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의 희망을 전달하는 23가지 혁신 트렌드

새해의 희망을 전달하는 23가지 혁신 트렌드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3.0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지난 3년 동안, 우리는 자기애, 다른 사람들을 우선시하는 생각, 그리고 지구와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을 보호해야 하는 더 깊은 의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을 보았다. 역경이 이웃을 찾아올때 개인적인 타격으로 받아들였고 우리가 할 수 있을 때 지원을 해주었다. 우리는 서로의 승리를 마치 우리의 승리처럼 축하했다. 그리고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의 의지를 발견했다.

쉽지 않은 시간이 될 2023년이지만, 우리는 희망을 갖고 하루하루를 의미있게 보낼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디자인택시는 2023년과 그 이후에 희망을 불러일으킬 트렌드를 공유했다. 다음은 그 내용이다.

1. 낙관주의에 힘입어 : 식용유와 희박한 공기로 운송의 미래를 설정하다

더 많은 사람들이 전기 자동차를 선택하고 있지만, 현재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때까지 항공사와 자동차 회사는 운전자에게 연료를 공급하는 모든 조치를 한다. 자동차 회사는 휘발유의 직접적인 대체재로 작용하는 바이오 연료를 개발했고, 사용한 식용유와 심지어 국수 육수도 미래를 위한 방법 중 일부이다. 공기와 물이 희박한 환경에서 친환경 연료를 만드는 것도 가능해졌고 나무로 만든 자동차 배터리도 준비 중이다.

여행 부문이 다시 개방되면서, 비행기 제조사들은 넷 제로, 수소 동력 비행을 향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영국 정부는 가정 쓰레기를 제트 연료로 전환하기 위한 5가지 혁신을 지원했다. 또한 세계 최초로 자동 팽창식 "날개 돛"이 출항했다.

아마도 언젠가는 "화석 연료"에서 "화석"이라는 단어가 바로 그것인 화석이 될 날이 올 것이다.

2. 피플파워 : 네 이웃을 사랑하라

불확실성의 시대에 인류가 빛을 발하는 것은 그 부담을 감당할 수 없는 이웃들에게 힘을 빌려주는 것이다. 모든 작은 행동이 중요하다. 도전은 또한 창의성을 낳는다. 우크라이나가 침공당했을 때, 전 세계의 사람들은 현지인을 위해 머물 생각이 없이 우크라이나에서 아침 식사를 예약했다. 우크라이나에 기반을 둔 저명한 크리에이티브 기술 기업들은 우크라이나에서 영감을 받은 필터와 무료 다운로드 이미지를 통해 우크라이나의 상황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도구를 동원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생각을 하는 것은 누군가의 하루를 밝게 하거나 심지어 그들의 생명을 구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 마인크래프트에서 여름 캠프 주최자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아이들이 위로를 찾고 함께 무언가를 만들 수 있도록 플랫폼에 서버를 개설했다. 또한 한 눈썹 예술가는 새로운 "눈썹"에 무료로 문신을 새김으로써 암 생존자들의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있다.

3. 물질 세계 : 다음 세대를 위한 필수 요소 재구상 

오늘날 우리가 사용하는 많은 물질들이 지구를 해치고 있다. 이제 인류와 자연 모두에게 도움이되는 대체품을 찾고 있다.

플라스틱은 가장 큰 골칫거리이자 뮤즈다. 최근는 플라스틱이 해초, 조류, 파인애플 잎, 그리고 감자로 만들어진 식물 기반의 대체물로 대체되고 있다. 이런 옵션 중 일부는 먹을 수 있고 완전히 재활용될 수 있다. 그들 중 많은 것들은 생분해가 가능하고 자연적으로 지구로 사라진다. 플라스틱은 친환경 소스패킷, 수축랩, 심지어 디자이너들이 안심하고 보석이나 폰케이스와 같은 제품을 만들 수 있는 디자인 키트로 재탄생했다. 

또한 일부 직불 카드는 이제 지속 가능한 목재 형태로 제작되고 있다. 이산화탄소는 비누와 건축 블록 같은 것들로 용도가 변경되었다. 패션계 역시 재창조된 소재를 탐구하고 있다. 바나나와 같은 기후에 해를 끼치지 않는 전통적인 직물을 찾고 있다.

출처 트리카드
출처 트리카드

4. 다용도 플라스틱 

합성 플라스틱은 20세기에 등장했고, 플라스틱의 편리함은 계속해서 문제가 되고 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다용도로 활용하고 있다. 비닐 봉지에서 물병등 일상적인 일회용품은 화려한 벽돌, 잇룩, 호화로운 장난감, 도구, 그리고 심지어 항생제로서 새롭게 활용되고 있다.

