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2023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인포그래픽] 2023년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11.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디자인은 크리에이티브 마인드에서 비롯되지만, 트렌드는 시대의 맥락에서 비롯된다. 세계는 전염병으로부터 회복되었고, 디자인 트렌드는 편안한 향수와 다채로운 표현을 선호했다. 그러한 낙관론의 상당 부분은 2023년에 남아 있지만, 올해 전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인플레이션, 계속 진행되는 기후 위기 및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압박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자이너는 어떻게 대응할까? 어떤 사람은 기술이 미지의 것을 탐험하도록 영감을 주기 때문에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흥분과 호기심에 기대게 된다. 도피적 동경에서 반항적 혁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타일을 통해 반항으로 제약과 반체제 정서에 반응한다.

2023년에 비주얼 브랜딩을 형성하기 위한 디자인 트렌드는 펑크하고 공상과학에 영감을 받은 디자인에서부터 신비주의, 신화, 심지어 초현실주의가 스며든 향수까지 다양하다고 99디자인은 전망했다. 99디자인은 이러한 다양한 스타일은 현대사의 중요한 시기에 대한 많은 상반된 반응의 표현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99디자인이 제시하는 "2023년 영감을 주는 12가지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이다.

1. 신비주의

디자인 맥락에서 신비주의는 점성술 및 점술과 관련된 도상학을 포함한다. 트렌드는 조디악 표지판, 모든 것을 보는 눈, 연꽃 및 신성한 기하학을 포함한 대중적인 상징주의에 크게 의존한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상징은 자연과 천상의 세계에 오컬트적이고 깊은 의미를 불어넣는 부적 역할을 한다.

순수하게 시각적인 관점에서, 이러한 디자인에는 고유한 온화함이 있다. 가볍고 섬세한 느낌의 얇은 선과 유기적인 곡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색은 음소거된 톤을 통해 차분해진다. 그리고 달, 별, 명상적인 얼굴의 이미지는 희망과 위안을 제공하는 지구상의 걱정으로부터 탈출하는 희망적인 평화를 불러일으킨다. 이 모든 것이 트렌드에 대중적인 매력을 주는 것이다. 신비로운 디자인의 평온함을 경험하기 위해 타로 카드를 믿을 필요는 없다.

2. 리조프린트(RisoPRINT)의 재해석 

리조그래프는 일본의 Riso Kagaku Corporation에서 개발한 80년대 중반 인쇄 기술이다. 도트와 채도가 낮은 색상을 사용하여 저렴한 대량 인쇄의 길을 열었고, 그 결과 이미지가 종종 거칠고 의도치 않게 이중 노출로 양식화됐다.

2023년, 리소그래프 인쇄는 디지털 추상 그래픽을 위해 재창조되고 있다. 거친 질감은 미니멀리즘적인 모양에 깊이와 노이즈를 더한다. 이것은 많은 디자이너에게 빈티지 감각이 가미된 초현실적인 추상의 계곡을 창조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실제 인물을 묘사할 때 리소그래프 질감과 색상이 과장된 캐리커처와 단순화된 특징과 결합돼 익숙한 것을 낯선 것으로 변형시킨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추세는 기본 모양과 기계 프로세스 사이의 경계를 흐리게 한다.

3. 펑크 리바이벌 

펑크는 1920년대 다다 운동 초기에 뿌리를 둔 반항적인 반체제 문화이다. 그 이후로, 사라지지 않고, 사회의 변두리에서 태어나 거기에서 지속된다. 그러나 2023년은 일반인들이 실패한 시스템에 대항할 충분한 이유를 찾고 있기 때문에, 대중의 관심이 부활하고 있다. 경기 침체가 시작되면서 기하급수적인 빈부격차가 더욱 뚜렷해졌을 뿐만 아니라, 2022년 영국 군주의 죽음은 군주제와 식민지 유산에 대한 새로운 반대에 불을 붙였다.

미학적으로 펑크는 휘갈겨쓴 레터링, 컷아웃, 일치하지 않는 글꼴, 혼란스러운 콜라주와 같은 DIY 기법으로 특징지어지는 경향이 있다. 펑크 디자인은 화려함과 예의에 대한 전반적인 거부이다. 인생이 지저분하기 때문에 지저분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관객은 이 정직함에서 위안을 찾는다. 게다가, 이 뒤죽박죽인 배열들은 시각적으로 활기차다.

