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바뀐 5가지 방법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바뀐 5가지 방법

  • 최영호 기자
  • 승인 2022.12.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출처 픽사베이

[ 매드타임스 최영호 기자] 2023년, 인플레이션과 안정적이지 못한 경기 등으로 마케팅 활동이 위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대형 글로벌 이벤트가 없다는 것도 이런 예측에 힘을 보태고 있다. 그럼에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3년 인플루언서 마케팅 지출은 23년에 23.4% 증가해서 61억 6천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마이크로나 미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성장의 여지가 있다.

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지속될까? 이마케터는 '신뢰'와 관련이 있다고 분석했다. PMG의 전략 계획 및 인사이트 책임자인 Angela Seits는 이달 초 가상 서밋에서 "사람들이 광고를 가장 경계하는 시기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마케터가 불확실성의 시대에 크리에이터에게 눈을 돌리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라고 하며 "신뢰를 쌓은 크리에이터가 올바른 목소리를 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성장함에 따라 효과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 변화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마케터는 여기 올해 변화한 다섯 가지 방법과 2023년에 어떤 변화가 있을지에 대해 살펴봤다. 

1. 이미지가 더 이상 잘리지 않는다. 

인플루언서가 하나의 이미지를 제시하고 그것으로 끝낼 수 있었던 시대는 지났다. 오늘날의 소셜 미디어 청중은 더 많은 것을 원한다. 소셜 인플루언서이자 '코코의 맛(A Taste of Koko)'의 블로거인 제인 코는 "사진에서 비디오로 바뀌는 것도 있지만, 공감되는 측면도 있다. 그들은 내 인생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듣고 싶어하고, 내가 여행을 가고 있는지, 아니면 내가 집을 개조하고 있는지 보고 싶어한다"라고 말했다. 

2. 주의 집중 시간이 줄어들면 비디오가 짧아진다

야후와 OMD 월드와이드의 연구에 따르면 Z세대는 불과 1.3초 후에 광고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잃는다. 주의 지속 시간이 점점 짧아지기 때문에, 점점 더 짧, 그러나 주의를 끄는 비디오가 필요하게 된다. 제인 코는 "유기적이든, 비유기적이든, 사람들이 광고(sponsored) 비디오에서 손을 떼기 전에 메시지에 CTA를 입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실제로 15초에서 20초라고 말하는 보고서를 보고 있다. 20초를 넘지 말아라."라고 강조했다.

3. 인플루언서 콘텐츠가 다양한 행동을 주도한다. 

쇼핑 가능한 콘텐츠가 등장함에 따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퍼널 아래로 더 이동하고 있다.  Seits는 "2023년에 계속해서 탐구할 전략 중 하나는 사용자들이 예상치 못한 플랫폼에서 퍼널 아래도 더 내려가게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예를 들어 PMG의 클라이언트인 서베이 몽키(SurveyMonkey)는 링크드인의 제품 우선 콘텐츠를 보완하기 위해 틱톡(일반적으로 B2B 마케팅 전략은 아님)에서 비즈니스 인플루언서를 사용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Shutterfly의 PR, 소셜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 파트너십의 선임 이사인 Joshua Carter는 "더 많은 다운 퍼널 액션을 원한다면 청중과 어떤 인플루언서가 그 일에 가장 적합한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4. 인플루언서/브랜드 파트너십의 장기화

제인 코는 브랜드는 일회성 캠페인 대신 인플루언서와 더 긴 앰버서더십을 개발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서 "크리에이터로서 매우 신나는 일이다. 왜냐하면 훨씬 더 나은 모습과 퍼포먼스를 보여줄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Seits 역시 PMG가 6개월에서 1년 사이에 더 많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더 긴 파트너십은 콘텐츠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브랜드와 인플루언서가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더 나은 피드백 루프를 생성한다고 Seits는 말했다.

카터 역시 인플루언서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발전시키는 가장 좋은 이유 중 하나는 그것이 콘텐츠에 진정한 스토리텔링 요소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카터는 말했다.

5. 성공은 움직이는 목표이다

카터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 성과 지표는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그는 "분명히 우리는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로서 우리 사이트에 대한 트래픽, 새로운 고객 증가, 수익 등 모든 종류의 것을 살펴보고 있다. 그러나 최종 제품에 관한 것만은 아니다. 인플루언서와 일하기 전에 인플루언서의 전반적인 참여율에 대해 생각하고 있으며 실제로 잠재고객 세분화를 검토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