5. 사람을 위한 패키징

패키지는 브랜딩이나 판매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런데 패키지의 핵심 목표 중 하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 일부 브랜드는 시각장애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박스를 만들어 혁신을 이끌어냈다. 예를 들어, 시각 장애가 있는 쇼핑객은 스마트폰을 통해 시리얼 상자나 약병을 스캔하여 이름, 영양 정보, 그리고 다른 중요한 세부 사항들을 알아낼 수 있다.

출처 켈로그
출처 켈로그

6. 생물의 안락함

동물들도 좀 더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솔루션과 함께 부드러운 보살핌을 받고 있다. 
연구자는 강아지의 인지 능력에 관여하고 치매에 걸리지 않도록 비디오 게임을 설계했다.

야생에서 박쥐들은 그들의 머리 위에 지붕을 가질 수 있고 해마는 종의 번성을 돕기 위해 지어진 수중 "호텔" 덕분에 휴식을 취할 이유가 있다. 아프리카 펭귄들은 세심하게 디자인된 세라믹 이글루에서 더위를 이기고 있다. 한 동물원은 범블풋이라고 불리는 상태를 완화시키기 위해 한 마리의 수생 조류에게 정형외과적인 부츠를 선물했다.

7. 써니 디포지션 : 태양 에너지가 주는 희망의 빛

태양광 발전은 모든 지역에 유용하다. 주택 소유자는 청정 에너지를 생산하면서 지붕을 보호하는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수 있다. 미국 최초의 100% 태양열 마을은 허리케인 이안에도 살아남았다. 그리고 햇빛으로 완전히 동력을 공급받는 최초의 전기 자동차가 생산에 들어갔다.

8. 포용적 영웅들

2022년, 디즈니는 첫 번째 플러스 사이즈의 주인공인 비앙카라는 이름의 발레리나 지망생을 소개했다.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이전에 일할 수 없었던 정규직 일을 할 수 있다. 유니세프는 아이들의 발달에 놀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장애를 가진 아이들을 앞세운 요르단 난민캠프에 놀이터를 만들었다. 그 공간은 더 많은 포용적인 운동장들이 전 세계에 생겨나도록 장려하는 역할을 한다. 

세계 최초의 다운증후군 가상인플루언서 '카미'는 이 질환을 가진 100명이 넘는 실제 젊은 여성들의 얼굴과 목소리를 합친 것이다. 그녀는 지역 사회에 그들이 가치가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기고 있다. 스톡 사진 사이트는 LGBTQ+ 개인과 유색인종을 위한 여행 및 뷰티 이미지 표현을 장려하기 위해 풍부한 카탈로그를 활용하고 이미지를 무료로 공개하고 있다.

버추얼 인플루언서 카미
버추얼 인플루언서 카미

9. 뛰어난 접근성

유니버설 디자인은 모든 것을 일관되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의 평범한 삶을 평범하게 만드는 것이다. 2022년 중반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에 따라, 귀 검사를 받지 않고도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는 보청기가 현실이 되었다. 처방된 보조 기구와 달리, 이 장치들은 가벼운 또는 중간 정도의 청력 문제를 가진 착용자들을 위한 것이다. 또한, 증강 현실 안경은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대화를 위한 자막을 실시간으로 렌즈에 전송한다. 

비행기 객실 디자인은 휠체어 사용자가 이동 장비에서 들어올리지 않고 스스로를 굴려서 좌석에 앉을 수 있다. 재창조된 좌석은 컨버터블이며 비행기에 휠체어 사용자가 없을 때 도보 승객이 사용할 수 있다. 

콘서트는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조정될 수 있다. 여분의 빛 효과, 수화 통역기, 진동을 발산하는 웨어러블 오디오 기기와 같은 사려 깊은 추가 장치로 콜드플레이는 월드 투어에서 "함께하는 느낌"을 심어주었다.

10. 리믹스 리프레시 

허먼 밀스의 임스 쉘 의자(Eames Shell Chair)는 플라스틱을 통합하도록 개조되었다. 

11. 강력한 PSA

공익광고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사람들이 정보를 유지하는 방법이었다. 시각 자료를 통한 의사 소통의 중요성을 영속화하면서 삶을 변화시키는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게 된다.