4. 레트로 라인 아트 

2023년, 많은 디자이너들이 유머러스하고 재미있는 일러스트를 만들기 위해 미니멀 라인 아트로 눈을 돌리고 있다. 이것은 펠트팁 마커로 그리던 추억을 재현한 레트로 스타일이다. 

라인 아트의 단순함은 만화적인 스타일(두꺼운 윤곽과 고무 호스 팔다리와 같은)에 적합하며, 이것이 트렌드가 좀 더 가벼운 프로젝트에 자연스럽게 맞는 이유이다. 그리고 이러한 그림은 매우 미니멀하기 때문에, 보는 사람을 압도하지 않고 매우 밝은 색을 다룰 수 있다. 복고풍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많은 디자이너들은 이러한 일러스트를 복고풍 버블 글꼴 및 타원형 테두리 및 스타버스트 스티커와 같은 빈티지 잡지 광고를 연상시키는 디자인 기능과 결합한다.

5. 에어브러시 초현실주의

초현실주의는 참신함과 끝없이 창의적인 기이함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인기 있는 디자인 접근법이다. 그러나 2023년에 초현실주의는 이상하고 키메라한 이미지에 부드러운 복고 필터가 겹쳐지면서 80년대 에어브러시 기법과 예상치 못한 짝을 이루고 있다. 

이것은 초현실주의가 불러일으키는 일반적인 방향 감각 상실을 가라앉히는 희미한 효과를 만들어 그래픽을 균일한 안개로 덮는다. 마치 우리는 반쯤 기억된 꿈에서 그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 같다. 어떤 경우에는, 색의 흐릿함이 부드러운 빛을 만들어내며, 이미지를 매혹적이고 초월적으로 느끼게 한다. 대체로, 에어브러시 초현실주의는 이상한 것이 이제 평범해졌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처럼 접근성을 길러준다.

6. 민속 식물학 

패턴은 그래픽 디자인의 주요 요소로, 배경이나 프레임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유용하다. 그리고 나뭇잎, 과일, 덩굴이 혼합되어 숲처럼 생동감 있는 구성을 만들기 때문에 자연은 패턴의 일반적인 주제이다. 하지만 2023년에는 흔들리는 낙서, 거친 질감, 그리고 어울리지 않는 채색을 통해 자연의 패턴이 덜 세련되어진다. 

이러한 경향은 친숙한 자연 테마를 예상치 못한 기발한 그림으로 재해석한다. 또한 벡터 아트 도구에 의해 너무 자주 부과되는 기하학적 정밀도를 거부한다. 그러나 이러한 패턴의 진동은 식물뿐만 아니라 인간 손의 흔들리는 불완전함에서 온다. 그 효과는 디지털 예술 작품들이 여러 가지 방식으로 유기적으로 느껴지도록 만드는 것이다.

7. 90년대 우주 사이키델리아 

작년에 60년대 사이키델리아는 현실 도피를 통해 그래픽 디자인으로 돌아가 시청자를 밀도 있고 다채로운 세계로 유인했다. 2023년에는90년대 우주 사이키델리아를 통해서무한과 그 너머로 이 기세를 이어간다. 

사이키델리아는 종종 자연에서 영감을 얻는 반면, 우주 사이키델리아는 미래와 과거를 결합하는 것이다. 멤피스 디자인 패턴, 토요일 아침 만화 스타일, 리사 프랭크 학용품을 연상시키는 색상 등 90년대 복고 기법이 특징이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와 우주선, 증기파 풍경, 시뮬레이션된 환경, 사이버펑크 네온과 같은 미래지향적인 테마를 혼합한다. 이 밝고 상상력이 풍부한 일러스트로, 2023년의 디자이너는 낙관적으로 기술적인 미래를 바라보고 있다.

8. 혼합차원 

물리적인 공간보다 온라인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수록 둘 사이의 경계는 덜 명확해질 수 있다. 그리고 2023년에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디지털 일러스트레이션을 실제 사진에 적용함으로써 그 경계를 완전히 허물고 있다.

인위적인 것과 실제적인 것을 결합하는 것은 디스토피아적으로 들리지만, 이 경향은 기쁨과 기발함에 훨씬 더 초점이 맞춰져 있다. 생동감 넘치는 색상과 웃는 만화는 이질적인 요소들 사이의 대조를 강조하고 있다. 그것은 또한 우리가 원하는 대로 세상을 발견하고 경이로운 장소로 보여준다. 삶이 때때로 우울하게 느껴질 때, 탈출구를 제공하고 우리가 마법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것은 예술의 상상력이다.

