 인턴 기자
  • 승인 2022.12.03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드타임스 이지원 인턴 기자] 마케터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품의 관심을 유도하고, 우수성을 드러낸다. 소셜인사이더는 2023년 마케팅에 도움이 될 미디어 트렌드 10개를 공유했다. 다음은 주요 내용이다.

1. 틱톡(TikTok) 관심도 증가

마케터는 자신의 서비스와 제품을 광고하기 위해 2023년 더 많이 틱톡을 사용할 것이다. 더 많은 기업이 마케팅 전략으로서 재미있고, 눈길을 끄는 비디오를 적용할 것이다.

아래 그림에 따르면 2022년 1월부터 9월까지 포스트당 평균 참여율은 틱톡이 4.68%로 가장 높으며, 이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다른 SNS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이다. 틱톡은 Z세대가 사랑하는 대표적 소셜 미디어로, 현재, 10억 명이 넘는 활성 이용자를 가지고 있다. 이해하기 쉽고, 중요한 정보로 구성된 숏폼 콘텐츠가 바로 인기 비결이다.

출저 페이지내 이미지
출처 소셜인사이더

2. 동영상 콘텐츠가 지배한다

2023년, 사람들은 동영상 콘텐츠와 더 많이 접촉할 것이고, 브랜드는 더 많이 판매하기 위해 전략을 바꿀 것이다.

사람들은 스크롤하면서 콘텐츠를 단 몇 초만 본다. 따라서 마케터는 지속적으로 그들의 콘텐츠를 한입 크기의 정보를 담은 비디오 형태로 각색해야 한다. 이는 더욱 한정된 주의 범위로 사용자들을 만족시킬 것이고, 더 많은 콘텐츠 소비로 이어질 것이다.

지난 2022년 3분기 산업 리포트에 따르면 인스타그램의 숏츠인 릴스(reel)의 평균 참여율이 2.12%로 사진이나 기타 콘텐츠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이는 마케터들에게 사용자의 주의 지속 시간이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가르쳐준다. 사람들은 빠르게 돌아가는 세상에서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앉아서 책을 읽을 시간이 거의 없다. 문자와 이미지 콘텐츠는 중요성이 더 내려가는 것에 반해 동영상 콘텐츠가 자신의 우위를 주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페이지내 이미지
출처 소셜인사이더

3. 증가하는 광고 예산

2023년, 많은 기업은 계속 변하는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 광고 예산을 늘릴 것이다. 만약 캠페인을 홍보하기 위해 광고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2023년 마케팅 전략을 재고하고, 광고에 더 많이 투자할 때이다.

4. 진실함이 더 좋은 매출을 낳는다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때 사람들에게 브랜드의 진짜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며, 브랜드의 가치를 반영한 이야기를 내놓아야 한다. 모든 브랜드가 진정성을 목표로 하지만, 자연스럽게 진정성을 증명하는 브랜드는 거의 없다.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것을 시장에 내놓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틈새와 산업에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이다. 제품, 서비스, 관점, 작업방식에서의 진정성을 통합하는 방법을 배우만 하면, 칭찬받을 것이다. 또 당신이 만약 당신의 브랜드를 독특한 특징으로써 두드러지게 한다면, 당신은 독창성 게임에서 이길 것이다. 인간적 측면을 보이는 것도 인정될 것이다. 이렇게 하면, 사람들은 당신에게 딱 붙을 것이다.

5. 떠오르는 샛별, 소셜 리스닝(social listening)

2023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의 부분으로서 소셜 리스닝은 더욱 인기를 얻을 것이다. 마케터는 적어도 분기별로 소셜리스닝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소셜 리스닝과 같은 정확한 분석이 오디언스에게 가까이 다가가고 싶을 때 정말 큰 차이를 만들어 내기 때문이다. 소셜 리스닝은 오디언스와 리드를 당신의 커뮤니티로 변화시킬 수 있다.