영국 심장 재단이 만든 "생명을 구하는" 재생 목록은 Staying Alive 외에도 심폐소생술을 수행하기 위한 다른 트랙을 제공한다. 게다가, 버스 정류장에서 행인들이 기침을 할 때 초기 징후를 조심하고 스스로 검사를 받도록 상기시키기 위해 상호작용적이고 "폐암을 잡는" 포스터가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혀를 맞대고 있는 '체크업 브리프'는 전립선 검사를 쉽게 하기 위해 뒤쪽에 클로저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운동은 정신적 건강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아식스는 직관적이지 않은 전후 이미지 를 선보이며 변화는 종종 기분에 관한 것임을 보여줬다.

시 셰퍼드는 멸종된 해양 동물들의 그림을 자원봉사자들에게 문신으로 새겼고, 사람의 피부를 평생 광고판으로 만들어 종 보존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 실종된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찾는 것을 돕기 위해실종된 사람들의 포스터를 살아있는 초상화로 재구성했고, 이 사람들을 마치 그들이 당신을 직접 보는 것처럼 상상했다. 아마도 우크라이나의 현재 현실을 조명하는 인식 캠페인만큼 2022년 PSA의 힘을 보여주는 것은 없을 것이다. 전 세계의 예술가들은 동맹국들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우크라이나에서 영감을 받은 포스터를 만들었다.

12. 패션 포워드 

패션계는 미래를 더 나은 방향으로 디자인하는 트렌드 세터였다. 유니클로는 매장에서 구입한 의류의 구멍, 분실된 단추, 닳은 가장자리와 같은 결함을 수리하는 수리 작업장을 운영하고 있다. 울리버브는 원하지 않는 직물을 염료로 업사이클링했고, 염료는 새로운 의류에 색을 입히는 것을 돕는다. 게다가, 100% 생분해성 아기 신발 한 켤레는 착용자의 발이 너무 커지면 물에 녹을 수 있다.

패션은 또한 좋아하는 것을 입을 때 얻는 자신감 향상에 관한 것이다. 더 많은 브랜드들이 암 생존자들을 위한 유방절제술 친화적인 수영복뿐만 아니라 장애인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하고 있다.

13. 레벨업 아키텍처 

데킬라 잔여물로 만든 벽돌, 보행자가 더위를 이겨낼 수 있는 시원한 포장도로, 50년 동안 세대를 수용할 수 있도록 지어진 저렴한 주거용 돔 및 더 많은 건축적 경이로움이 있다. 

영국의 한 도시는 혼자 사는 벌들이 숙소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을 포함하는 벌 벽돌로 새 건물을 짓는 것을 필수 조건으로 만들었다. 많은 영감을 주는 프로젝트 중심에는 3D 프린터가 있는데, 이는 저개발 지역을 위한 재활용 가능한 바이오 기반 주택과 학교 건물을 결실을 맺게 했다. 이 기술은 노숙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저렴한 주택과 심지어는 완전한 이웃을 빠른 방식으로 설치할 수 있다. 

14. 리뉴얼 버전

80억 명 이상의 인구가 있는 세계에서 공간을 극대화하는 것은 핵심이다. 대만의 한 지하철역은 인근 상점들을 위해 샐러드 채소를 재배하는 유기농 수경재배 농장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한때 베를린의 주요 국제공항이었던 곳은 거의 차가 없는 기후 친화적인 지역으로 바뀌고 있다. 사람이 타지 않는 운송 컨테이너 미니마트가 프랑스 외딴 지역의 빈 공간을 메워 현지인들에게 생필품을 제공하고 있다. 

15. 웰빙을 위한 경이로움

예술을 치료법으로 인식한 의사들은 불안과 소진을 완화하기 위해 박물관 방문을 처방하고 있다. 학교는 아이들의 정신적인 웰빙 욕구를 파악하는 앱으로 아이들의 정서적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과학자들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기 위해 "숨쉬는" 껴안을 수 있는 베개를 디자인했고, 그들의 연구는 쿠션이 명상과 비슷한 효과를 낸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들이 가상 현실 여행을 통해 자연의 고요한 분위기에 몰입하고 있다.

16. Kind's New Roman

타이포그래피의 핵심은 의사소통이다. 이처럼 디자이너들은 가독성을 넘어 생각하고 유형을 활용해 자신이 관심을 갖는 원인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있다.

스킨케어 브랜드가 난독증 친화적인 폰트 패밀리를 공식 서체로 만들었다. 같은 맥락에서 모든 사람이 싫어하는 글꼴인 Comic Sans는 난독증 이니셔티브의 스타다. 이 캠페인은 잘못 이해된 글꼴의 불규칙성이 전 세계 7억 8천만 명의 사람들이 읽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강조한다. 한편, 레고는 LGBTQIA+ 커뮤니티를 기리기 위해 A to Z of Pride를 시각화했다.