9. Acid 그래픽 

때때로 Y2K 그런지(grunge)라고도 하는 애시드 그래픽은 작년에 시작된 Y2K 부흥의 다음 단계이다. 이 트렌드는 지저분한 질감, 크롬 메탈릭, 깨진 그리드 및 무정형 모양을 특징으로 한다. 90년대 후반 서브 컬처에서 탄생했다는 점에서 좋은 추억보다 어둠을 선호하는 드문 향수이다. 

애시트 그래픽 트렌드는 너무 변덕스럽고 종종 컴퓨터 결함, 혼잡한 텍스트 및 지저분한 레이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잔인함(brutalism)과 반(反)디자인과 같은 인접 스타일에 적합하다. 애시드  그래픽은 웹사이트, 앨범 표지,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서 가장 장 표현되는 인터넷에 어두운 면을 보여준다. 디지털 아트의 미래가 인간의 눈보다 컴퓨터에 더 맞춰질지 고민하는 스타일이다.

10. 실험적 현실 도피

2022년, 크리에이티브가 시청자들을 매혹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세계로 끌어들이려 했기 때문에, 현실 도피는 그래픽 디자인의 지배적인 주제가 되었다. 그 추세는 2023년에도 여전히 강하게 진행되고 있지만, 지금은 실험적으로 되어가고 있다. 

이 실험의 많은 부분은 인공지능이 만든 예술, 메타버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에 의해 가능해진 성간 이미지 등을 목격했기 때문에 최근의 기술 발전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들은 크리에이티브 산업에 그 흔적을 남겼다. 디자이너들은 이러한 모든 기술 실험에서 영감을 얻어 자신들만의 창의적인 전문 지식과 결합하고 있다. 그 결과 디지털 심리를 들여다보는 창처럼 느껴지는 탐구적인 구성이 탄생했다. 이 유형의 도피는 어둠과 분위기를 가지고 있으며, 인위적이면서도 개념적으로 모험적인 불가능한 풍경을 포함하고 있다. 디자이너들은 우리를 그 어느 때보다 더 깊이 미지의 예술로 인도하고 있다.

11.복잡한 구성 

스토리텔링은 그래픽 디자인의 핵심이다. 추상적인 특성을 전달할 때도 응집력 있는 시각적 요소를 사용하여 이러한 특성을 브랜드에 대한 내러티브에 맞춘다. 2023년에는 시각적 스토리텔링은 복잡한 구성을 통해 점점 더 문자적이고 추상적이 되어가고 있다. 여러 "장면"들이 하나로 말려 있는 그림이다. 한 캐릭터는 사진을 찍고, 다른 캐릭터는 카누를 젓고, 또 다른 캐릭터는 산꼭대기를 오르고 있을 수도 있다. 모든 것이 같은 구도이다. 

이러한 디자인은 밀도가 높지만 스타일적으로 미니멀한 경우가 많아 시청자를 지치게 하지 않고 여러 요소를 포함할 수 있다. 이러한 장면은 가로 방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 머리글이나 뉴스 기사와 블로그의 특집 이미지로 자주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매력적인 비주얼을 통해 보는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한 번에 일어나는 여러 이야기의 세계에서 스펙트럼에 살고 있다는 생각을 강화한다. 

12. 추상 그래디언트

그래디언트, 즉 색의 변화는 현재 한동안 유행하고 있지만, 매년 우리를 긴장시킬 수 있다. 2023년도 예외는 아니다. 이번에는 추상적인 모양으로 표현되고 흐릿하게 확산된다. 

직사각형의 유기적인 형태의 추상 그라데이션은 발포성 색상과 조화를 이루며 무중력 느낌을 만들어낸다. 가장자리는 마치 이러한 그래디언트가 바람에 휩쓸린 다양한 색상의 모래로 구성된 것처럼 사실적인 느낌을 더한다. 부드러운 색상으로 인해 그래디언트는 자연스럽게 진정되며 추상 그라디언트의 유동성은 이 효과를 강화한다. 그리고 그래디언트는 곧 아무 데도 가지 않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편안함을 준다.

출처 99디자인
출처 99디자인, 소셜미디어투데이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