2023년에는 더 많은 마케터들이 게시물에 언급되거나 태그된 것을 인지하는 것에 더욱 가치를 느낄 것이고, 고객의 피드백을 가장 먼저 보게 될 것이다. 마케터는 고객들의 피드백과 의견으로부터 얻은 모든 데이터를 고객 지원, 마케팅 캠페인 그리고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사용할 것이다. 나아가 소셜 리스닝은 또한 브랜드에게 틈새 시장에서 가장 최신 트렌드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이는 틈새시장과 산업의 발전에 정통하게 하도록 만든다.

6. 오디언스는 충성도 있는 커뮤니티로 변할 것이다.

2023년도 소셜 미디어 트랜드 중 하나는 오디언스를 무슨 일이 있더라도 당신의 편에 계속 남아있는 커뮤니티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커뮤니티의 관심과 충성도를 유지하기 위해 매력적인 콘텐츠, 고퀄리티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때때로 경품이나 상품을 증정해야 한다.

여기서 핵심은 사람들의 온라인 논쟁나 필요조건을 따라가면서 브랜드와 마음이 맞는 사람을 찾아 정확히 공략하는 것이다. 만약 콘텐츠를 통해 오디언스와 끊임없이 소통한다면, 그들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당신의 브랜드에 대한 소문을 퍼트리는 데 도움이 된다.

7. AR과 VR의 인기 증가

많은 브랜드는 잠재 고객들이 신제품을 시험해보도록 하기 위해 AR 콘텐츠를 사용해왔다. 그리고 매이크업 브랜드가 필터를 통해 립스틱을 시험해볼 수 있도록 한 것은 효과적이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쇼핑 경험이 많이 진전되었기 때문에 마케터는 캠페인에 AR 콘텐츠를 포함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구매의 필요성은 증가하고 있지만, 노력하려는 의지는 감소하고 있다. 대부분 고객은 테스트 없이 제품을 주문할 것에 반해 오직 적은 수의 사람들만 매장에서 새로운 제품을 테스트할 것이다. 소셜 미디어에서 AR의 효과는 신제품을 구매할지 말지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한편 VR 콘텐츠는 AR만큼 인기있지 않지만, 계속 증가하고 있다.

8.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의 시대

2023년 소셜 미디어 트렌드 중 하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나노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캠페인의 인기 증가이다.

인플루언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그들의 오디언스에게 나아가게 하고, 참여와 소통 그리고 심지어 판매까지 증가시킨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높은 가격 때문에 마케터는 빅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빅 인플루언서의 필로워들이 브랜드의 팔로워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나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해 브랜드의 제품을 홍보할 때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 똑같은 관심사를 공유한 사람들 작은 규모의 팔로워 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마이크로, 나노 인플루언서의 작은 공동체는 반향을 잘 불러일으키고, 동일한 니즈를 공유하기 때문에 광고하고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더 구매한다.

9. 듣는 소셜 미디어, 팟케스트의 흥행

비디오를 볼 수 있는 상황이나 시간이 되지 않을 때, 사용자는 오디오 콘텐츠를 사용한다. 즉,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달리기, 운전과 같은 다른 활동을 할 때 TV 쇼를 보는 대신 팟캐스트를 듣는 것을 선택한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팟캐스트나 라이브 형태의 오디오 콘텐츠는 더 많은 인기를 얻을 것이다. 기업들은 이미 자사의 팟캐스트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오디오 콘텐츠를 업로드하여 오디언스의 관심을 끌고, 기업에 대한 소문을 퍼뜨린다.

10. SNS를 소비자 서비스로 활용

많은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이 즉각적인 도움이 필요한 순간 인스타그램 디엠이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도움을 준다. 이런 관행의 인기는 계속 성장할 것이다.

빨리 답변해야 한다. 여기에 지금 있고, 고객에게 마음으로 공감하고 있다는 것은 문제를 절반 푼 것과 같을 것이기 때문이다. 만약 문제가 심각해지면, 사적으로 그 이후에 풀면 된다.

※ 이 글은 Laura Burducel의 11월 17일 기사 <Social Media Trends for 2023 - 10 Strategies to Use for Maximizing Your Social Media>를 번역, 각색한 것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