출처 WeTransfer
출처 WeTransfer

17. 뷰티마크

아름다움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밝아지고 있다. 도브는 실제 몸과 함께 오는 독특한 돌기, 자국, 윤곽에 경의를 표하면서, "스트레치 마크", 주름, 주근깨를 특징으로 하는 매끄러운 비누 바를 바꾸었다. 구글은 현재 제품을 만들기 위해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10점짜리 피부색 눈금을 개발했다. 보다 포괄적인 미래를 시작하기 위해 업계 표준보다 정확한 측정 도구를 모두와 공유한다. 

18. 미래의 음식

1인분의 커피볼은 여러분의 일상적인 자바팟에 대한 대안을 가져다준다. 이 구형 캡슐은 압축된 커피 가루로 구성되어 있고 해초 케이스로 보호된다. 그것들은 유통기한이 길지만 자연적으로 분해되고 심지어 집 정원의 비료로 사용될 수 있다. 소비자는 고급스럽고 재구성된 케이크를 친화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고급 레스토랑의 남은 음식을 제공하는 새로운 폐기물 방지 음식 주문 앱인 일명 "박스 안의 뷔페"로 먹을 수 있다. 그리고 땅 위에서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채소를 수확하고 식량 공급을 늘리기 위해 물 속에 구형의 온실이 나타났다. 

19. 홈 하모니 :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묶는 생태계

건축가들은 인간과 생물 다양성이 공존할 수 있게 하고 하고 있다. 암스테르담의 녹색 생활 단지에는 인간 거주자를 위한 아파트, 상점, 사업체, 그리고 동식물이 집이라고 부를 수 있는 녹색 지붕, 초원, 수로 및 관목의 미세 환경이 있다. 또한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건설된 부유식 모듈식 주택은 인간과 물고기가 이웃하는 바다와 석호 정착지로 개념화된다. 런던의 새로운 엘리자베스 지하철 노선은 조류 통근자들도 혜택을 얻고 있다. 정거장을 위한 길을 만들기 위해 파낸 여분의 흙은 이제 새들을 위한 완전히 새로운 자연 보호 구역을 건설하는 데 사용되었다. 

20. 이타적 지능

뉴욕은 인간 친구와 대화를 시작하는 동시에 능동적인 돌봄을 제공하는 '컴패니언 로봇'으로 노인들의 외로움을 덜어주고 있다. 반려동물 입양은 혁신적으로 AI를 활용한다. 이 캠페인은 아이들의 희망하는 반려동물에 대한 그림을 실제 가족을 기다리는 보호소 개와 일치시켰다.

텍스트-아트 생성기가 크리에이티브 세계 못지않게 의료 분야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DALL-E와 같은 도구에서 영감을 받아, 과학자들은 전에 볼 수 없었던 무수한 약을 생각해 낼 수 있는 모델을 만들었다. 의약품의 진화는 수백만 년이 걸렸다. 이 봇들은 몇 초 만에 그 이상을 달성할 수 있다. 

21. 디지털 장수

헤리티지 아이콘은 완벽한 상태로 가상 세계에서 영원히 살 수 있다. 전쟁에 직면하여 디지털화는 자산일 뿐만 아니라 필수적인 것으로 입증되었다. 현재와 미래의 사용자들은 매우 사실적인 랜드마크와 공예품의 360도 재현을 통해 문화 유적지를 둘러보고 전 세계의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실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군대로부터 문화를 보호하기 위해 온라인에서 귀중한 건축물과 공예품을 영구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22.올 스마일즈 : 유머로 희망을 불러일으키다. 

오리건 주의 한 고속도로에서 운전자는 거대한 미소 띤 얼굴을 발견한다. 그리고 스웨덴의 한 도시는 아름다움에 점수를 매기지 않는다. 유럽의 폭염 기간 동안, 그지역 주민들에게 물을 절약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가장 못생긴 잔디밭' 대회를 시작했다.

출처 Hampton Lumber
출처 Hampton Lumber

23.트래블 라이트 : 지속 가능성을 위한 혁신 

퍼스널 모빌리티 수단은 도로가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에게 양보하도록 개편됨에 따라 주변에서 더 많이 볼 수 있을 것이다. 가벼운 식물 기반의 e-bike에서 의사 1인승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제조업체는 지속 가능성을 위해 재창조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